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였고, 그 점에서 지식의 형식이 그것을 논하는 논의에 내재한 것인지는 상당히 의심스럽게 되었다. 무엇이 선이고 진이며 가치로운 것인가는 그것을 유도하는 교육에 의해서가 아니고는 규정될 수 없다. 선이나 진은 교육에서 가르치는 바로 그것이며, 그것이 어째서 선이요 진인가는 교육에서 그렇게 가르치기 때문에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교육의 내재적 정당화에 의하면, 교육에서 가르치는 것은 교육 그 자체에 의하여 정당화되며, 따라서 교육은 그 자체를 정당화한다. 비트겐슈타인의 철학은 언어와 삶의 형식의 관계를 통하여 교육이라는 활동과 그것의 목적 사이의 올바른 관계를 시사해 주며, 피터즈가 교육을 내재적으로 그리고 선험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하여 마지막으로 내딛었어야 하는 발걸음이 무엇이었는가를 여실히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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