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정환 교육사상] 소파 방정환(小波 方定煥) 교육사상과 방정환 교육의 현대적 시사점 - 방정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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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정환 교육사상] 소파 방정환(小波 方定煥) 교육사상과 방정환 교육의 현대적 시사점 - 방정환 교육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소파 방정환의 생애

2. 방정환의 아동관
 1) 성선(性善)적 존재
 2) 독립적 존재
 3) 자율적 성장 가능성의 존재
 4) 창조적 존재
 5) 인격적 존재로서의 아동

3. 방정환의 교육사상
 1) 교육의 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 실천
 1) 천도교 소년회 활동
 2) 색동회 활동
 3) 《어린이》지를 통한 활동
 4) 어린이날 활동
 5) 아동 문학을 통한 활동

5.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글들도 많았지만 한편으로 슬프고 애상적인 글들도 많았는데, 이는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나타내는 내용의 동시에서 주로 그런 면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해서라도 얼이 있는 아동들의 감성을 해방시키려 했던 의지를 엿볼 수 있다. 이는 당시의 시대적인 요청에 적극적으로 호응함으로써 더욱 더 동요운동이 요원의 불길처럼 무서운 기세로 번져나갔던 것을 보아서도 잘 알 수 있다. 그 주요 발표무대가 《어린이》지였고, 《어린이》에 실린 동요가 200여수를 넘고 그것은 오늘날에도 많이 애창되고 있어서 《어린이》지의 위치를 짐작케 해 준다.
4) 어린이날 활동
어린이날 제정은 천도교 소년회가 1922년 5월 1일 어린이날로 선포한데서 비롯된다. 소파 방정환의 노력에 의해 천도교 소년회가 창립된 후 천도교 소년회에서는 창립 1주년이 되는 1922년 5월 1일에 소년회 활동의 일환으로 어린이날을 제정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청 어린이날의 시초였던 것이다.
어린이날 제정은 진정 어린이의 중요함을 알고, 어린이를 통해 그들에게서 민족구원을 찾으려 했던 소파 방정환의 어린이를 사랑하는 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어린이날은 그 때와 다름이 없으나, 지금은 그 궁극적 목적은 조국독립이 아닌 우리 민족의 발전에 두어야 할 것이다.
5) 아동 문학을 통한 활동
- 1923년 소파 방정환이 소년운동 단체인 '색동회'를 만들어, 아동의 인격 존중과 애호육성을 부르짖고 아동의 자유로운 성장을 바라는 마음으로 창간한 잡지 《어린이》에 의하여 동화·동요·소년 소설 등을 창작 혹은 번역하며 발표함으로써 우리나라에 아동 문학의 터전을 닦기 시작하였다.
- 소파 방정환의 아동문학운동은 곧, 그의 소년 운동과 같은 생각, 같은 염원에서 시작된 것이라 하겠다.
- 소파의 아동 문학은 민주주의에 입각한 하나의 문학운동이라 할 수 있다.
- 소파 방정환의 문학 운동은 초창기의 횃불이요, 밭갈이요, 관개 작업이었다. 즉, 그는 《어린이》지로서 동화와 동시를 보여주고 그것은 일제하에 있는 민족의 아들과 딸의 마음 속에 따뜻한 피와 더운 눈물을 넣어주었고, 많은 사람들의 창작욕을 북돋워 주었다.
- 방정환의 문학은 '그들의 슬픔을 같이 보고, 같이 울어 주는 문학'이었다(원호영, 2006).
5. 방정환 교육사상의 현대적 시사점
(1) 아동 중심의 교육
교육자로서 우리는 끊임없이 아동의 가능성과 성장력, 창조력을 길러 주기 위한 ‘아동 본위의 교육’을 실천하고자 노력한다. 그렇지만 우리의 교육 환경과 실정에 딱 맞는 성공적인 교육을 창출하는 일은 그리 녹록하지 않다. 여기에 1920년대 펼쳐진 소파 방정환의 아동중심교육운동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시대를 반영하면서 동시에 시대를 뛰어넘는 교육론을 제시하고 실천적으로 교육운동을 펼쳐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소파 방정환의 교육자적 생애는 오늘날 교사들의 본보기가 될 수 있다(김자영, 2006).
(2) 아동의 권리를 천명한 선구자적인 역할
소파 방정환은 어린이들이 어른의 예속물이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였으며, 더 나아가 어린이들이 이 세상을 이끌어가야 할 터줏대감으로 높임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장유유서의 경직된 조선의 사회 속에서 억눌려 있는 어린이들이 오히려 이 세상을 이끌어 갈 존재라고 외치면서 어린이의 위상을 높였으며, 아동의 보호 차원을 넘어 아동의 권리를 천명한 선구자적인 역할을 하였다(우남희, 2007).
(3) 우리는 소파의 아동들에 대한 열정적인 사랑내지는 정열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오늘날 아동교육계에 대두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은 결국 교사에게로 그 원인이 귀속되는 것들이 아닌가. 무엇이 문제인가에 대한 가장 확실하고 분명한 대답은 결국 교사의 열정에 있으며 이는 시대 상황이나 조류에 흔들리지 않는 영원한 속성인 것이다(차호일, 1989).
【 참고자료 】
김자영(2006)「소파 방정환 아동관의 교육적 함의」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현진(2001)「소파 방정환의 아동문학 교육론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준석(1996)「소파 방정환의 아동존중 교육사상의 실천에 관한 연구」한국교육사학, Vol.18 No.-
우남희(2007)「조선시대 아동의 삶과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생활과학연구, Vol.12 No.-
원호영(2006)「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론 연구」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차호일(1989)「소파 방정환의 아동교육관 연구」한국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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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11
  • 저작시기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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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6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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