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놀이치료 Play teraphy] 놀이치료 개념, 놀이치료 필요성,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 사례, 놀이치료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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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천자료★[놀이치료 Play teraphy] 놀이치료 개념, 놀이치료 필요성,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 사례, 놀이치료 효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놀이치료] 놀이치료 개념, 놀이치료 필요성, 놀이치료 사례연구, 놀이치료 사례, 놀이치료 효과

I. 서론
1. 놀이 치료란?
2.놀이 치료의 정의
3.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목적

II. 사례연구
1. 연구 대상자 선정
2. 배경
3. 영유아들의 일반적 특성
4. 세션구성 및 목표
5. 회기별 세션기록

III. 결과
1. session 후 관찰기록
2. 결과

본문내용

함.
2
3
3
-
3. 친해지기
5분
‘처음 만나서 반가워요’노래와 동작 학습 및 따라하기.
2
4
4
-
4. 놀이치료
10분
공 주고받기
3
3
4
각 2분씩 쉬는시간,
스피드게임 후 선물증정.
15분
그대로 멈춰라
4
3
4
15분
스피드게임
4
5
5
5. 정리
5분
주변정리. 소감말하기.
1
3
3
사진찍기
합 계
1시간 20분
-
17
평균:2.4
22
평균:3.1
26
평균:3.7
-
2. 결과
1) 만나기
· 진행내용: 교회 유아반 4~8세 아이들 5명과 둥글게 모여 앉아서 인사 및 자기소개 진행. · 결과: 처음에는 낯설어 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으나, 적극적인 아이가 당당히 자기소개를 하자 다른 아이들도 뒤따라 자기소개를 하였고, 영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아이도 있었다. 자기소개 후 간단하게 좋아하는 과일이나
2) 몸 열기
· 진행내용: 원을 벗어나지 않고, 대형을 유지한 채 음악을 들으며 편안한 자세로 몸을 여는 동작을 유도.
· 결과: 초반에 아이들이 원을 벗어나지 않으며 정적인 동작을 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조금씩 음악을 듣고 느끼며 천천히 몸을 열어가는 모습을 보였다. 자유로운 동작을 할 때는 각자의 개성과 성향이 드러나는 다양한 동작들이 나왔다. 기본적인 호흡과 동작들로 몸을 열고나서는 기본 준비운동 단계에서는 집중하고 따라하는 모습을 보였다.
3) 친해지기
· 진행내용: ‘처음 만나서 반가워요’ 노래에 맞춰 인사하기 동작을 가르쳐 주고 따라하며 자연스럽게 모든 사람과 인사를 나누도록 함.
· 결과: ‘처음 만나서 반가워요’ 노래를 아이들이 모르는 상태였기 때문에 몇 차례 반복해서 노래와 동작을 가르쳐 주었다. 처음에는 어려워하는 듯 했으나 동작을 최대한 간소화한 뒤, 몇 번 반복해서 동작을 보여주니 쉽게 따라했고, 짝을 바꿔가며 만나서 인사하는 반복된 과정을 즐거워했다.
4) 놀이치료
· 진행내용: 인원 수 의 제한으로 ‘우리 집에 왜 왔니’놀이 제외하고 나머지 놀이치료 진행. 각 게임이 끝날 때마다 아이들의 집중력이 흩어져 쉬는 시간을 조금씩 가졌다. 아이들의 집중력이 많이 떨어질 때는 선물에 대한 궁금증을 유발해, 아이들의 관심과 놀이에 대한 집중력을 높이도록 했다. 스피드 게임이 끝난 후 모든 아이들에게 소정의 선물을 하나씩 증정했다.
· 결과:
1. 공 주고받기 놀이 : 쉬는 시간마다 아이들이 공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 역시나 공을 가지고 하는 놀이여서인지 아이들의 관심도가 높았고 노래가 멈출 때마다 방향을 바꿔야하는 게임 룰 때문에 아이들의 집중도와 흥미도가 높았다.
2. 우리 집에 왜 왔니 : 인원 수 문제로 진행할 수 없어 아쉬웠다.
3. 그대로 멈춰라 : 모든 아이들이 함께 모여서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진행하는데 조금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아이들이 금방 놀이 규칙을 이해했기 때문에 바로 놀이를 시작할 수 있었고, 진행하는데 큰 무리가 없었다. 아이들은 노래에 맞춰 춤을 추다가 선생님의 설명을 듣고 난 후 자신과 친구들을 유심히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고, 설명에 해당하는 아이들의 다양한 동작들을 볼 수 있었다. 나머지 아이들은 동작을 따라 하기도 하고 자신만의 동작을 하기도 했다.
4. 스피드 퀴즈 : 선물 증정이 걸려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의 집중도가 높았고 표현력, 사고력, 이해력, 협동심, 다양한 동작표현 등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놀이였다.
5) 정리
· 진행내용: 간단하게 주변정리를 하고 각자의 소감을 말하는 시간을 가졌다.
· 결과: “즐거웠다.” “다양하고 새로운 게임을 많이 해서 즐거웠다.” “또 했으면 좋겠다.”등의 소감을 말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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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06.25
  • 저작시기201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4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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