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기능주의에 대해서
2. 사회유기체설
3. 기능주의 교육관
4. 발전교육론
5. 인간자본론
6.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
7. 기능론에 대한 비판
2. 사회유기체설
3. 기능주의 교육관
4. 발전교육론
5. 인간자본론
6.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차이
7. 기능론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안정과 질서에 기여한다. 반면 갈등론의 입장에서 학교는 기존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함으로써 지배계급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기능론 입장에서 학교는 사회의 평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하층 계급은 언제든지 교육을 통해서 신분의 상승이 가능하다. 반면, 갈등론의 입장에서 학교는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를 가르치며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하는 장소이다. 즉, 학교에서는 사회불평등을 촉진하는 곳이다. 학교에서 전수하는 교과내용은 사회적 합의에 의한 것으로 보는 기능론적 관점과는 달리 갈등론의 입장에서 교과내용은 지배계급의 문화와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는 곳이며 지배계층이 선호하는 가치와 체제를 암묵적으로 동조하도록 만드는 곳으로 본다. 또한 기능주의 입장에서 교육은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기 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즉, 교육은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원활하게 사회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본다. 반면, 갈등론적 입장에서는 외형상으로 공평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이나 피지배계층의 아동을 효과적으로 탈락시킴으로써 계층을 대물림을 정당화시킨다고 본다.
7. 기능론에 대한 비판
사회에는 성질이 상반되는 가치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능이론에서는 사회의 가치에 대해 이미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한다. 이는 학교교육의 획일화와 규격화를 부채질하는 꼴이 되었으며, 또한 기능론은 교육의 순기능에만 초점을 맞춰 기존 질서를 정당화시키고 있다고 본다. 그리고 거시적 입장에만 치중함으로써 교육활동의 주체인 학교 내에서의 과정을 무시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7. 기능론에 대한 비판
사회에는 성질이 상반되는 가치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능이론에서는 사회의 가치에 대해 이미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고 가정한다. 이는 학교교육의 획일화와 규격화를 부채질하는 꼴이 되었으며, 또한 기능론은 교육의 순기능에만 초점을 맞춰 기존 질서를 정당화시키고 있다고 본다. 그리고 거시적 입장에만 치중함으로써 교육활동의 주체인 학교 내에서의 과정을 무시함으로써 실제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는 비판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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