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닌텐도 마케팅,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닌텐도 Nintendo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 닌텐도 기업분석과 SWOT분석 및 닌텐도 마케팅전략과 차별화전략분석및 닌텐도의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및 견해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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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닌텐도 마케팅,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닌텐도 Nintendo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 닌텐도 기업분석과 SWOT분석 및 닌텐도 마케팅전략과 차별화전략분석및 닌텐도의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및 견해 보고서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닌텐도 기업소개

2. 닌텐도 기업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3. 닌텐도 사업부차원의 전략분석

4 닌텐도의 차별화된 경영전략

5. 닌텐도 마케팅 전략분석
(1) 다양한 연령층을 타겟으로한 마케팅전략
(2) 소프트웨어 차별화 전략
(3) 스타마케팅

6. 닌텐도의 현 문제점 분석

7. 닌텐도 문제점 해결방안

8. 닌텐도의 현 상황분석

9. 결론 및 나의의견

본문내용

문에 재고를 가능한 한 억제하려 했기 때문이다. 공급 문제의 대부분은 수요 예측을 제대로 하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닌텐도는 충분한 사전 조사 없이 혁신에만 의존했기 때문에 시장의 폭발적인 수요를 감당하지 못했다.
또 다른 이슈인 서드 파티와의 문제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다. 우선 서드 파티들의 주된 어려움인 닌텐도 개발 그 자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닌텐도wii 전용 게임 개발 환경에 서드 파티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서드파티들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세미나에서는 개발에 앞서 닌텐도wii의 특성에 대해서 배우고 리모컨 등을 활용한 개발 노하우를 전수함으로써 서드 파티들이 좀 더 닌텐도wii의 특성을 게임에 잘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개발한 타이틀이 메가히트 시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가 하면 개발에 앞서 개발비를 지원함으로써 서드 파티들이 개발에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도록 한다. 닌텐도는 과거 서드 파티와의 관계에 있어 매우 엄격했다. 개발에 관한 계약 내용에서도 그 면면이 나타난다. 소프트를 발매할 때는 닌텐도의 허락이 필요하다거나 연간 발매할 수 있는 소프트의 개수를 제한하는 등 서드 파티를 제한하는 내용이 많이 들어가 있다. 이는 타이틀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좋게 작용하였지만 서드 파티로 하여금 개발을 꺼리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했다. 따라서 타이틀의 품질을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서드 파티와의 계약 조건을 완하하는 것 또한 서드파티와의문제를 개선하는데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
또다른 이슈인 포지셔닝은 반쪽자리 성공을 거뒀다고 볼 수 있다. 닌텐도는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을 타겟팅함으로써여성이나 나이든 노인 등을 포함해 게임을 하지 않았던 잠재적 게임 인구를 고객화 함으로써 폭발적인 수요를 얻게 되었는데 이러한 전략은 기존 매니아층의 관심을 끄는데는 성공하지 못했다. 또한 서드 파티와의 문제 등으로 인해 다양한 타이틀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실상 모든 사람을 완벽하게 타겟팅하지 못했다. 다만 닌텐도는타겟팅을광범히하게 함으로써 여성, 노인 등 게임 인구를 확대시키면서 대량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고 뿐만 아니라 세대간에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서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까지 해소시켜주어 게임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다라는 패러다임을 제시해 주었다. 닌텐도는 사실상 포지셔닝의 잘못으로 실패했다기 보다 공급이나 서드 파티와의 문제 등으로 애초에 설정한 타겟을 적절하게 공략하지 못했기 때문에 포지셔닝은 유지하되 다른 문제들의 해소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8. 닌텐도의 현 상황분석
닌텐도는 2008년 상반기 까지 승승장구하다가 고질적으로 계속되던 재고부족문제, 서드파티와의 갈등문제, 스마트폰 게임시장의 성장 등으로 실적이 계속 악화되었고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적자를 탈출하지 못하고 있다. 결국 2013년에 Wii는 생산을 중단했고 Wii의 다음 모델인 U를 2012년에 출시해서 올해 4년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또한 일본의 스마트폰 게임개발 업체, 디엔에이(DeNA)와 손을 잡고 스마트폰 게임시장 진출을 선언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보도에 의하면 서드파티와의 갈등 및 타이틀 부족 문제는 여전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이다.
9. 결론 및 나의의견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시간이 지나갈수록 여가 시간 및 오락 시장의 확대와 게임제작 기술의 발전으로 세계 게임시장은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앞서 살펴본 바로는 닌텐도는 일부분 현지화를 하는 부분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본사 중심적이 전략을 취하고 있다. 자회사의 사장은 현지인이 아닌 일본인으로 임명하며 제품 자체는 본사에서 개발된 제품과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것으로 전 세계 시장에 대응하고 있다.
닌텐도의 성공에 큰 공헌을 한 DS와 Wii는 결코 우연이 아니라 이와타 사장으로 대표되는 경영진의 치밀한 전략의 결과물이었다. 제품의 개발 이전 당시 게임시장이 축소되고 있다는 위기의식과 새로운 고객을 어떻게 개척하는 가에 목적을 가지고 여러 가지 전략을 구사하였다.
사실 닌텐도의 이전의 게임 산업들은 어린이와 청소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이러한 좁은 타켓은 저 출산 및 고령화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게임산업의 입지가 좁아질 것이라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것이 바로 닌텐도이다. 즉 조작을 간단하게 게임과는 무관한 사용자층도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을 창출함으로써 새로운 게임시장을 개척할 수 있었다.
하지만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의 발생으로 국내 소비가 얼어붙었고 미국과 더불어 닌텐도의 주요시장인 유럽의 경제침체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그리하여 닌텐도는 제품가격을 10,000엔이나 인하하는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 또한 스마트폰과 테블렛 PC가 전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되면서 누구나 손쉽게 핸드폰으로 게임을 접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기계를 따로 구매하고 게임 소프트웨어를 구입해야 사용가능 한 닌텐도의 소비가 위축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그리고 닌텐도의 시장 자체가 지나치게 선진국에만 의존해 왔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실제로 닌텐도의 해외매출 90%가 북미와 유럽 등 선진국에서 창출되고 있다. 장기적으로 보면 아시아를 중심으로 하는 신흥국 시장의 개척은 선진국 시장을 잇는 수익 원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기회는 존재한다. 현재 엔화의 약세로 해외 판매에 있어서 가격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더욱더 빠르게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다시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진정한 국제적 기업으로 입지를 다지기 위해서는 더 이상 본사중심의 경영 전략보다는 보다 넓은 시각을 가지고 빠르게 시장대응을 할 수 있도록 초국적 전략으로 바꾸는 것이 닌텐도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성공과 실패를 경험해온 닌텐도가 스마트폰과 테블렛 PC가 일반적으로 보급되고 있는 위협요인이 존재하는 이 시장에서 어떠한 경영전략으로 그들의 시장을 확보해나갈지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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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8.04
  • 저작시기2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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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78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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