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역사에서의 교육철학 {고대의 교육, 중세의 교육과 철학, 문예부흥기이후 근대교육과 철학, 현대교육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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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역사에서의 교육철학 {고대의 교육, 중세의 교육과 철학, 문예부흥기이후 근대교육과 철학, 현대교육과 철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양역사에서의 교육철학

I. 고대의 교육

II. 중세의 교육과 철학

III. 문예부흥기이후 근대교육과 철학

IV. 현대교육과 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5. 실존주의

본문내용

n Essentialist Platform for the Advancement of American Education)"을 선언함으로써 본질주의 운동을 전개하였다.
먼저 진보주의에서 보조자가 된 교사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하고 교재를 논리적 체계적으로 조직하여 수업할 것을 주장하였다. 본질적 문화유산을 전달하여 전통적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것인데 여기서 본질적인 것을 고전으로 보았다. 철학적으로 관념주의와 실재주의 둘 다 우주의 본질 또는 실재를 인정하므로 본질주의의 철학적 근거가 된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한 점에서 그 의의를 찾아볼 수 있으나 전통에 집착함으로써 현실적 변화 발전의 문제에 둔감하였다. 즉, 창의적 활동이나 개혁의 문제를 등한시함으로써 보수성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리고 민주사회에서 학생이 참여를 경시함으로써 비민주적이라는 비판을 면할 수 없었다.
(3) 항존주의
항존주의는 현실적 변화에 집착하는 진보주의를 혼란과 무질서로 보고 비판하
면서 보다 항구적(영구적)인 것에 주목하였다. 즉 교육은 변하지 않는 영구불변의
가치(진리)를 추구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개
인과 사회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자연히 변하지 않는 절대자를 추구
하게 되고 종교적 색채를 띠기도 한다. 허친스(Hutchins), 마리떻(Maritain), 아들
러(Adler) 등 항존주의를 주장한 대표적인물이다.
이들이 항존(항구적으로 존재)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검증된 위대
한 고전이나 성경 등을 증시한다. 그리고 진보주의가 중시하는 흥미나 감정보다
는 이성을 계발할 것을 강조하였다. 항존주의는 본질주의 보다 더 철저히 진보
주의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비판한 점은 인정되지만 현실의 변화나 개혁보다는
지나치게 과거 지향적이라는 비판을 받는다. 그리고 귀족주의적인 경향과 문화
에 역행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그러나 인간의 본성으로서 이성을 강조하고 자유
와 책임을 중시한 것은 지나치게 변화를 추구하는 풍조를 경고하고 있다.
교육을 할 때는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그
것들의 조화속에서 진정한 길이 있다는 말을 되새기게 한다.
(4) 재건주의
재건주의는 현실의 문제에 주목하여 현실을 타락 내지 부정적으로 규정하고
그것을 개혁함으로써 이상적 사회적 건설하고자 한다. 미래의 이상적 사회에 초
점을 둔다. 개인적으로 자신의 이상적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자아실현이라고
할 때, 재건주의는 이상적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므로 사회적 자아실현이라고
한다.
브라멜드(Brameld) 등이 그 대표적인 학자이다. 교육목표는 경제적으로 풍요
롭고, 정치적으로 통합되고, 예술과 학문을 창조하고, 인류의 권리와 의무를 공
평 부담함으로써 평등을 추구하여 사회적 자마실현(이상적 사회 건설)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교육의 내용은 위기상황에서 대안을 작성 선택케 하여 위기를
극복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 주가 된다. 따라서 직 간접 경험을 중시
하고 자유롭고 정화한 교훈을 강조하며 공개참여와 다수의 합의와 활동 그리고
집단동력을 활용한다. 이렇게 해서 위기 극복 능력을 길러주어 사회를 개혁(개
조)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상적 사회와 추진방법에 있어서 다수의 합의가 어렵
다는 사실과 역사가 오랜 주입식 교육의 현실에서 교육을 통해 모든 사회의 개
조를 논하는 것은 교육의 능력을 과신하고 있다라는 비판을 받는다.
(5) 실존주의(existentialism)
종래 철학의 문제는 주로 외적 우주에 대하여 본질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맞
추었다. 즉 외적 대상에 대하여 해석하고 설명함으로써 존재를 규정하고자 하였
다. 이에 대하여 실존주의는 인간이 내면적 문제에 관심을 가진다. 즉 존재의
의의, 가치 등 본질적 생자체에 관심을 가진다. 즉 관심의 초점을 외부에서 인
간 내부로 옮긴 것이라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실존주의자로 19세기 키에르케고
르(S. A. Kierkegaard 1813-1855)와 20세기 싸르트르(J. P. Sartre 1905-1980)를
들 수 있다.
실존주의의 이론적 근거는 존재(실존)는 본질(해석-존재에 대한 규정-인간
의 외적설명)에 선행한다고 하는 데서 출발한다. 즉 인간이 먼저 존재하고 스스
로의 발견에 의해 자신의 본질을 결정한다고 하는 것이다(Sartre).
인간의 정신은 어디까지나 개별적인 것이므로 개인은 주체성을 가치며 인간
의 주체성이 바로 진리라고 본다. 인간이 주체성을 갖기 때문에 자유의사를 가
지고 주체적 짧을 구성할 수 있으며, 자기 운명과 행동을 스스로 결정하게 되며
자신이 한 행동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Kierkegaard).
이러한 바탕 위에서 실존주의 교육은 인간의 자유의사에 의한 삶의 태도를
길러주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실존주의 교육 철학자로서는 볼노브(O. F.
Bollnow)를 들 수 있다. 교육은 개인이 행위를 하는데 있어서 자신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그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의식하게 하는 것이라고 규정한
다. 그러므로 학교는 자유로운 선택의 분위기를 조성해주고 자신의 선택과 행동
에 대하여 개인이 반성할 것을 강조한다. 주로 비연속적 교육원리를 강조한다.
즉, 위기, 각성, 충고, 상담, 만남, 모험의 비연속 원리에 의해 자유의사와 선택,
책임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갑자기 우연한 만남이나 깨달음을 통해 어떤 계기
를 얻고 뭔가를 결정하고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는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러
한 것은 비연속적이므로 진정한 교사는 만남을 꾸밀 수 없고 예비할 따름이라
고 한다.
실존주의 교육철학은 인간자체를 탐구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고자 한
다. 그러므로 획일적 교육이나 억압적 교육을 거부하며 자유의사에 의한 선택과
책임을 강조하여 스스로 인간성을 자각하게 한다. 그러나 비연속적 교육원리는
이를 보편화하는데 문제가 있으며 객관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결함이 있다. 그렇
다고 할지라도 현대사회에서 실존주의 철학과 교육은 그 인간의 가치와 인간
내면의 자각을 일깨우고 있으므로 그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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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08.14
  • 저작시기2015.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9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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