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음소의 정의와 발달
2) 음운학자에 따른 음소의 정의
2. 존즈의 정의
3. 트루베츠코이의 정의
4. 형식론자와 실재론자의 구분과 종합
5. 짝대립설(야콥손)
6. 음소의 양면
7. 결론
2) 음운학자에 따른 음소의 정의
2. 존즈의 정의
3. 트루베츠코이의 정의
4. 형식론자와 실재론자의 구분과 종합
5. 짝대립설(야콥손)
6. 음소의 양면
7. 결론
본문내용
될 수도 없을 것이며, 음운의 존재도 생각할 수 없다. 그런데 우리가 말을 배울 때엔, 여러 가지 다른 소리 가운데 어떤 것들은 하나의 같은 소리로 듣도록 훈련되고, 어떤 것들은 분명히 다른 소리로서 구별하도록 훈련되는데, 그 물질적 요인은 몇 가지의 다른 소리를 하나의 소리로 생각하는 데는, 그것들에 공통된, 바뀌지 않는 소리바탕이 있어서, 들을 때는 그 소리바탕에만 착안하고 다른 소리바탕은 무시해 버리기 때문이다. 그리고 두 소리를 다른 소리로 듣는다는 것은, 그 두 소리 사이에는 서로 다른 소리바탕이 있어서, 듣는 사람은 그 소리바탕을 구별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위에 들어 보인 정의들은, 음소의 여러 특질 중에서 저마다 그 중점을 두는 자리를 달리한 것들이라고 하여도 잘못은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어느 정의를 취하는 사람이건, 음소를 가려내는 데는 다른 방법들을 빌어 쓰게 마련이다. 이러한 모든 정의에 나타나는 음소 성격의 파악은 음소 분석에는 다 같이 이용될 수 있는 것이고, 또한 이용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의들은, 음소의 여러 특질 중에서 그 중첩을 두는 자리를 달리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생각해 보면, 위에 들어 보인 정의들은, 음소의 여러 특질 중에서 저마다 그 중점을 두는 자리를 달리한 것들이라고 하여도 잘못은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어느 정의를 취하는 사람이건, 음소를 가려내는 데는 다른 방법들을 빌어 쓰게 마련이다. 이러한 모든 정의에 나타나는 음소 성격의 파악은 음소 분석에는 다 같이 이용될 수 있는 것이고, 또한 이용 되어야 한다. 이러한 정의들은, 음소의 여러 특질 중에서 그 중첩을 두는 자리를 달리한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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