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성과 속(종교의 본질)
머리말
제1장 거룩한 공간과 세계의 성화
제2장 거룩한 시간과 신화
제3장 자연의 거룩함과 우주적 종교
제4장 인간의 실존과 성화된 삶
2.. 종교의 개념과 특징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서양에서의 ‘종교’의 개념과 특징
3. 성과 속, 종교 의미와 목적의 분석 비판
머리말
제1장 거룩한 공간과 세계의 성화
제2장 거룩한 시간과 신화
제3장 자연의 거룩함과 우주적 종교
제4장 인간의 실존과 성화된 삶
2.. 종교의 개념과 특징 머리말
제1장 서론
제2장 서양에서의 ‘종교’의 개념과 특징
3. 성과 속, 종교 의미와 목적의 분석 비판
본문내용
한 역사적인 사실을 일컫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성현은 역사적으로 조건 지워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엘리아데의 논의는 그가 종교구조를 근원적으로 비시간적이고 비역사적인 것으로 이해하고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스미스에 의하면, 종교란 외형적으로 관찰 가능한 “축적적 전통”과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적 “신앙”이라는 양면을 갖고 있다. 그에 의하면 과거의 종교학(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은 주로 종교의 외형적인 면, 곧 축적적 전통에 관한 한은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 왔지만 신앙이라는 종교의 인간적이고 내면적인 세계에 관해서는 등한시해 왔다는 것이다.
종교란 축적된 전통이 한 인간의 신앙과 만날 때 발생하는 인간 내부의 보이지 않는 독특한 사건들과 같은 것이다.
종교현상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중요하다. 타인의 세계를 아는 데 대화만큼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입장에서 스미스는 주장하기를 우리가 타종교 종교현상의 의미에 대하여 어떤 진술을 할 때 그 진술이 타당한 진술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종교 신자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어야만 한다고 한다. 스미스는 이러한 대화적 종교학의 원칙을 더 일반화해서 말하기를, 비종교학의 임무는 적어도 두 전통 내에서 동시에 이해 가능한 종교에 관한 진술을 하는 것이다.
스미스의 종교이론의 몇 가지 문제점들은 축적적 전통을 모두 신앙의 표현으로 간주하는 문제이다. 신학의 언어는 신앙의 직접적 표현이라기보다는 일차적 표현을 자료로 한 체계적 사유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스미스의 의미론에 관한 것으로서, 역시 우리는 신앙인의 주관적 해석을 중시하면서도 그것만으로 만족할 수는 없을 것이다.
‘종교란 무엇인가?’하는 물음은 언제나 그 물음에서 끝나지 않는다. ‘종교’라고 하는 서술개념의 보편성을 주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그 물음을 발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물음은‘왜 그것이 종교인가?’하는 물음을 불가피하게 수반하는데, 인간은 주어진 그대로의 환경, 그리고 시간과 공간과 같은 범주들에 부단히 의미를 부여한다. 타고난 상상력으로 해서 인간은 이 세계를 보다 풍부하게 구성해간다. 이러한 상징을 구사하는 인간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 즉 삶과 죽음과 관련된 궁극적인 문제에 의미를 던질 때 그것이 종교인 것이며 종교가 인간이 궁극적인 문제에 부여하는 상징 형식이라고 할 때 결국 종교학은 인간학일 수밖에 없다는 명제를 재확인한 샘이다.
엘리아데의 논의는 그가 종교구조를 근원적으로 비시간적이고 비역사적인 것으로 이해하고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스미스에 의하면, 종교란 외형적으로 관찰 가능한 “축적적 전통”과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적 “신앙”이라는 양면을 갖고 있다. 그에 의하면 과거의 종교학(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는)은 주로 종교의 외형적인 면, 곧 축적적 전통에 관한 한은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 왔지만 신앙이라는 종교의 인간적이고 내면적인 세계에 관해서는 등한시해 왔다는 것이다.
종교란 축적된 전통이 한 인간의 신앙과 만날 때 발생하는 인간 내부의 보이지 않는 독특한 사건들과 같은 것이다.
종교현상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화가 중요하다. 타인의 세계를 아는 데 대화만큼 중요한 것은 없기 때문이다. 이와같은 입장에서 스미스는 주장하기를 우리가 타종교 종교현상의 의미에 대하여 어떤 진술을 할 때 그 진술이 타당한 진술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종교 신자들의 동의를 얻을 수 있어야만 한다고 한다. 스미스는 이러한 대화적 종교학의 원칙을 더 일반화해서 말하기를, 비종교학의 임무는 적어도 두 전통 내에서 동시에 이해 가능한 종교에 관한 진술을 하는 것이다.
스미스의 종교이론의 몇 가지 문제점들은 축적적 전통을 모두 신앙의 표현으로 간주하는 문제이다. 신학의 언어는 신앙의 직접적 표현이라기보다는 일차적 표현을 자료로 한 체계적 사유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또 하나의 문제는 스미스의 의미론에 관한 것으로서, 역시 우리는 신앙인의 주관적 해석을 중시하면서도 그것만으로 만족할 수는 없을 것이다.
‘종교란 무엇인가?’하는 물음은 언제나 그 물음에서 끝나지 않는다. ‘종교’라고 하는 서술개념의 보편성을 주장할 수 없는 상황에서 그 물음을 발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물음은‘왜 그것이 종교인가?’하는 물음을 불가피하게 수반하는데, 인간은 주어진 그대로의 환경, 그리고 시간과 공간과 같은 범주들에 부단히 의미를 부여한다. 타고난 상상력으로 해서 인간은 이 세계를 보다 풍부하게 구성해간다. 이러한 상징을 구사하는 인간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 즉 삶과 죽음과 관련된 궁극적인 문제에 의미를 던질 때 그것이 종교인 것이며 종교가 인간이 궁극적인 문제에 부여하는 상징 형식이라고 할 때 결국 종교학은 인간학일 수밖에 없다는 명제를 재확인한 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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