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희곡과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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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의 희곡과 음악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희곡
1)희곡의 정의
2)희곡의 탄생과발전
3)희곡의 특징
4)송대 희곡
5)원대 희곡
6)명대 희곡
7)청대 희곡
2.음악
1)음악의 정의
2)음악의 역사
3)음악의 악기
4)송대음악
5)원대음악
6)명대음악
7)청대음악

본문내용

션의 세계를 전개함으로써, 원대문학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중국문학사상 새로운 시대를 이룩하고 있다.
금말(金末) 또는 원초(元初)에 같은 명칭의 파르스 형태(나중에 院本으로 개명됨)와 창극형태의 제궁조(諸宮調)를 모태로 하여 태어난 것이 원곡이며, 비파(琵琶) 쟁(箏) 피리 북 박판(拍板) 등을 반주로 하여 교방(敎坊)의 기녀(妓女) 남우(男優) 등이 상연하였다. 원래 막을 쓰지 않고, 무대장치도 간단한 소도구뿐이며, 상황설정은 모두 곡(曲:노래) 백(白:대사) 과(科:동작)로 나타낸다. 이 형태의 특징은 4절(折:막) 구성과 주역 1명의 독창이라는 두 가지 약속이며, 이 점에서 후속하는 고전극과 대조적이다. 각 막은 각각 하나의 음계(궁조)에 속하는 소곡 10개 남짓의 조곡(組曲:套曲)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가사는 기성 멜로디에 맞추어 만들어진다. 단, 전통시와는 달리 모두 북방의 현실음에 따랐고, 압운(押韻)도 성조(聲調:四聲)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간략화되었으며, 또 친자(字)라는 멜로디 없는 언어의 첨가가 상당히 자유로웠기 때문에, 구어의 사용이 비교적 용이하여 활발한 리듬이 생기는 등, 운문에도 혁명적 현상이 일어났다.
6.명대음악
명대때는 곤곡으로 불리었는데..곤산강(崑山腔) 또는 곤강(崑腔)이라고도 하며 경극(京劇)보다 앞서 발달한 중국의 전통극이다. 장쑤성[江蘇省] 쿤산[崑山]의 명창 위양보(魏良輔)가 가정연간(嘉靖年間:1522~1566)에 시작하였다고 한다. 곤곡의 곤(崑)은 쿤산의 곤(崑)자에서 따왔다. 피리 소(簫) 생황(笙簧) 비파(琵琶) 등의 악기가 반주에 사용되며, 1620년 이후 100여 년간 크게 성행하다가 18세기 중엽 이후 서서히 퇴조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중엽 희곡 연구자들에 의해 정리 개혁되어 현재는 곤곡을 전문으로 하는 극단이 많이 생겨났다.
7.청대음악
청대에 이르러서는 오늘날의 경극(京劇)이 완성되었다
다른 많은 전통극종과 마찬가지로 노래대사동작액션 등으로 구성되는 형식연극으로, 노래가 중시되고 무용에 가까운 동작은 격렬하면서도 아름답다. 호궁과 징북을 중심으로 한 반주의 선율과 리듬이 극의 기조를 이룬다.
상연되는 각본은 모두 피황조에 의거한 구성문체시형이며, 현존하는 1,000여 종은 대부분이 작자미상이다. 대개는 사전(史傳) 소설과 전설에서 소재를 따거나 원곡과 전기(傳奇)를 개작한 것으로, 《수호전》 《삼국지연의》 등의 부분각색이 적지 않다. 대표작으로 《추강(秋江)》 《팔선과해(八仙過海)》 《손오공》 《타어살가(打魚殺家)》 《사진사(四進士)》 《우주봉(宇宙峰)》 《백사전(白蛇傳)》 《장상화(將相和)》 《양문여장(楊門女將)》 《삼차구(三口)》 《패왕별희(覇王別姬)》 《귀비취주(貴妃醉酒)》 《안탕산(雁蕩山)》 등이 있다.
모두 1시간 내외의 짧은 연극으로 연출과 연기 모두 지극히 서사적인 표현양식을 쓰고, 장치도 없이 상징적인 연기형식에 의하여 상황이나 행동을 나타낸다. 의상은 명(明)나라 때의 복장을 기초로 한 초시대적인 전통극 고유의 것이며, 색과 무늬에 따라 인물의 신분과 직업 등을 알 수 있다. 배역은 크게 생(生:주역), 단(旦:여자역), 정(淨:호걸악한), 축(丑:어릿광대), 말(末:단역)으로 나뉘고, 각기 문무(文武)의 2계통 이외에 다시 세분화된다. 정과 축은 배우의 얼굴에 물감으로 선을 그리는데, 역사상 유명한 얼굴의 선을 그리는 형식은 정해져 있다.
노래대사춤액션 등 어느 것에 중점을 둘 것인가 하는 문제는 배역에 따라 결정되며, 배우는 어릴 때부터 소질에 따라 전문적 배역을 익힌다. 이를 위한 양성소를 과반(科班)이라 하며 메이란팡 등이 연기를 익힌 부연성(富連成) 등이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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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6.01.22
  • 저작시기20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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