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중양절의 정의
Ⅱ. 중양절의 유래
Ⅲ. 중양절의 역사
Ⅳ. 중양절의 시절음식
1. 국화전
2. 국화주
3. 중구화채
4. 토화젖
Ⅴ. 중양절의 풍속
참고문헌
Ⅱ. 중양절의 유래
Ⅲ. 중양절의 역사
Ⅳ. 중양절의 시절음식
1. 국화전
2. 국화주
3. 중구화채
4. 토화젖
Ⅴ. 중양절의 풍속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머니를 만들어 그 속에 수유(茱萸)의 열매를 넣어 팔에 메고, 산에 올라가 국화주를 마시면 그 재앙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했다. 환경은 스승의 말에 따라 가족들을 이끌고 산에 올라갔다. 저녁 때가 되어 집에 돌아왔다. 집안에 들어서니, 아침까지도 살아 있던 가축들이 한꺼번에 죽어 있는 것이었다. 환경이 놀라서 이 일을 스승에게 알리니, 스승은 그 짐승들이 환경을 대신하여 죽은 것이라 가르쳐 주었다.
이 이야기가 세상에 퍼져 사람들은 9월 9일만 되면 저마다 수유와 국화주를 가지고 산에 오르니, 이것이 바로 등고의 시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풍습이 전해져 한때, 양반들이나 글 읽는 선비들이 산에 올라 시를 짓고 술을 마시며 즐겼던 적도 있었다. 오늘날 이 풍습이 가을 소풍이나 글짓기 대회로 변화되어 행해지고 있으니, 원래 등도가 지니고 있던 목적은 거의 다 사라졌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강무학(1987), 한국세시풍속기, 서울 : 집문당
김명자, 세시풍속의 연구, 한국민속연구사
국립민속박물관(1997), 한국의 세시풍속
이광렬(2005), 우리나라 세시풍속, 청연
장정룡(1994), 세시풍속, 한국민속학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이 이야기가 세상에 퍼져 사람들은 9월 9일만 되면 저마다 수유와 국화주를 가지고 산에 오르니, 이것이 바로 등고의 시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풍습이 전해져 한때, 양반들이나 글 읽는 선비들이 산에 올라 시를 짓고 술을 마시며 즐겼던 적도 있었다. 오늘날 이 풍습이 가을 소풍이나 글짓기 대회로 변화되어 행해지고 있으니, 원래 등도가 지니고 있던 목적은 거의 다 사라졌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강무학(1987), 한국세시풍속기, 서울 : 집문당
김명자, 세시풍속의 연구, 한국민속연구사
국립민속박물관(1997), 한국의 세시풍속
이광렬(2005), 우리나라 세시풍속, 청연
장정룡(1994), 세시풍속, 한국민속학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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