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학과] [푸드마케팅 공통] 1. 가공식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식품에 표기되는 정보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직접 선택하여 그 식품에 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농학과] [푸드마케팅 공통] 1. 가공식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식품에 표기되는 정보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직접 선택하여 그 식품에 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생활과학과 4학년 푸드마케팅 공통] 1. 가공식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식품에 표기되는 정보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직접 선택하여 그 식품에 표기되어 있는 사항 중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사항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단,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이 명확히 구분되고 정부인증마크가 1개 이상 표시되어 있는 가공식품선정)
1)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에 해당하는 사항을 구분하여 설명하시오.
2) 영양성분 표시사항을 상세히 기술하고 그 식품에 표기된 1회제공량과 영양소기준치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3) 부착되어 있는 정부인증마크를 기술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2.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식품(1번에서 설명한 식품과 다른 인증마크를 가지고 있는 식품) 중에서 정부인증마크가 표기된 5종의 식품을 직접 선정하여 설명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현재 유통되고 있는 가공식품을 선정 후 다음에 해당하는 사항을 항목별로 기술하시오.
1. 식품표시제
1) 정의
2) 방법
2. 일괄표시면, 주표시면, 기타표시면 구분 설명
1) 주표시면
2) 일괄표시면
3) 기타표시면
3. 영양성분 표시사항 및 1회 제공량과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
1) 영양표시제
2) 100g 당사분석치
3) 1회 제공량과 영양소 기준치의 의미
4) 식품 및 영양성분표시제도의 기능
4. 부착된 정부인증마크의 의미

Ⅱ.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식품 중에서 정부인증마크가 표기된 5종의 식품을 직접 선정하여 설명하고 그 의미를 설명하시오.
1.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식품 : 팔도 귀여운 내친구 뽀로로 음료
2. GAP(우수농수산물관리) 인증 식품 : 배모든맑은배즙
3. GMP(우수제조관리기준) 인증 식품 : 뉴트리코어 알티지 오메가3
4. 전통식품품질인증 식품 : 세종물산 바다명가 완도명가 돌김
5. 건강기능식품 인증 제품 : 비그알엑스 프리미엄 골드 90캡슐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도록 하기 위한 기준으로서 작업장의 구조, 설비를 비롯하여 원료의 구입으로부터 생산·포장·출하에 이르기까지의 전 공정에 걸쳐 생산과 품질의 관리에 관한 체계적인 기준을 말한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청장이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 및 품질관리기준을 준수하는 건강기능식품제조업소를 GMP적용업소로 지정하고 있다.
2) 도입배경
현대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와 더불어 각종 건강기능식품이 출현하였고 이후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소비자의 의식수준 향상으로 건강기능식품의 품질이 향상되어 왔다. 한편,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 또한 다양화·전문화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이들 건강기능식품의 품질은 과학적으로 보장된 유효성(Efficacy), 안전성(Safety), 안정성(Stability)을 보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러한 품질향상에 대한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건강보조식품 중 소위 건강식품은 과장·허위 광고와 안전성,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분별하게 생산되어 유통됨으로써 안전성 문제와 유효성 논란 등 많은 사회적인 문제를 유발한 사례가 많았다. 특히, 건강기능식품은 본인의 선택에 의하여 장기간 섭취하게 되는 특성을 지니므로 안전성과 균질성이 확보되지 않은 제품의 경우 영양 불균형은 물론 생명까지도 위협할 우려가 있다. 건강기능식품의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제품의 전 공정에 걸쳐 법적으로 승인된 규격과 기준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와 더불어 자체적으로 공정기준보다 강화된 자가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함으로써 품질개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불순물, 이물 기타 다른 제품으로부터의 오염 또는 혼입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조치를 강구함과 동시에 작업자의 혼동이나 오류에 의한 품질의 인위적인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건강기능식품은 원료 및 부재료의 입고와 반제품, 완제품, 출고에 이르기까지 전 제조공정에서 조직적인 생산계획에 의한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품질관리를 하여야 하며,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유효성, 안전성 및 안정성이 보장되고 그 효과의 재현성 및 유효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규정한 것이 GMP 제도이다.
4. 전통식품품질인증 식품 : 세종물산 바다명가 완도명가 돌김
1) 개념
국내산 농수산물을 주원(재)료로 하여 제조ㆍ가공ㆍ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ㆍ향ㆍ색을 내는 우수한 전통식품에 대하여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로 생산자에게는 고품질의 제품생산을 유도하고 소비자에게는 우수한품질의 우리 전통식품을 공급하는데 있다.
2) 도입배경
전통식품 품질인증은 국산농산물을 원료로 해 제조, 가공되는 우수 전통식품에 대해 정부가 품질을 보증하는 제도로 한과, 약주 등 전통식품의 품질향상 및 생산 장려, 소비자 보호를 위해 실시되는 제도로 이 표시를 통해 질 좋은 전통식품을 고를 수 있다.
전통식품의 품목지정은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전통식품산업의 지원과 육성을 위해 국산농산물을 주원료로 제조ㆍ가공되고 예로부터 전승되어 오는 우리 고유의 맛ㆍ향 및 색깔을 내는 전통식품의 개발과 그 계승ㆍ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품목을 전통식품으로 직접 지정하거나 특별시장ㆍ광역시장ㆍ도지사의 추천을 받아 이를 지정하여 고시한다.
전통식품 품질인증 대상품목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이 지정하여 고시한 품목 중에서 전통식품의 상품화 촉진과 품질인증제도의 효율적 추진을 위하여 상품성과 대중성, 전통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품질인증 대상품목으로 지정하게 되며 지정된 품목별로 한국전통식품 표준규격을 제정하여 고시하게 된다.
5. 건강기능식품 인증 제품 : 비그알엑스 프리미엄 골드 90캡슐
1) 개념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를 식약청으로부터 그 기능성과 안전성에 대해 인정받은 식품이며 일반 건강식품은 전통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여겨져 온 식품이다. 따라서 식약청에서 승인 받은 제품에만 건강기능식품이라는 표현과 인정마크를 부착할 수 있다.
2) 도입배경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균형 잡힌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인의 생활에서 매일 세끼 식사를 균형 잡힌 식단으로 하기는 어렵다. 또한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 섭취와 외식 기회가 급증하는 추세이므로 비타민이나 무기질 섭취가 부족하게 된다. \'건강기능식품\'은 이처럼 일상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와 생리활성 물질을 보충해 주어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정의를 내린 법률이 2008년 3월 개정 공포되면서 지금까지 \'정제, 분말, 과립, 액상, 환, 캅셀\'의 6개 제형에만 국한되었던 것이 일반 식품 등 어떤 형태로든지 가능하게 되었다. 이에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을 손쉽게 접할 수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유통시장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건강기능식품은 일반식품과는 달리 기능성 원료를 사용하여 제조 가공된 식품으로 다양한 식품 형태에 들어간 기능성 원료는 다빈도 혹은 중복 섭취로 인해 안전성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잘 관리되지 못하면 과다 섭취 등의 오남용 및 부작용이 우려되므로 선진화된 평가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림 외(2015) 에센스 식품위생학, 지구문화사
구난숙 외(2015) 식품위생학, 파워북
홍기운 외(2016) 식품위생학, 대왕사
주난영(2013) 식품위생과 HACCP 실무, 파워북
최해연(2017) 식품위생학 및 법규, 파워북
법제처(2015) 우수식품인증, 휴먼컬처아리랑
송형익(2004) 현대식품위생학, 지구문화사
노영화(1999) 식품 영양표시제도의 개선방향, 한국소비자보호원
이송은(1997) 가공식품의 영양표시 실태조사, 한국소비자 보호원
정해랑(2001) 영양표시제 평가 및 선진화방안 연구
정기혜(2006) 식품안전관리의 선진화를 위한 조사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2) 식품안전관리의 선진화를 위한 조사연구
박인원(2002) 국내 식품안전관리체계의 효율적 운영 방안,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www.khidi.or.kr
식품의약안천처 http://www.kfda.go.kr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7.03.27
  • 저작시기201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2244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