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과정과 흐름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서양 미술사 과정과 흐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선사시대

2.고대미술

3.중세 미술

4.19세기 근대미술

5.19세기 후반 조소

6.20세기 미술

본문내용

영향을 보여주지만, 피카소나 브라크와는 달리 색채를 지양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후에 그려진 <창>시리즈와 <해, 달>연작에서는 비구상 계열의 순수 색채 회화를 보여준다.-그래서 아뽈리네르는 들로네와, 또 같은 시기에 이와 비슷한 작품을 보여준 쿠프카나 피키비아 등의 작품경향을 일컬어 <오르피즘>이라 부른다.
-오르피즘은 음악의 신, 오르페우스에서 따온 말로 (자신의 시구에도 있다) 이들의 그림에서 느껴지는 순수한 색채의 율동성과 색채의 프리즘 효과를 나타내주는 말이다. 오르피즘은 그래서 오르페우스적 입체주의, 혹은 순수색채적 큐비즘이라 불려지게 된다.
▶lavabo-후앙그리
▶cafe안의 남자-후앙그리
▶바이올린과 포도-피카소-1912
표현주의
:인간의 불안한 내변세계를 강렬하게 표현, 형태의 변형
뭉크(절규) , 코코슈카, 클레, 그로스
▶절규-뭉크-1893-오슬로국립미술관
▶조그만난장이의이야기-클레-1925
미래파: 물체의 운동과 시간 요소, 소음 등에서 새로운 형태의 미 창조.
보치오니(조각), 발라, 세베리니
파리파: 파리에 모여 작품활동
모딜리아니, 보나르, 루소, 위트릴로, 샤갈, 수틴, 로랑생
다다이즘
:뒤샹
초현실파
:꿈, 무의식 세계, 공상 환상의 세계 표현
에른스트, 키리코, 달리, 미로, 마그리트,
아쉴 고르키
▶기억의지속-달리-1931
▶거리의우울과신비-키리코-1914
추상주의 : 순수 조형요소로만 화면구성, 색채의 원리적인 추구시도, 색채가 재질감 따름
몬드리안(콤포지션-기하학.차가운 추상)
칸딘스키 (서정적, 따뜻한 추상)
아르프(부드러운 곡선의 추상조각)
▶창작 7(No.2)-칸딘스키-1913-뮌헨 렌바우하우스
추상표현
:일반적으로 1947년 폴록의 드리핑 회화의 완성을 기점으로 한 1940년대 후반과 50년대에 미국 화단을 지배하던 추상회화의 양식을 가리킨다.
본래 추상표현주의라는 용어는 바실리 칸딘스키의 작품에 사용했던 말로 형식적으로는 추상적이나 내용적으로는 표현적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이후 1940년대에는 폴록과 드 쿠닝의 작품을 설명하는 용어로 이후의 마크 로스코, 클리포드 스틸, 프란츠 클라인, 로버트 마더웰 등의 작품을 포괄하게 되었다.
미국의 추상표현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을 피해 유럽에서 망명한 초현실주의 작가들의 영향과 당시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였던 실존주의에 힘입은 바 크다.
추상표현주의 미술에서는 일체의 구상적 형상이나 기하적 형상 등을 거부하고 작가의 행위와 과정이 중시되며 내면의 격정적 감성을 폭발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대륙적인 거대한 스케일의 작품들은 미국 이라는 초강대국의 힘을 바탕으로 하여 50년대 전 세계 미술계를 주도하는 흐름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앵포르멜- 유럽의 앵포르멜 미술은 제2차 세계대전 후에 유럽에서 일어난 서정적 추상(abstraction lyrique, 佛)의 한 경향이다. 당시의 정형화되고 아카데미즘화된 기하적 추상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양식으로 격정적이며 주관적인 표현(드리핑 수법, 색채와 재질감 동화)이 특징이다.
1944년부터 등장한
볼스(Wols)
,
포트리에(Jean Fautrier)
, 뒤뷔페(Jean Dubuffet)가 대표적인 작가이며 이들은 전쟁의 가혹함과 실존적 고뇌, 전통적 권위에 대한 저항의식을 격정적으로 표현하였다. 1952년 프랑스의 평론가 미셸 타피에(Michel Tapie)가 '앵포르멜의 의미(Singnificants de l'informel)'라는 전시를 기획하면서 이들의 미술은 '앵포르멜'로 알려지게 되었다.
'informel'은 비정형(非定型)을 의미하는 불어로 대상의 재현이나 기하적 추상미술에 반대하고 내면을 표현하는 유기적이고 추상적인 작품을 일컬으며 넓은 의미에서는 서정적 추상미술에 포함된다. 또한 동시대 미국의 액션페인팅(action painting)과 추상표현주의 미술에 비견되는 유럽적 양식이다.
액션 페인팅- 미국의
잭슨 폴록
,
데쿠닝
, 프란시스 베이컨-능동적 행위 중시
현대 조소
마리니(말과 기수)-공간의 긴장미
무어(와상)-단순화된 형과 풍부한 양감, 곤간의 묘미
쟈코메티(걷는 남자)-인체를 가늘게 단순화
브랑쿠시(공간의 새)-극도의 단순화
콜더(움직이는 모빌)-스태빌
마욜(지중해)-부드러운 곡선과 양감 표현
팝아트
: 대중적 소재를 상업적 기법으로 표현
1960년대 초에 미국과 영국에서 등장한 대중적 이미지를 차용한 미술로서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체, 특히 미국을 상징하는 테크놀로지와 매스 미디어의 소산(코카 콜라,마릴린 몬로의 얼굴,미키 마우스..)을 미술의 자원으로 높인다. 팝아트는 현대의 대량생산·소비사회와 그에 따른 대중 문화의 출현등 당시의 도시 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출현한 것이다.
-팝 아트에서 보이는 대중적 형상의 주요 원천은 미국이며 도시 문화에 밀접하게 접촉한 미국의 미술가들은 그 문화의 특수한 풍조와 속성을 포착하고자 하였다. 이에 비해 영국의 팝아트는 구태의연한 사회질서를 공격하는 사회비판적 의도를 내재하고 있다.
-1950년대의 극도의 추상성을 지닌 고급 미술로서 추상표현주의가 미국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었기 때문에 팝아트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항의와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팝아트의 속성으로 인해 대중에게 쉽게 침투하고 수집가들의 수집 대상이 되었으며 짧은 시간에 팝아트의 주요 작가들의 위치가 확연해지면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 팝아트의 선례로 1950년대의 네오 다다를 들 수 있는데, 이는 뒤샹의 레디메이드를 계승한 것이다. 당시 만연하던 추상표현주의의 양식도 가미하고 있다.
앤디 워홀, 라우센 버그, 올덴 버그, 그린 존스, 로젠 키스트, 리히텐 슈타인(만화 기법), 시걸
▶전류-브리짓릴리-1964
옵아트: 시각적 착각 효과, 색의 대비 강조
바자렐리, 브리짓리일리, 아감
키네틱 아트: 움직이는 작품
콜더, 팅겔리, 아감, 쇠페르
미니멀 아트: 조형을 최소로 축소화하고 작품을 사물화
극사실주의 :사진보다도 정교한 표현
에스테르(그로싱거 제과점), 핸슨
환경 미술: 주변의 환경을 표현의 매체로 함
현대 건축: 르 코르뷔지에, 그로피우스, 라이트
  • 가격1,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3.10.21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75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