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약용의 실학사상에 대한 개념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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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약용의 실학사상에 대한 개념 및 특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학의 특징

2. 다산 정약용의 실학의 형성과정
(1) 실학의 형성과정
(2) 실학의 실질과 다산관
① 세계관
② 인간관

3. 다산의 사회사상

4. 다산의 자연과학사상

5. 다산의 목민사상과 공직자 윤리의식
(1) 다산의 목민관
(2) 도덕심 강조
(3) 능력위주의 인사관리
(4) 다산의 공직자관의 현대적 해석
① 공식성
② 위엄성
③ 공개성과 순환성
④ 다산의 공직윤리의 문제점
(5) 다산의 공직자 윤리의 확립의 문제점

6. 행정환경과 행정이념
(1) 조선조 영·정조 시대의 정치환경
(2) 경제사회·문화환경
① 경제사회
② 문화환경
(3) 다산의 행정이념
① 민본주의
② 개혁주의
③ 선도주의
④ 평등주의
(4) 행정제도 개선론
① 인사제도
② 지방제도

7. 다산의 행정사상에 관한 일고찰
(1) 다산 수기치인의 정치행정철학
(2) 전문성을 지향한 정치행정이념
① 능력본위의 사회체제 실현
② 진보적 정치행정구현
③ 합리화 능률화 지향

8. 맺음말

본문내용

이라는 구별도 출생에 의한 신분구별이 아니라 각자의 소질과 실현에 의한 사회적 직업 분화에 의미로서만 구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본위 사상의 밑바탕에 흐르는 이념은 신분 차별의 금지, 지역적 차별정책의 시정, 관직의 공정화 및 행정 능률의 향상을 위한 인재의 확보 등에 있었다고 할 수 있다.
② 진보적 정치행정구현
다산은 이익의 도덕적으로부터 분리·자립화된 사실인식을 계승하고 다시 그 자체 안에 가치를 감지하고 있는 이용후생 개념을 북학파로부터 계승함으로서 정치행정에서 과학적 사고에 바탕하여 이용후생을 위한 여러 가치를 마련하고 실천하려고 한다. <기예론>에서 "대체로 효제는 천성에 근원하고 성현들의 글에 밝혀져 있어 바깥에 나가서 배워오거나 뒤에 나올 것을 빌릴 것이 없다. 그러나 이에 반해 이용후생에 쓰이는 것과 온갖 공자의 기예·재능 같은 바깥에 나가 배워오지 않거나 뒤에 나오는 것을 빌리지 않으면 무식과 고루함을 깨고 이익과 덕택을 일으킬 수 없다"고 단언하였다. 이용후생 등 기술에 관련된 것들을 국가 운영자들은 마땅히 선두에서 강구해야 할 바라 할 수 있다.
㉠ <경세유표>에서 생산수단 전문화를 위한 사·서 국을 설치 전담시킬 것과 농기·직기·전거·벽돌제조 등을 적극 개발하기 위해 중국의 선진기술 수용만을 위해 이용감을 따로 두어야 한다고 한다.
㉡ <원목>에서 정치가 기본적으로 해야 할 내용을 11조목으로 요약하고 있는 가운데서 3조만 공과 죄의 공평이나 붕당 등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 모두는 현실 생활에 필요한 도량형, 수리, 임목, 축업, 광업, 병거 등에 관한 일들을 주 업무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이후에 후생 강조는 덕이 본이요 이용은 말이라는 사고를 뒤바꿔 "이용연후에 후생이 가능하고 후생연후에 정덕이 가능하다"는 박지원의 국부증가론을 계승하고 있다. 다산은 과학적 바탕에서 산업기술과 기예의 차원에서의 지원은 곧 국가의 부를 증가시키는 지름길이라 확고히 믿고 있다. 이러한 인식에 근거하고 있었으므로 천문, 기상, 물리, 지리, 건축, 의학, 농학 등에 관한 방대한 저술을 남길 수 있었다.
③ 합리화 능률화 지향
현대 행정에서는 합리화는 행정이념으로 간주하지 않음이 대부분이나 현대적인 행정과 꼭 부합되지 않는 시대의 행정이념으로서의 합리화는 곧 능률화를 보장하는 실천적 이념으로서 의미를 갖는다고 볼 것이다. 즉 흔히 말하는 주먹구구식, 즉흥식, 임기응변적인 행정이 아니라 계획적이고 계산적이며 이성적인 행정을 뜻하는 합리화는 능률화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핵심적 요소인 것이다. 다산은 정치행정에 있어서 합리화와 능률화를 위해 능력본위사상과 아울러 전문인 육성과 분업화를 주장하고 있다. 그는 일법이 서를 위시한 여러 정법서를 통해 행정 각 분야를 분업화하여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각자의 맡은 분야를 분업화하여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이렇게 함으로써 각자의 맡은 분야를 확고히 책임 지울 수 있게 체제 개선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 전 분야에서 분업적 운영이야말로 발전의 기본 요소라는 것이 다산의 확고한 신념이다. 종래 권한과 책임한계가 불분명한 통치체제를 전문적으로 분업화하여 전담·전결케 함으로써 그 성과를 책임지고 이룩해 내도록 한다는 것이다. 전문인을 육성하여 정치행정을 전문관료에게 맡긴다면 합리성과 능률은 확연하다 할 것이다.
8. 맺음말
사회적으로 안정을 이루지 못하였던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은 당시의 진보적인 학자들에 의해 제창된 우리 나라의 귀중한 학문적 성과가 되었다. 실학자들은 봉건 지배계급의 주자학적 공리공담을 반대하고 조국의 부국강병과 민생의 생활 향상을 위한 실용적 학문을 주장하였다. 그들은 봉건적인 제도의 폐해와 통치자들의 사대주의를 비판하고 애국적이며 진보적인 사회개혁안을 제시하였다. 다산은 이러한 실학자들의 전통을 이어 받아 조선 봉건 사회의 무너져가는 정치·경제 등의 제도와 고루한 유교사상을 폭로하고 비판하여 사회적으로 평등권에 대한 백성의 요구를 반영하고 상공업자들의 평등권 요구도 부분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유구한 봉건 전제제도의 지주인 당권에 심각한 타격을 입히고 반봉건적 민주주의적 계몽의 역할을 하였으며 정치적으로는 모순을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있는 전근대적 통치체제에서 민중을 본위로 그들에게 정당한 권리를 부여해 주어야 하고, 민중들의 권리를 용인해 주어야 함을 주장하였고, 경제적으로는 경제의 모체가 되었던 토지세를 중심으로 한 만성적인 악습에 시달리고 있는 농촌사회와 국가경제를 위해 여전제와 정전제를 제시하였다. 다산은 이 뿐만 아니라 교육제도, 종교사상, 국방문제, 자연과학사상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 걸쳐 일련의 개혁사상과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로써 그는 실학을 집대성하여 당시 학문의 최고 수준에 도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사회·역사적 조건과 계급적 한계로 말미암아 역사적 필연성을 이해하지 못하였으며, 사회개혁의 실현을 위해서는 농민의 투쟁에 의존해야 함을 깨닫지 못하고 통치계급의 양심과 이성에의 호소를 통해 사회개혁을 실현하려고 하였다. 그의 실학사상은 비록 봉건제도를 폭로하고 비판하였지만, 봉건사회를 완전히 부정하지도 못하고 새로운 사회의 방향을 제시할 수도 없었다. 그럼에도 다산의 실학사상과 사회개혁안을 뒷날 개화사상과 애국계몽운동에 끼친 영향은 막대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자본주의적 민주주의적 사회형태를 예견한 그는 자산계급 계몽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 참고문헌 ≫
1. 실학사상연구 24집 - 무악실학회 엮음 | 혜안 | 2002년
2. 실학사상연구 22집 - 무악실학회 | 혜안 | 2002년
3. 한국실학사상사 - 한국철학사연구회 | 다운샘 | 2002년
4. 실학사상연구 19.20합집 - 무악실악회 | 혜안 | 2001년
5. 실학사상연구 7집 - 편집부 | 혜안 | 1996년
6. 하룻밤에 읽는 목민심서 - 정약용 | 이지영 | 사군자 | 2002년
7. 정약용의 상제사상 - 김영일 | 경인문화사 | 2003년
8. 정약용(실학으로 백성사랑을 실천했던 학자) - 꿈꾸는공화국 | 2003년
9. 목민심서(혜원월드 베스트 85) - 정약용 | 혜원출판사 |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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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26
  • 저작시기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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