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육아법에서 무릎학교단계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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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육아법에서 무릎학교단계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발달특징
(1) 신체발달
(2) 성격 및 사회성 발달
(3) 언어 및 표현행동의 발달
(4) 인지 및 도덕성의 발달
2. 터울과 고운 세 살
(1) 수유와 배변훈련
- 배변훈련
- 육아방법과 部族(부족)성
(2) 기본 습관과 고운 세 살
3. 조모의 무릎학교
(1) 유아놀이와 특징
(2)놀이 교사로서의 조모
4. 전통유아 놀이
5. 교육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처방적 의미가 크다. 그리고 이시기 유아놀이에서 비로소 놀이와 동요의 분화현상이 시작되고 이시기 후반부로 갈수록 동요 없는 놀이로 대리모나 조모의 도움이 필요 없는 놀이가 나타나 다음단계로 전진의 양상이 드러난다. 유아놀이에서 또한 흙이나 모래 소꼽놀이 등에서 놀이감이라는 놀이자료가 나타난다. 놀이동작이 보다 거칠어지고 놀이규칙이 도입되었다. 마지막으로 실내놀이에서 실외 즉 마당이나 사립문 안팎 등의 구심적인 가내 놀이가 나타난다는 점이 전 단계의 영아놀이와의 차이점이다.
Ⅲ. 결론
Ⅰ. 교육적 의의
1. 신체발달의 측면
무릎학교단계의 전통육아 및 유아교육의 내용은 유아의 신체발달수준을 고려하면서도 발달을 자극하고 촉진시키는 데 공헌하였다.
성장급증기인 이 시기의 유아에게 모유보다 더 다양한 영양가의 음식을 먹도록 하여 편식습관을 지양시키고 스스로 먹을 수 있는 자조능력을 조장 숙달시켰다. 젖니의 출현에 적응하여 치아발달을 돕는 씹을 수 있는 음식의 제공은 숟가락과 밥그릇을 다루는 조작 운동기능의 훈련과 배변처리로서 옷을 입고 벗는 자조기능발달과 함께 운동기능 및 여러 가지 조작기능의 발달에 공헌하였다.
또한 놀이로서 유아의 대근육발달, 운동발달, 불균형의 상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순발 능력 등의 발달이 촉진될 수 있었다.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활동의 범위도 실내에서 실외로 확대 확장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세련된 운동놀이가 허용되어 보다 세련된 동작기능이 발달될 수 있었다.
2.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의 측면
이유와 배변운동이 무릎학교단계의 주요발달과업이었던 전통유아교육에서는 유아에게 충분한 구강만족과 배변의 보유 및 배설의 쾌감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가 있었다. 따라서 한국인 특유의 인정스럽고, 관용스럽고, 낙천적인 성격특징이 형성 발달되었다고 하겠다.
이유기의 조모의'빈 젖 빨기'는 구강만족으로 인한 관용, 낙천성으로 결과되었을 것이다. 물론 구강적 불만에서 비롯된 구두쇠, 수집광, 이색한의 구강만족탐닉의 성격이 발견되기도 하지만, 전통사회의 한국인 대다수의 특성은 아니다.
이 시기 유아의 대리모로서 조모는 최적의 자질과 자격을 갖춘 이상적인 대리모였다는 점이 이유 및 배변훈련의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했다. 심리적 이유 및 구강만족을 돕는'빈 젖 빨기','관용스런 배변 훈련태도'는 한국인의 정감발달, 독창성, 생산성의 기초형성에 공헌하였다. 특히 "다 큰애기는 엄마 젖 안 먹지","착한 애는 젖 달라고 울지 않는다."등의 칭찬, 격려는 이유에 자발적 협조태도를 유발시키며, '응가','쉬이'등으로 스스로 배변의사를 표시함으로써 자율적 배변처리버릇을 키운 조모의 육아지혜는, 이 시기 유아의 자율성발달은 물론 나아가서 자조기능, 자기관리능력과 태도형성으로 확대될 수 있었다고 본다.
모친에서 친숙한 조모로 애착대상으로 확대시킴으로써 충격 없이 점차 기타 가족과의 사회적 적응능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성공적 배변훈련의 자조기능이 발달되고 자율감이 발달되어, 후속 되는 자발적 학습단계로의 자연스런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었다.
또한 소꿉놀이, 베개 업기 등 상징놀이(symbolic play)는 아동에게 상상활동을 자극하며 언어와 상상의 경험으로 사회적 역할을 학습시켰다. 이러한 모방행동은 후속 될 동생의 출현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기대감을 갖게 하며 전통사회의 중요한 교육 목표인 성차에 의한 여성역할의 모방학습이 되었다.
3. 인지 및 도덕성 발달의 측면
놀이에서 비로소 단순한 규칙이 소개되면서 규칙과 질서의 개념에 눈을 뜨게 되고, 놀이로서 수의 개념, 좌우의 관계, 위치개념 등에 접할 수 있었으나, 본격적 교육은 요구되지 않았다는 점이 이 시기 유아의 인지발달에 적절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자기중심적 사고단계의 유아에게 공간조망능력이 발달되지 못하며, 배변 후의 뒤닦기, 요강 쥐기 등의 초보적 교육효과가 크게 기대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물활론적인 사고의 특징을 보이는 유아에게 어둠에 대한 공포, "울면 저 스님이 망태 속에 잡아넣어 간다."는 등으로 겁주고 달래는 방법은 물활론적 사고에 더 집착시키거나 공포 대상에 대한 근거 없는 학습과 조건화를 초래했을 것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도덕 이전의 단계에 속하며 배변훈련, 초보적 습관훈련, 놀이 등에서 상과 벌은 초보적 양심과 초자아의 발달을 자극하는 데 공헌했을 것이다.
4. 언어 및 표현행동발달의 측면
어휘가 급증하는 이 시기 유아의 언어발달은 자장가, 동요 있는 놀이, 수수께끼, 놀이규칙 등으로 촉진되었다고 본다. 가족호칭, 초보적인 경어 사용장려 등은 언어적 표현을 장려하여, 개념획득, 듣기, 말하기 등의 언어이해력과 사용능력의 발달에 공헌하였다.
언어의 발달은 정서의 분화현상과 함께 표현행동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었다. 특히 이 시기 유아에게 소개된 다양한 놀이는 신체, 언어, 사회성, 인지의 발달을 촉진시키면서 이들과 관련된 표현행동의 발달에 공헌하였다. 그래서 울음과 미소, 서투른 동작에 의존되었던 전 단계의 단순했던 표정행동이 ,사회적 미소, 선택적 선호대상, 세련되고 다양해진 얼굴 표정과 동작으로 공포 기쁨 슬픔 분노 사랑 등의 정서를 감미롭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발달시켜 사회적 존재로서 필요한 각종 지식, 태도, 기술의 습득에 공헌하였다.
5.유아교사교육의 원칙
무릎학교 단계의 유아에게 조모는 최선의 유아교사였고 기타 가족은 모두 보조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조모(때로는 조부)는 풍부한 유아경험자로서 유아에게는 대리모로서놀이교사로서 반 의원이며, 심리치료사, 상담자, 판단 및 교육자, 지식제공자, 친구, 애정의 대상, 적대감의 표적 대상 등 유아교사로서의 모든 역할을 수행했다. 자신의 삶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와 활력을 손자녀의 양육 및 교육으로 소생시키고 충전 받고 기쁨을 누릴 수 있었을 것이다. 노인시대의 정신건강을 위한 공헌도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에게는 Mead의 兩性(양성) 3세대에 의한 문화전수적 의의도 과소평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참고 문헌
유안진(1990). 한국전통 사회의 유아교육.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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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4.01.17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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