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이성과 감성 그리고 한국사회에서의 이성과 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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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과 이성과 감성 그리고 한국사회에서의 이성과 감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이성이란 무엇인가?

2. 감성이란 무엇인가?

3. 근대 이성의 확립시기

4. 20세기 후반, “탈근대”의 시대 도래 - 감성이 이성보다 중시되는 시대

5. 한국의 사회 안에서 이성과 감성이 어떤 모습으로 비춰지는가?
1) 들어가는 말
2) 정
3) 눈치
4) 한국인의 갈등 인식 경향

본문내용

등을 인간성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인간 관계 내의 조화를 중시하는 유교 전통 때문일 것이다. 유교는 '인의 원칙'을 내세워 인간 관계 내의 사랑을 강조한다. 사랑이란 서로를 이해하고 서로의 잘못을 용서하며 오래 참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유교의 사랑은 희생을 강조한 것이므로 이것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상대에게 손해가 가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하며 자신이 손해를 보더라도 문제를 드러나지 않게 해야 한다. 따라서 상대방의 목적과 다른 목적을 갖는 것이나, 목적이 서로 상충된다는 사실을 문제 삼는 행위는 모두 좋지 못한 것으로 생각한다.
물론 유교의 이상대로 한 관계 내의 모든 사람들이 언제나 같은 목적을 가질 수만 있다면 그보다 더 바람직한 것은 없다. 그러나 사람은 저마다 다른 욕구를 가지고 있고 욕구가 다른 사람끼리 모여 살다 보면 목적은 서로 부딪치게 마련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목적을 가지라는 것은 어쩌면 악한 자가 강한 자의 목적을 순순히 따르라는 말과 같을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나 유교의 본래 정신은 서로 대등한 인간 관계를 바탕으로 친함과 의로움을 찾자는 것이다. 한쪽의 목적을 위해 다른 쪽의 목적을 희생하라는 것은 한(漢)나라 이후 변질된 권위주의적 유교의 영향일 뿐이다. 공자나 맹자가 진실로 추구했던 바는 두 사람의 목적이 서로 다를 때 사랑으로 이를 해결하여 두 사람 모두에게 공평한 해결책을 찾으라는 것이다. 바꾸어 말하면, 목적 상충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뜻을 하나도 갖지 않는 것이 인의 실천이 아니라, 목적 상충이 일어났을 때 서로의 조화를 깨뜨리지 않는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인의 실천인 것이다.
이러한 유교의 본질적인 논리를 받아들인다면 인이 작용하는 곳은 갈등의 근원이 아니라 갈등의 해결 방식이다. 바꾸어 말하면, 서로 다른 목적을 갖느냐 마느냐 하는 것보다는 이 서로 상충되는 목적을 어떻게 해결하느냐 하는 것에서 사람의 인간성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갈등이 있을 때 이를 서로의 인간성 탓으로 돌린다거나 성격 차이를 운운하는 것은 갈등의 핵심을 제대로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1. 강영안, 『우리에게 철학은 무엇인가』, 궁리, 2002
2. 정대현 외, 감성의 철학, 민음사, 1996
3. 리처드 래저러스 외 1인, 정영목 역, 감정과 이성, 문예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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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2.14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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