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기반 학습과 웹기반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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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과 웹기반 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 개념
(2) 정보의 디지털화
(3) 멀티미디어의 정의
(4) 멀티미디어 기반 교육(학습)
(5)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분야

2. 웹 기반 학습
(l) 웹 기반 학습과 상호작용적 멀티미디어
(2) 웹 기반 학습의 특징
(3) 웹 기반 학습의 장․단점
(4) 웹 기반 학습의 문제점과 전망

본문내용

최소한 팬티엄급의 PC 기종과 고속 전용선이 바람직하며 모뎀인 경우 최소한 56Kbps 속도 카드를 장착해야 적정 수준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특히 SVGA 모드의 17인치 모니터에서 보다 더 선명히 영상자료를 볼 수 있다. 이 같은 환경은 가정에 재정적인 부담으로 남게 되며, 학교현장에서도 학생 수에 턱없이 부족한 컴퓨터 보유율을 보이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주기가 극히 짧아 그만큼 장비 업그레이드 주기도 짧아지는 등 재정적 부담이 지속적으로 뒤따르게 된다.
②통신 연결의 비안정성 및 속도 저하
접속자가 많은 경우와 환경 자체가 낮은 속도로 구축된 경우에는 인터넷으로부터 기반 자료를 재생시키는 것이 오디오, 비디오 매체보다 그 속도가 낮을 수 있고 과부하로 인해 연결이 안될 수도 있어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들 수 있다. 보다 정선된 오디오, 비디오적 멀티미디어 자원을 필요로 하는 학습관련 웹자료일 경우 더욱 그러하며,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다인수 학급에서 제한된 수업시간에 웹을 이용할 때 치명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미리 내려받아 놓고 사용할 수 있으나 그럴 경우 하이퍼링크의 단절의 문제 등 근본적인 활용에 제한이 따른다.
③자료의 개발에 따른 기술의 부족과 비용의 고가
흥미를 끌기 위한 에듀테인먼트와 상호작용성이 기존 멀티미디어 타이틀에 비해 많이 뒤지고 있어 기존 교과서의 내용을 디지털화하여 컴퓨터에 옮겨놓은 사이트가 많다. 마치 전자식 책장 넘기기 수준으로 만들어진 이들 웹사이트들은 웹의 동적 처리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웹마스터 같이 전문적인 웹 개발 기술이 없는 대부분의 일반 현장 교사들은 ASP, 자바스크립트, 플래쉬, VRML 등을 이용한 동적 처리 수준이 미미한 상태이다. 뿐만 아니라 개발에 필요한 하드웨어적 장비나 소프트웨어의 만만찮은 가격도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④웹 활용기술의 능력문제
인터넷이 약간의 사용법만 익히면 그리 어려운 것이 아니기는 하지만, 일반 오디오나 비디오 기기만큼 그 사용이 보편화되어 있지 못해 간혹 익숙하지 못한 사용자들에게는 활용에 대한 저항감을 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교사, 학습자 모두 아직은 인쇄물을 보는 것이 모니터를 보는 것보다 편하기 때문에 웹기반 학습에 불편을 느낄 수도 있으며, 특히 화면이 길게 스크롤되는 상황에서는 내용이 연계되지 않아 학습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하지만 웹 활용기술 능력측면과 관련한 가장 큰 문제점은 현재 대부분의 현장교사가 웹기반 수업 자료의 활용 및 개발에 능숙하지 않으며, 교육과정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자료 확보가 용이하지 않아 실제 교과지도에 연계성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⑤학습 사이트의 선정의 정당성 문제
인터넷의 80%이상이 영어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막상 수업이나 학습에 활용하려 할 때는 적합한 자료를 찾는 것이 용이하지 않다. 게다가 학습자의 수준을 감안하여 과제를 부여하여야 하기 때문에 웹기반의 자료들은 교수-학습의 주제에 맞게 반드시 재구성할 필요가 있다.
⑥피드백 체제의 한계로 인한 학습효과 경감문제
전자우편의 기능을 통해 나중에 교사로부터 피드백을 제공받을 수 있기는 하나 이 또한 교사에게 많은 시간을 요구하며 즉각적인 피드백이 아닌 만큼 학습효과를 경감시킬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는 교사의 몸짓, 음색, 표정, 뉘앙스 등을 직접적으로 볼 수 없고, 듣는 데도 제한이 있어 이해에 한계가 있다. 교사도 학습자를 직접 볼 수 없기 때문에 수업 지도에 제한이 따르고 적절한 추가 조치를 취하지 못하는 등 학습자 통제가 어렵다 .
⑦정보의 과부하 문제
인터넷과 웹은 '정보의 바다'라고 할 만큼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정보의 과부하는 학습자에게 심리적 부담감을 줄 수도 있으며, 적합한 정보에 대한 선택의 어려움을 겪게도 한다. 게다가 가상 공간에서 방향감의 상실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가상 공간에서의 미아'가 될 가능성을 던져주며, 검색과정에서 불건전한 정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어 교육에 유해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러한 유해 정보에 대해서 최근에 그 차단 시스템이 도입되고는 있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되지 못하고 있다.
⑧기회 균등의 문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공급이 부족한 만큼 사용의 균등 문제도 간과할 수 없는 관심사가 된다. 학생들의 요구에 충족되지 못할 만큼의 자원 밖에 없을 때 누구에게 우선권을 주어야 하고, 만일 똑같은 시간을 배정한다면 그 효과는 별로 없을 것이다. 한달에 한 번 밖에 사용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의 문제도 있다. 최고의 효과가 보장된 학습자들이 사용해야 하는가? 아니면 그 반대의 입장에 있는 학습자들의 구제를 목적으로 주로 사용해야 하나? 부족한 공급으로 인한 기회균등의 문제는 쉽게 간과할 문제가 아니다.
⑨VDT 증후군 및 컴퓨터 사용으로 인한 신체적 손상
컴퓨터에서 나오는 유해한 전자파는 사용자의 신체에 피로감과 시력감퇴 등의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두통, 뻐근함 등의 VDT 증후군 현상도 생각해 봐야할 문제이다.
사회와 기술의 모든 수준에서 일어나는 깊은 변화는 새로운 교육적 응답을 요구한다. 21세기에 예상되는 교육을 위한 패러다임은 바로 통신을 통한 학습으로 나타난다. 세계적인 상호작용 협동학습 그리고 교육적 활동들과 자원에 평생토록 접근할 수 있어서 웹은 새로운 교육적 도구이다. 웹은 또한 교육적 절차와 자원을 풍부하게 하는 21세기의 변화에 대비한 모델과 연구를 제공한다. 부족한 자원과 급속한 지식의 팽창이 이루어지는 시기에서 웹은 동등한 학습 기회를 언제 어디에서나 지식을 요구할 수 있는 학습자에게 제공할 가능성을 던져 준다.
웹 기반 멀티미디어 학습 :
http://www.edunet4u.net/cho/cho.htm
웹 기반 학습사이트 :http://www.wbi4u.net/project/world/
참고문헌 ----------------------------------------------
1. 멀티미디어와 교과서
2. 멀티미디어 이론과 실습
3. 멀티미디어 설계와 개발
4. 웹기반 교육 / 나일주 편저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4.02.26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7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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