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이 시대에 다시 살아난다면 우리에게 무슨 말을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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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1.문제제기
1.2.자료범위

2.한국사회의 유교담론 분석
2.1. 지금, 여기의 유교
2.2. 유교담론의 연대별 주제
2.3. 유교, 그 빛과 그늘

3.공자 사상의 삶에 대한 평가
3.1.공자(孔子)에 관한 자료(資料)
3.2.공자가 살던 당시의 세태

4.공자의 사상과 생애를 이해하기 위한 근거 - 논어
논어에 대하여

5.논어의 현대적 재조명
5.1.인
5.2.효제, 성신
5.3. 수신
5.4.사생관계-교육

결론)
6.오늘 우리에게 공자는?

본문내용

창하였다. 이들은 주자의 신주에서 이(理) 자가 들어간 것은 모두 부정하고, 고대의 음운학이나 언어학을 연구하여 고전을 당시의 뜻 그대로 읽을 것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청대 고증학의 연구가 총 집대성된 것이 유보남의 『논어정의』다. 유보남은 고주, 즉 하안의 『논어집해』를 바탕으로 하면서도 한유(漢儒), 송유(宋儒)를 비롯하여 명 · 청대 학자들의 장점을 모두 섭렵하고 있다. 가히 전통 시대 논어 연구의 최정점이라 할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책 전부를 유보남이 직접 쓴 것은 아니다. 유보남이 집필하다 중도에 그만둔 것을 아들 유공면(劉恭冕)이 계속하여 동치(同治) 5년인 1866년 출판하였다.
2.6.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의 『논어고금주(論語古今註)』
우리나라 조선 시대의 논어 해석은 주자의 신주 일색이었다. 주자학이 국교이다시피 했으니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 실학(實學)이 등장하면서 상황은 변하기 시작한다. 실사구시(實事求是)를 내세운 실학자들은 당시 청의 고증학에 눈을 돌려 경전을 재해석하기 시작했다.
그러한 노력의 소산으로 나타난 것이 다산의 『논어고금주』다. 다산은 우리나라 최고의 학자답게 논어에 관한 고금의 주를 두루 섭렵하며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 내용은 청대 학자들과 일본의 오규 소라이에 이르기까지 실로 방대하다. 다산의 『논어고금주』는 1812년 다산의 나이 52세 때 유배지인 강진의 초당에서 쓰여 졌다.
이외 논어의 주석서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으나, 그 중 일본의 이토 진사이의 『논어고의(論語古義)』, 오규 소라이의 『논어징(論語徵)』도 눈여겨볼 만한 책이다.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에서 논어를 연구한 책으로는 중국의 조기빈(趙紀彬)의 『논어신탐(論語新探)』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反논어』라는 이름으로 번역되어 출판되었는데, 문화대혁명이 한창 진행 중일 때 나온 책이라 그런지 지나치게 교조주의적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또 중국의 정수덕(程樹德)의 『논어집석(論語集釋)』은 논어의 각종 주 중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집대성한 책으로 논어의 여러 주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논어의 주석서는 아니지만 사마천의 『사기』「공자세가」와 「중니제자열전(仲尼弟子列傳)」도 논어를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한번 읽어보아야 할 책이다. 그것은 이 책이 공자와 그의 제자들에 대한 가장 오래된 전기(傳記)이기 때문이다. 다만 크릴(H. G. Creel)을 비롯한 여러 학자들이 몇몇 부분의 신빙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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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 특집 다큐멘터리, 한국의 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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