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에 필요한 인도에 대한 자료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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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에 필요한 인도에 대한 자료 수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A.인도의 일반적 개요
1.전반적 사항
2.종교
3.자연환경
4.역사
5.카스트 제도
6.인도의 불촉민

B.인도의 각 주
1.7개의 연합 영토(The Seven Union Territories)
2.안드라 프라데시(Andhra Pradesh)
3.아루나찰 프라데시(Arunachal Pradesh)
4.아쌈(Assam)
5.비하르(Bihar)
6.고아(Goa)
7.구자라트(Gujarat)
8.하리야나(Haryana)
9.히마찰 프라데시(Himachal Pradesh)
10.잠무 & 카시미르(Jammu and Kashmir)
11.카르나타카(Karnataka)
12.케랄라(Kerala)
13.마드야 프라데시(Madhya Pradesh)
14.마하라시트라(Haharashtra)
15.마니푸르(Manipur)
16.메갈라야(Meghalaya)
17.미조람(Mizoram)
18.나가랜드(Nagaland)
19.오리싸(Orissa)
20.펀잡(Punjab)
21.라자스탄(Rajastan)
22.시킴(Sikkim)
23.타밀 나두(Tamil Nadu)
24.트리푸라(Tripura)
25.우타르 프라데시(Uttar Pradesh)
26.서벵갈(West Bengal)
# 붙임 : 주요 10개주에 대한 상세한 정리

C.흰두교
1.특징
2.힌두교의 신들
3.구원관
4.주요개념과 의식
5.힌두교와 기독교의 세계관 비교
6.평가
7.선교전략
8.힌두교의 영역 탐구

D.카스트 제도
1.카스트 제도의 잔인성
2.카스트 제도와 사회 양상

본문내용

사람의 육체나 동물, 식물, 광물로 다시 태어난다. 환생의 정확한 형태는 그 영혼이 전생에 행한 모든 행위 즉 업(karma)으로부터 누적된 업적과 과실에 의해 결정된다. 모든 힌두교도들은 업이 이처럼 생겨난다고 믿지만, 속죄와 제사를 지냄으로써, 또는 업벌이나 보상을 통하여 해결함으로써, 모든 세속적인 욕망을 절제하여 삼사라(samsara)라는 전 과정으로부터 해방(moksha)을 성취함으로써 이러한 업은 중화될 수도 있다고 믿는다.
그래서 힌두교에는 어떤 의미에서 "고등 전통"과 관련된 다양한 제사와 분파들이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고등 전통"은 힌두교에 영향을 주고 이 종교를 형성하고 있지만, 그것 자체가 민족신과 의식, 철학들을 흡수해서 나온 산물이다.
카스트 제도
카스트제도의 잔인성
* 인도 중심지대의 농촌에서, 지정 카스트(scheduled caste, 과거에는 불가촉 천민이라고 불렀다) 힌두교도의 소유인 농장 가축 몇 마리가 떠돌다 브라민(Brahmin 또는 Brahman)의 소유지로 들어갔다. 이런 불가촉 천민(untouchables)이 자기 가축을 찾으려고 소유지로 들어와 자기 땅을 더럽힐 것이라는 데 화가 난 브라민은 그 가촉 천민들을 감금시켜서는 그 동안 사람의 배설물을 강제로 먹였다.....
* 몇 달 동안 예배당은 긴장으로 가득차 있었다. 하층 계급인 바이샤(Vaishya, 상인) 카스트는 사제 계급인 브라민이 예배당의 앞자리를 차지하는 동안 뒤에 계속 서 있어야만 했다. 결국 바이샤는 떠나서 자기들의 예배당을 지었고, 그 곳에서 앞자리에 설 수 있었다. 그 새로운 시설은 이슬람 사원이었다. 그걸 건축한 바이샤는 결코 힌두교를 믿지 않았으며 그들의 아버지나 할아버지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은 그 가족이 어느 카스트 출신인지를 아는데, 사회적인 차별은 여전히 많이 남아있지 않겠는가?...
* 인도에서 막 런던에 온 미혼여성이 거주할 집을 찾고 있었다. 그녀의 영국인 동료 중 하나가 또다른 인도인 가족이 있는 집에 그녀의 방을 구해주었다. 그녀가 방으로 이사하기 위해 도착했을 때, 주인가족은 다시 고려하여 그들의 결정을 철회하기로 했는데, 그 미혼여성이 자기들보다 하층 카스트 출신이라는 사실 때문이었다. 그 가족은 런던에서 20년 동안 거주했었고 기독교인이었는데도 말이다....
* 한 남자가 인도정부의 초청으로 베나레스 힌두 대학에 동상을 기증하기로 했었다. 그러나 상층 카스트의 학생들이 샌달을 집어던지며 그에게 욕을 하였기 때문에 그는 결국 포기하고 떠났다. 자기반 람이라는 그 남자는 당시 국방부 장관으로서, 1971년 파키스탄과의 군사분쟁에 대한 지휘를 막 끝낸 터였다. 그는 불가촉 천민이었던 것이다. 그가 떠난 후, 학생들은 갠지스강에서 물을 떠와 그 곳을 정화시켰다....
카스트 제도와 사회 양상
카스트는 아마도 오늘날 인도로 선교함에 있어 극복해야 할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이슈이다.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종교적인가, 아니면 사회적인가? 기독교로 개종한 인도인은 그것을 포기해야 하는가, 아니면 단순히 그것을 재해석하는 것이 가능한가? 힌두교도가 기독교인으로 되고도 자기의 카스트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는가?
하지만, 카스트는 인도 사회에서 분리를 일으키는 요인들 중 단 하나일 따름이다. 민족도 또 하나의 요인이다. 드라비다인들은 벵갈인과 자신들을 구분하며, 벵갈인은 아리아인과, 아리아인은 드라비다인과 구분하려는 경향이 있다. 언어 장벽도 또한 존재한다. 인도에는 14개의 "국어"가 존재하며 수천 개의 다른 언어와 방언이 이 아대륙 전체에 존재한다.
카스트, 언어와 민족 이외에, 인도는 또한 종교로도 분류된다. 불행히도, 카스트 제도는 힌두교적이라기보다는 인도적인 것이다. 카스트의 개념은 인도의 무슬림, 시크교도와 기독교인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인도의 바깥, 예컨대 발리 섬에서는 힌두교도 사이에 설사 어떤 영향이 있다 해도 카스트는 거의 영향을 갖지 않는다.
비힌두교도들 사이에서는, 카스트의 영향력이 종종 약화되기도 한다. 시크교도는 하층 카스트의 시크교도와 식사하는 것을 피하지만, 같이 식사한다 하더라도 그들이 추방되지는 않는다. 이것은 무슬림이나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들 중 어디에도 불가촉 천민은 없다. 하지만, 결혼관습은 아직 엄격하다. 시크교도들은 시크 사회에서의 카스트 구조의 존재를 부인한다 하더라도, 시크교를 창시한 10명의 구루(gurus) 중 어느 누구도 자기들의 카스트 밖의 사람과 결혼하지는 않았다. 인도의 대법원은 과거의 판결에서 무슬림 사이에 카스트 구조가 존재한다는 견해를 취했었다.
카스트는 힌두교에 그 뿌리와 정당화 근거를 가지고 있다. 카스트 그 자체는 브라만의 다양한 부분에서 나오며, 사람들은 그들의 전생에서 한 행위(카르마, karma)의 보상 또는 벌로서 특정한 카스트로 태어난다는 것이다.
교회는 어떻게 카스트 문제에 접근할 것인가? 어느 저술가는 그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여태껏 고안한 사회 계급 중 가장 복잡하고 잔인한 체계 중 하나이다."
이 제도는 의심할 여지 없이 사악한 것이다. 그것은 또한 인도 사회와 문화의 중심이 되고 있기도 하다.
랄프 윈터 박사와 데이비드 프레이저는 인도인더러 카스트와 그 관계를 유지하면서 기독교인이 되라고 한다면 아마 6명 중 1명은 복음을 받아들이게 될 것이라고 추측했다. 그들은 인도 사회의 각 구성부분에 복음을 전하느냐, 아니면 인도의 사회구조를 붕괴시키느냐의 양자택일의 문제라고 본다. 카스트를 떼어놓는다면, 인도 사회는 혼란과 도덕적 붕괴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오히려 카스트 고리의 힘에 의하여, 새 신자들이 카스트 제도 내에서 계속해서 제 역할을 감당하게 되면 개종이 산사태처럼 일어날 수도 있다.
오늘날 인도는 그들의 사회구조가 변하고 있다는 인상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정 카스트(불가촉 천민)의 범주에 들어가는 21%의 국민들은 오늘날 중앙정부에 최저 한도의 대표를 보내도록 인정받고 있다. 불가촉이라고 하는 그 자체는 불법이다. 정부는 하층 카스트의 학생들이 대학에 들어가도록 허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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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4페이지
  • 등록일2004.04.29
  • 저작시기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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