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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편리하게 제도를 고쳐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사실 결혼하기 전엔 호주제가 무슨 의미를 지닌 제도인지 전혀 몰랐다.
그런데 결혼을 하고 나니 "호적을 파서 시집간다"는 것을 알 것 같다.
이혼이나 재혼으로 고통을 겪는 많은 여성이나 아이들 문제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사실 여성들이 결혼하게 되면 호주제에 대해 생각이 바뀌리라고 본다.
흔히 겪을 수 있는 시댁에서의 갈등, 며느리에게 강요되는 의무 등 이 모든 것들이 바로 호주제에 뿌리박혀 있는 남녀차별, 가부장적인 사상 때문이다.
호주제 폐지에 대한 발의가 이루어지게 되어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전통적 미풍 왜 고치나호주권의 대부분이 폐지되었으므로 호주제는 현실생활에서 남녀를 차별하지 않으며, 혈연공동체를 중심으로 가족공동체를 중시하는 것으로 사회의 상징적인 기본 질서이다.
또 가족구성원의 관계를 가장 중심에서 바라보는 시각이다.
호주는 호주제도의 중심적 인물이다.
그러나 지금은 과거 호주제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은 대부분 해결되었다고 본다.
남성 위주의 절대적 지배권은 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시대별로 성격은 다르지만 삼국시대이후 존재했던 전통적 미풍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결혼하기 전엔 호주제가 무슨 의미를 지닌 제도인지 전혀 몰랐다.
그런데 결혼을 하고 나니 "호적을 파서 시집간다"는 것을 알 것 같다.
이혼이나 재혼으로 고통을 겪는 많은 여성이나 아이들 문제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겠지만, 사실 여성들이 결혼하게 되면 호주제에 대해 생각이 바뀌리라고 본다.
흔히 겪을 수 있는 시댁에서의 갈등, 며느리에게 강요되는 의무 등 이 모든 것들이 바로 호주제에 뿌리박혀 있는 남녀차별, 가부장적인 사상 때문이다.
호주제 폐지에 대한 발의가 이루어지게 되어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전통적 미풍 왜 고치나호주권의 대부분이 폐지되었으므로 호주제는 현실생활에서 남녀를 차별하지 않으며, 혈연공동체를 중심으로 가족공동체를 중시하는 것으로 사회의 상징적인 기본 질서이다.
또 가족구성원의 관계를 가장 중심에서 바라보는 시각이다.
호주는 호주제도의 중심적 인물이다.
그러나 지금은 과거 호주제가 가지고 있던 문제점은 대부분 해결되었다고 본다.
남성 위주의 절대적 지배권은 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다.
시대별로 성격은 다르지만 삼국시대이후 존재했던 전통적 미풍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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