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의 교육- 성리학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조선시대의 교육- 성리학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특징
⑴ 고려시대(성리학의 유입)
⑵ 조선시대

2. 성리학과 교육
⑴ 교육이념 : 유교의 목표 달성
⑵ 교육목적
⑶ 성리학의 특징
⑷ 이기론
⑸ 교육
⑹ 조선시대 대표적인 성리학자
1) 퇴계 이황
2) 율곡 이이
※ 철학적 배경
※ 교육사상

본문내용

저술로부터 시작되어, 정구·김장생·박세채(朴世采) 등의 예론에서 그 연구의 절정을 이루었다. 한편 윤휴(尹휴)와 송시열 등의 예송에 의한 당쟁에서 예 실현을 향한 열의의 극치를 보게 되었다. 일본의 경우는 비교조차 할 필요없는 형편이고, 중국에서나 이와 비슷한 사례를 찾을 수 있는데, 그것도 이토록 목숨을 걸 정도로 심각히 종교화된 ‘예숭상의 사조’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따라서 조선시대의 예 숭상의 종교적 경향은 한국성리학의 또 하나의 특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4) 명분론적 사고의 팽배
예가 명분에 입각한 합리적 사고의 산물이라면, 이러한 예숭상의 풍토에서 배양된 명분론적 합리주의 정신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 점을 고려하고 보면 과거 우리의 사고방식이 합리적인 성질을 갖는 것이 있지만, 그것이 얼마나 사실성 내지 경험성을 결여한 것인지, 또 얼마나 실리·실용·실증의 정신을 결여한 것인지 알 수 있게 된다. 17, 18세기의 실학자들이 성리학 극복의 기치를 내세운 것도 이러한 점에서 당연한 것이다.
(5) 주리론(主理論)의 보수성
명분론적 사고가 이기론에 있어 기(氣)보다 이(理)에 가까워지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이다. 기는 감각적인 변화의 세계를 나타내는 데 반해, 이는 초감각적·불변적 원리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기론이 주기로 편향할 경우 항상 주리가 정통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도 정주학에 명분론적 사고가 짙기 때문이다. 사실 한국성리학이 송·명의 성리학보다 더 이러한 성향을 지닌 것은 주리론을 지나치게 정통시한 데서 야기된 것으로 보아진다. 주리론적 사고가 정통으로서 성리학계의 주류를 형성함으로써 학계는 기성 질서에의 맹종·맹신을 일삼았고, 인습에 적은 정체적 사고방식에 흘러 일본의 경우보다 더 보수적인 특징을 지니게 되었다. 물론 이러한 보수주의적 사상에도 장점은 있다. 이같은 사상은 절대적인 가치관으로 말미암아 차원 높은 살신성인 또는 멸사봉공의 희생정신을 발휘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한말의 대표적 주리론자인 이항로·김평묵과 그 문인들이 척사위정을 부르짖으며 창의호국(昌義護國) 운동을 일으킨 것이 그 좋은 증례이다.
(6) 인존정신(人尊精神)의 지향
한국성리학의 내용이 이론세계에 눈을 돌린다면, 사칠논변과 인물성동이론이 주목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사칠논변의 중심문제가 본성의 발현에 관한 것이고, 인물성동이론 역시 본성을 중요시하는 것이라면, 이는 곧 인간성 존중의 사고와 통하는 인존정신의 발로로 이룩된 인간학이라 할 것이다. 원시유학이 공자의 인본과 인간애의 정신을 토대로 출발하였던 만큼, 이것은 보기에 따라 당연하다고 할 지 모른다. 그러나 주지주의 또는 명분론적 예 사상에 깊이 빠져들면서도 인존정신을 잃지 않았음은 그만큼 유학의 본질적인 중심사상을 잃지 않은 채 유학의 고급화·세련화를 다져왔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한국성리학을 발전시켜온 주체적 자각지(自覺智)가 여기서 발견된다. 이것이 바로 한국성리학이 중세문화의 기저로서 역사의 한 몫을 그런대로 감당할 수 있었던 힘이 아니었던가 생각된다.

키워드

  • 가격1,3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4.10.29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16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