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을 자극시키는 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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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성을 자극시키는 놀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놀이와 창의성과의 관계

Ⅱ.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간단한 놀이
1. 탑 쌓기 놀이 < 높이 높이!! >
2. 재미있는 칠교놀이
3. 주제를 새롭게 한 마인드 맵

Ⅲ.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사례의 예(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
1.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창의성을 자극하기
2. 매체와의 경험 속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Ⅳ.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사례의 예(창의적 사고 기능)

Ⅴ.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실제(예시)
1. 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의 프로그램 예
2.창의적 사고 관련 기능의 프로그램 예

본문내용

다.
주변에서 뭔가 특이한 것을 금방 찾아내는 능력은 민감성의 기본이 된다. 예를 들어 제비가 겨울에도 처마 밑에 사는 것 지적하기나 가을에 피는 코스모스가 한 겨울에 피는 것을 지적하는 것은 주변에서 일반적이지 않은 것 찾기라는 민감성의 한 요소가 된다.
각각의 사물이 자리하고 있는 위치를 명확하게 지각한다. 예를 들어 산 속에서 송이버섯 찾기와 같이 각각의 사물이 위치란 자리를 분명히 알아야 하는 것은 「애매한 상황 속에 숨어있는 사물 찾기」라는 민감성의 한 요소가 된다.
어떤 대상을 친밀하다고 생각하면 더 이상 깊이 따져 보지 않게 된다. 예들 들어 립스틱을 건전지로 생각하고 살펴보는 것은 친밀한 것을 이상한 것으로 생각해 보기라는 민감성의 한 요소가 된다.
어떤 대상을 이상하다고 받아들이면 가까이 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임신복을 파티복으로 생각해 보는 것은 이상한 것을 친밀한 것으로 생각해 보기라는 민감성의 한 요소가 된다.
Ⅴ.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실제(예시)
1. 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의 프로그램 예
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의 내용적 영역 4, 5번째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저, 중, 고학년으로 구분해서 창의성 내용 관련 단원을 추출하고 교수- 학습 활동에서 목표 도달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한 후 창의성 내용별로 지도 내용, 창의성 요소를 분석해서 구안한다.
2.창의적 사고 관련 기능의 프로그램 예
창의적 사고 관련 기능의 내용적 영역 민감성 요인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을 저, 중, 고학년으로 구분해서 창의성 내용 관련 단원을 추출하고 교수- 학습 활동에서 목표 도달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을 추출한 후 창의성 내용별로 지도 내용, 창의성 요소를 분석해서 구안한다.
학교 운동장의 분수
날씨가 무척 더워졌습니다. 그늘 하나 없는 운동장에서 놀고 있는 친구들을 바라보면서 문득 좋은 생각이 떠올랐어요. 운동장 한복판에다 분수대를 설치하면 어떨까? 창밖에 분수가 솟아오르면 바라보기만 해도 저절로 공부가 잘 될 것 같군요. 그런데, 어떤 분수대가 좋을까요? 우리 주변에서 수많은 분수대를 볼 수 있는데 솟구치는 모양과 분수대의 모양 등을 재미있게 그려보세요.
꿈의 놀이터
요즈음은 동네마다 어린이들을 위해 작은 놀이터를 만들어 놓았는데 친구들이 놀이터에서 기구를 타는 것을 보면 너무 불편하고 재미없이 보여서 즐겁게 놀 수 있는 시설을 만들기 위해 폐자원을 재활용하여 만들기로 했어요. 어떤 놀이 기구의 모양을 만들고 싶은 가요 그리고 설명해 보세요.
☆ 놀이기구의 이름:
☆ 만드는 재료:
우리가 쓰고 있는 물건들 중에는 여러 가지가 합쳐져서 쓰기 편해진 것이 있어요. 우리가 쓰고 있는 물건들 중에서 두 개를 붙이면 더 편한 것은 무엇이 있을 수 있을까요? 잘 생각해서 발명품을 만들어 봅시다.
(예) ● 전기 밥솥에 시계를 붙여서 예약 전기밥솥이 됩니다.
● 의자에 바퀴를 붙여 휠체어를 만들기도 했지요.
☆ 어떤 모양일까요?
☆ 어떻게 사용할까요?
얼굴 모습은 가지가지
친구들의 모습은 하루에도 약 6만 4천 번이 바뀐다고 합니다. 오늘은 어떤 모습으로 집에서 출발하여 지금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나요?
● 옛날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흉내내는 말이 떠오를까요?
●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며 즐거워 웃는 소리를 써 보세요.
●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면서 슬퍼 우는 모습을 흉내내어 써 보세요.
● 눈을 감고 조용히 귀를 기울여 주변에서 들리는 소리를 써 보세요.
꽃들이 말을 해요
꽃밭에 있는 예쁜 꽃들이 기침을 하며 시들어 가고 있어요. 공기가 나빠서 일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일까요? 말 주머니를 넣어 만화로 꾸며 보아요.
아파하는 꽃들이 사람들에게 그렇게 하지 말라고 부탁하고 있어요.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듣고 친구들과 이야기해 보아요.
목차
Ⅰ. 놀이와 창의성과의 관계
Ⅱ. 창의성을 촉진시키는 간단한 놀이
1. 탑 쌓기 놀이 < 높이 높이!! >
2. 재미있는 칠교놀이
3. 주제를 새롭게 한 마인드 맵
Ⅲ.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사례의 예(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
1. 다른 사람의 행동을 통해 자신의 창의성을 자극하기
2. 매체와의 경험 속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Ⅳ.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사례의 예(창의적 사고 기능)
Ⅴ. 창의성 프로그램 개발 방법의 실제(예시)
1. 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의 프로그램 예
2.창의적 사고 관련 기능의 프로그램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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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5.17
  • 저작시기2005.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97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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