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동문화의 개념
2. 아동문화의 특성
3. 현대 사회와 아동문화
1) 현대 사회와 아동 문화의 환경문화
2) 아동의 성장문화 변화
4. 현대 사회와 아동교육
1) 아동 교육의 중요성
2) 아동교육의 내용과 방법
5. 현대 사회와 전자매체
1) 아동과 텔레비전
2) 아동과 비디오게임
3) 아동과 컴퓨터
6. 아동문화의 영향
※ 참고문헌
2. 아동문화의 특성
3. 현대 사회와 아동문화
1) 현대 사회와 아동 문화의 환경문화
2) 아동의 성장문화 변화
4. 현대 사회와 아동교육
1) 아동 교육의 중요성
2) 아동교육의 내용과 방법
5. 현대 사회와 전자매체
1) 아동과 텔레비전
2) 아동과 비디오게임
3) 아동과 컴퓨터
6. 아동문화의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나 본 후에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는지, 어떤 내용에서 유아가 흥분을 하는지를 유심히 살핌으로써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유아에게 주는 영향을 짐작할 수 있게 된다. 유아의 반응을 관찰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아와 함께 프로그램의 내용을 토론하는 것은 텔레비전의 부정적 효과를 완화시키며 긍정적인 면을 강화시킬 기회를 얻을 수 있게 한다.
2) 아동과 비디오게임
비디오게임은 요즘 우리 아동들에게 빼 놀 수 없는 놀이문화가 되었다. 그러므로 그에 대한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현실이다. 아동들은 천성적으로 폭력적인 것에 끌리는 경향이 있다. 그것을 안 기업주들은 폭력적은 비디오게임들을 많이 만들었으며, 그것을 즐기는 아동들은 중독 되어 숙제나 스포츠, 음악에 관심이 없고 친구는 오로지 비디오 게임 스크린 상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다가 결국엔 사회적으로 고립하게 된다.
그리고 호전적이고 폭력적인성향을 잠재적으로 지니게 된다. 하지만 이에 반해 비디오 게임을 좋은 쪽으로 보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비디오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장을 읽고 주제를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각적인 주의력 향상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은 어쩔 수 없는 것이 만약 비디오게임이 없다면 친구들로부터 소외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아동과 컴퓨터
인터넷은 아동. 청소년의 발달에 물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국과 같이 놀이 문화가 제한된 환경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광범위한 정보의 교환과 세계와의 다각적 정보의 교환과 새로운 기술의 습득, 그리고 빠르게 움직이는 세계의 흐름을 누구보다 빨리 독점한다는 것은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게임은 때로 자아발견이나 창조성을 계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고하기도 하며,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e-mail의 이용은 자신이 알고 있는 외국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이 이토록 문제의 영역에 속하게 된 것은 이들을 책임지고 있는 많은 성인들이 인터넷을 통한 청소년들의 활동에 대해서 거의 무지한 상태라는 것이다.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조사에 의하면 이들이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의 관여도는 사용자의 24%에 불과하며, 나머지 76%의 청소년들의 부모는 느슨하거나 아예 전연 통제를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형태를 보면, 정보형, 오락형, 통신형으로 나누었을 때 숙제나 S/W 다운 등 정보형이 18%; 게임. 음악 등 오락형이 34%; 전자메일 등 통신형이 46%로 대체적으로 균형적인 이용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통신의 경우 음란물 접속 등 유해정보 접촉율이 40% 이상이라는 것은 매우 우려할만한 것이다. 어떤 조사에서는 70% 이상이 유해정보사이트망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문제는 음란사이트 등 인터넷 유해환경이 청소년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과, 그 폐해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지만, 이제 시작에 불과한 이 폐해가 인터넷보급의 기하급수적 증가와 더불어 더욱 확산되며, 이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계속 끼치며, 이러한 현상들이 우리의 아이들과 그들의 미래를 어둡게 할 수도 있다는 것 때문이다.
왜냐하면 종전(off-line 시대)에는 "행위자 규제방식"에 의하여 범죄가 발생하면 그 범죄를 저지르는 자를 체포하여 처벌하면 어느 정도 문제는 해결되었다. 또 음란물이나 폭력매체물의 유통과 관련하여 제작자나 유통관계자를 적절히 규제하므로서 청소년에 대한 판매행위 등을 규제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관련한 청소년 유해환경의 문제는 종전의 규제방식으로는 그 효과를 보장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터넷 매체의 특성 때문에 불법정보가 범람하고 이 범람을 제재할 기술이 아직 우리 사회에는 마련되지 않으며, 그 부작용 현상의 심화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① 기존의 대충매체와는 달리 개인의 정보발신이 용이한 반면에 송시자 측면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윤리기이 결여되어 있다.
② 방송과는 달리 송신자들의 신원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무책임하고 위법적인내용을 유통시킬 가능성이 높다.
③ 어느 유해한 정보가 들어 있는 사이트가 삭제되어도 다른 서버로 쉽게 복사되어 전파될 수 있으므로 인터넷상의 정보는 계속 유통된다.
④ 인터넷은 국경이 없기 때문에 어떤 나라가 유해정보의 유통을 금지시키더라도 다른 나라에서 이를 허용하면 정보는 계속 유통된다.
⑤ 특정한 정보제공자가 유해정보의 발신과 그러한 정보로의 접근을 제한하더라도 다른 제 공자를 통해 유해정보를 발신, 유통시킬 수 있다.
6. 아동 문화의 영향
아동의 문화는 가정환경에서 배운 문화와 학교에서의 또래 집단에서 형성된 문화가 주를 이룬다. 아동의 생활은 가정에서 또래집단의 확장이며, 가정에서 배운 전통문화와 또래집단에서 형성된 새로운 문화와의 접목을 시도한다.
과거에 지니고 있던 사회의 문화적 관습을 가정에서 배우며 아동의 주변 집단과 이를 공유함으로써 문화적 가치관이 형성된다. 예를 들면, 어른에 대한 예절을 가족의 행동에서 모방하며 배우고 이를 다른 집단간의 사회적 행동에서 공유함으로써 다른 집단에게도 문화적 가치관이 전이한다. 이처럼 아동의 문화는 아동의 가정환경과 사회환경의 접촉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적 사고를 배우며 익힌다.
현대에는 산업화, 과학화로 인해 아동의 과거 전통문화의 전수뿐만 아니라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으며 문화적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대중매체의 영향은 또래 집단의 형성과 문화적 특질에도 영향을 주며 세계화된 현대에서 아동의 문화는 외래문화를 수용하는 문화적 태도로 변모해 가고 있다.
외래문화의 영향은 아동에게 한국 전통문화를 과거적객체적 성격밖에 지니지 못한 고루한 문화로 간주되어지게 만들 수 있으며 외래문화의 자은 접촉은 아동의 문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민족의식을 결여시킬 소지가 있다.
※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아동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전인옥박선희 공저
도시농촌어촌지역 유아의 가정 생활사 비교 분석 / 부산대학교 / 오필순 / 1998
아동의 문화 /http://www.naver.com
2) 아동과 비디오게임
비디오게임은 요즘 우리 아동들에게 빼 놀 수 없는 놀이문화가 되었다. 그러므로 그에 대한 말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 현실이다. 아동들은 천성적으로 폭력적인 것에 끌리는 경향이 있다. 그것을 안 기업주들은 폭력적은 비디오게임들을 많이 만들었으며, 그것을 즐기는 아동들은 중독 되어 숙제나 스포츠, 음악에 관심이 없고 친구는 오로지 비디오 게임 스크린 상에만 존재하는 것으로 여기다가 결국엔 사회적으로 고립하게 된다.
그리고 호전적이고 폭력적인성향을 잠재적으로 지니게 된다. 하지만 이에 반해 비디오 게임을 좋은 쪽으로 보는 사례도 생기고 있다. 비디오게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문장을 읽고 주제를 이해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각적인 주의력 향상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한다. 그리고 요즘은 어쩔 수 없는 것이 만약 비디오게임이 없다면 친구들로부터 소외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아동과 컴퓨터
인터넷은 아동. 청소년의 발달에 물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한국과 같이 놀이 문화가 제한된 환경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광범위한 정보의 교환과 세계와의 다각적 정보의 교환과 새로운 기술의 습득, 그리고 빠르게 움직이는 세계의 흐름을 누구보다 빨리 독점한다는 것은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게임은 때로 자아발견이나 창조성을 계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고하기도 하며, 세계화 시대에 있어서 e-mail의 이용은 자신이 알고 있는 외국어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 인터넷이 이토록 문제의 영역에 속하게 된 것은 이들을 책임지고 있는 많은 성인들이 인터넷을 통한 청소년들의 활동에 대해서 거의 무지한 상태라는 것이다. 청소년보호위원회의 조사에 의하면 이들이 인터넷 사용에 대한 부모의 관여도는 사용자의 24%에 불과하며, 나머지 76%의 청소년들의 부모는 느슨하거나 아예 전연 통제를 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청소년들의 인터넷 이용형태를 보면, 정보형, 오락형, 통신형으로 나누었을 때 숙제나 S/W 다운 등 정보형이 18%; 게임. 음악 등 오락형이 34%; 전자메일 등 통신형이 46%로 대체적으로 균형적인 이용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통신의 경우 음란물 접속 등 유해정보 접촉율이 40% 이상이라는 것은 매우 우려할만한 것이다. 어떤 조사에서는 70% 이상이 유해정보사이트망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문제는 음란사이트 등 인터넷 유해환경이 청소년에게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과, 그 폐해가 조금씩 드러나고 있지만, 이제 시작에 불과한 이 폐해가 인터넷보급의 기하급수적 증가와 더불어 더욱 확산되며, 이 사회에 부정적 영향을 계속 끼치며, 이러한 현상들이 우리의 아이들과 그들의 미래를 어둡게 할 수도 있다는 것 때문이다.
왜냐하면 종전(off-line 시대)에는 "행위자 규제방식"에 의하여 범죄가 발생하면 그 범죄를 저지르는 자를 체포하여 처벌하면 어느 정도 문제는 해결되었다. 또 음란물이나 폭력매체물의 유통과 관련하여 제작자나 유통관계자를 적절히 규제하므로서 청소년에 대한 판매행위 등을 규제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과 관련한 청소년 유해환경의 문제는 종전의 규제방식으로는 그 효과를 보장할 수 없는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터넷 매체의 특성 때문에 불법정보가 범람하고 이 범람을 제재할 기술이 아직 우리 사회에는 마련되지 않으며, 그 부작용 현상의 심화는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다.
① 기존의 대충매체와는 달리 개인의 정보발신이 용이한 반면에 송시자 측면에서 프로그램에 대한 윤리기이 결여되어 있다.
② 방송과는 달리 송신자들의 신원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무책임하고 위법적인내용을 유통시킬 가능성이 높다.
③ 어느 유해한 정보가 들어 있는 사이트가 삭제되어도 다른 서버로 쉽게 복사되어 전파될 수 있으므로 인터넷상의 정보는 계속 유통된다.
④ 인터넷은 국경이 없기 때문에 어떤 나라가 유해정보의 유통을 금지시키더라도 다른 나라에서 이를 허용하면 정보는 계속 유통된다.
⑤ 특정한 정보제공자가 유해정보의 발신과 그러한 정보로의 접근을 제한하더라도 다른 제 공자를 통해 유해정보를 발신, 유통시킬 수 있다.
6. 아동 문화의 영향
아동의 문화는 가정환경에서 배운 문화와 학교에서의 또래 집단에서 형성된 문화가 주를 이룬다. 아동의 생활은 가정에서 또래집단의 확장이며, 가정에서 배운 전통문화와 또래집단에서 형성된 새로운 문화와의 접목을 시도한다.
과거에 지니고 있던 사회의 문화적 관습을 가정에서 배우며 아동의 주변 집단과 이를 공유함으로써 문화적 가치관이 형성된다. 예를 들면, 어른에 대한 예절을 가족의 행동에서 모방하며 배우고 이를 다른 집단간의 사회적 행동에서 공유함으로써 다른 집단에게도 문화적 가치관이 전이한다. 이처럼 아동의 문화는 아동의 가정환경과 사회환경의 접촉에서 우리나라의 문화적 사고를 배우며 익힌다.
현대에는 산업화, 과학화로 인해 아동의 과거 전통문화의 전수뿐만 아니라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으며 문화적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대중매체의 영향은 또래 집단의 형성과 문화적 특질에도 영향을 주며 세계화된 현대에서 아동의 문화는 외래문화를 수용하는 문화적 태도로 변모해 가고 있다.
외래문화의 영향은 아동에게 한국 전통문화를 과거적객체적 성격밖에 지니지 못한 고루한 문화로 간주되어지게 만들 수 있으며 외래문화의 자은 접촉은 아동의 문화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민족의식을 결여시킬 소지가 있다.
※ 참고문헌
현대사회와 아동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전인옥박선희 공저
도시농촌어촌지역 유아의 가정 생활사 비교 분석 / 부산대학교 / 오필순 / 1998
아동의 문화 /http://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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