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가 포함된 체육 지도안(20가지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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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달리기가 포함된 체육 지도안(20가지 항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발야구

짝짓기 놀이

2인 3각 릴레이

짝지어 뒤로 이어 달리기

굴렁쇠 굴리기 놀이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눈감고 의지해서 이어 달리기

왕복 물건 나르기

미션 달리기

줄넘기 넘으며 이어 달리기

눈가리고 술래잡기

얼음땡

수건돌리기

꼬리잡기

릴레이 과자 따먹기

인간 연 이어 달리기

훌라후프 돌리며 달리기

공굴리기

업고 달리기

장애물 달리기 (훌라후프와 허들을 이용한 계주 형식)

본문내용

눈높이에 해당하는 곳에 줄에 매단 과자를 설치한다.
과자를 따 먹을 때는 뒷짐을 지어야 하며, 손을 대면 반칙으로 간주한다.
과자를 따서 먹으면서 제자리로 돌아와 다음 사람의 손바닥을 침으로써 릴레이를 계속한다.
릴레이의 마지막 사람이 먼저 들어오는 팀을 우승으로 간주한다.
4) 순서 :
6명씩 5팀을 구성하여 출발선에 각 팀이 한 줄로 선다.
호루라기 소리와 함께 첫 번째 사람이 과자가 매달려 있는 선까지 전력 질주한다.
과자를 뒷짐을 진 상태로 따서 먹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제자리로 돌아오면 다음 사람과 손바닥을 침으로써 릴레이를 계속한다.
마지막 선수가 제자리로 돌아오면 도착한 순서에 따라 순위가 정해지는 것으로 게임을 마무리 한다.
5) 지도상의 유의점 :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릴레이 게임이므로 과열 경쟁으로 반칙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게임에 참여하는 인원에 따라 팀별 구성원이나 몇 개의 팀으로 나눌지는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
< 16 >
1.활동명
인간 연 이어 달리기
2.지도의 실제
1) 인원 : 30명
2) 소요시간 : 약 10분
3) 규칙 :
사람이 팔짱을 끼어 이어 달리는 것이기 때문에 팔짱을 떼서는 안 된다.
팔짱을 떼었을 경우 반칙으로 간주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맨 마지막 아동이 맨 앞의 아동에게로 달려가 팔짱을 낀 후 그 다음 마지막 아동이 달린다. 2명의 아동이 함께 달리게 될 경우 반칙으로 간주한다.
양 팀으로 나누어 게임진행시 마지막 아동이 들어오면 게임을 종료하는 것으로 한다.
4) 순서 :
각 2조로 나누어 한조에 15명씩 배치하여 한 줄로 선다.
출발선을 중심으로 맨 마지막에 있는 아동이 맨앞 아동이 있는 곳으로 달려와 팔짱을 낀다.
또 맨 마지막이 된 아동이 맨 앞에 위치한 아동에게로 달려와 팔짱을 낀다.
계속 반복하여 맨 마지막 아동이 도착선에 들어오면 게임을 종료한다.
5) 지도상의 유의점 :
과도한 경쟁으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게임의 규칙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강조하여 진행한다.
각조의 소속감을 느끼며 최선을 다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17 >
1.활동명
훌라후프 돌리며 달리기
2.지도의 실제
1) 인원 : 30명
2) 소요시간 : 약 10분
3) 규칙 :
각각 10명으로 구성된 3팀으로 나누어 예선전을 실시한다.
개인이 하나의 훌라후프를 배당받아 허리에 놓고 돌리며 달리는 경기.
훌라후프를 허리로 돌리며 50M정도를 뛰어가다가 반환점을 돌아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개인경기.
예선전서 승리한 팀당 3명씩 총 9명이
다시 결승을 치러 최종 승자를 선정한다.
4) 순서 :
출발선에서 시작 소리와 함께 바닥에 놓인 훌라후프를 허리에 낀다.
허리에 낀 훌라후프를 돌리며 50M를 달려간다.
반환점을 돌아 다시 50M를 되돌아온다.
먼저 결승점에 도달한 사람이 승리한다.
위의 예선전을 3번 반복한 뒤,
각각 선발된 총 9명의 인원이 다시 결승을 실시한다.
5) 지도상의 유의점 :
달리다가 떨어지는 훌라후프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주지시킨다.
너무 경쟁심에 게임을 하기 보다는, 즐기면서 게임을 하도록 지도한다.
< 18 >
1.활동명
공굴리기
2.지도의 실제
1) 인원 : 30명
2) 소요시간 : 약 15분
3) 규칙 :
6명이 한 팀을 이룬다.
한 팀의 협동으로 풍선을 먼저 불어서 같이 굴리면서 달려서 반환점을 돌아오는 형식을 취한다.
먼저 도착하는 팀을 우승으로 간주한다.
4) 순서 :
바람 빠진 큰 공(풍선)과 바람을 넣을 수 있는 도구를 준비한다.
6명씩 5팀을 구성한다.
각 팀원들이 힘을 합하여 공에 바람을 넣는다.
바람이 모두 넣어지면 같이 공을 굴리면서 달려서 반환점을 돌아 제자리로 돌아온다.
먼저 도착하는 팀이 우승하는 것으로 게임을 마무리 짓는다.
5) 지도상의 유의점 :
모든 사람이 힘을 합해야 이루어질 수 있는 게임임을 인식시킨다.
모든 사람이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조장한다.
< 19 >
1.활동명
업고 달리기
2.지도의 실제
1) 인원 : 30명
2) 소요시간 : 약 10분
3) 규칙 :
각각 10명으로 구성된 3팀으로 나누어 예선전을 실시한다.
한 팀은 각각 2인 1조로 된 5조로 구성한다.
한명이 다른 한명을 업고 50M 정도를 뛰어 코너를 돌아오는 경기로, 한 팀당 3분정도 소요.
예선전서 승리한 3팀이 다시 결승을 치러 최종 승자를 선정한다.
4) 순서 :
2인 1조로 구성된 총 15조를 구성한다.
각각 5조씩 3그룹으로 분류한다.
한 그룹씩 예선전을 실시하여 우승팀 1팀씩 총 3팀을 선정한다.
선정된 3팀이 다시 한번 경기를 실시하여 최종 우승 1팀을 선정한다.
최종 우승한 팀에게는 상을 부여한다.
5) 지도상의 유의점 :
너무 무리하게 달리다가 부상을 입지 않도록 미리 예방교육을 철저히 실시한다.
특히 업고 뛰는 사람은 허리를 다치지 않도록 각별히 주지시킨다.
< 20 >
1.활동명
장애물 달리기 (훌라후프와 허들을 이용한 계주 형식)
2.지도의 실제
1) 인원 : 30명
2) 소요시간 : 약 15분
3) 규칙 :
각각 15명으로 구성된 2팀으로 나누어 예선전을 실시한다.
100M 거리를 장애물을 건너며 달리는 팀 경기.
반환점을 돌아 먼저 도착하는 사람이 손 터치를 하면 다음 사람이
달리는 계주 형식으로 마지막에 먼저 도착하는 팀이 승리하는 경기.
4) 순서 :
시작소리와 함께 두 명이 출발선에 서서
훌라후프를 허리로 10번 돌리고 출발
20M당 하나씩 놓인 허들 4개를 뛰어 넘으며 달린다.
반환점에서 훌라후프 줄넘기 5번
다시 허들 4개를 건너 뛰어 되돌아오기
다음 사람에게 손 터치
위의 형식을 15명 모두 반복한다.
먼저 들어와서 끝나는 팀이 승리한다.
5) 지도상의 유의점 :
허들을 넘다가 허들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게 한다.
협동정신을 기를 수 있도록 팀별로 서로 호흡을 맞추어 배려하며 경기를 진행하도록 유도한다.
  • 가격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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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1.01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304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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