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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본문내용
의 교재를 참고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도덕적 영역의 개념에 대한 폭넓은 해석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도덕과 교육을 정당화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생활 예절을 포함한 도덕 규범의 내면화를 강조하는 현행 도덕 교과교육을 이론적으로 정당화 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② 도덕 교육의 목표를 “덕의 함양”으로 규정한다. 즉 덕이 있는 인간 행위자를 길러내는 데 있다. 덕 접근법은 하나의 총체적 개념으로 덕목을 도덕교육의 내용으로 선정하여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관점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현행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을 정당화 하는데 특히 많은 도움을 준다.
③ 초기 도덕 교육에 있어서 “습관의 중요성”을 잘 일깨워 주고 있다. 즉 도덕적 삶이 인간의 탐구와 행동의 실천적 영역에 속하는 것이기에, 훈련과 습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덕 접근법에서는 자연적 성향을 완전히 발현한 덕으로 발달시켜 주는지지 조건을 타인의 본보기를 통한 행동의 모방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덕 접근법의 이상은 생활예절과 덕목의 습관화, 모범 사례의 제시를 통한 모델링응ㄹ 강조하는 현행 도덕과 교육의 이상과 일맥상통한다.
④ 개인적 문화적 정체성의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추상적인 개별적 존재가 아닌 문화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도덕적 정체성의 발달 및 도덕적 감정과 동기화의 발달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 도덕 교과서에서 생활문이나 전기문 형식의 내러티브를 많이 활용하여 왔다. 따라서 교사도 “예화”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학교 교육에서 덕 개념을 강조하므로써 “앎과 행동의 일치를 강조”하고, 도덕 교육의 목표를 “행위자 중심으로 전환”하며, “도덕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촉구”할 수 있다. 또한 “자아와 타인의 균형성을 정립”하여 도덕 생활의 실상을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ex: 신호를 잘 지키면 남 뿐 아니라 자신의 생명도 보호할 수 있다.)
이런 이유들이 덕교육의 타당성을 뒷받침 해주는 논거들이다.
하지만 어느 학년에서 어느 덕목을 가르치는 것이 올바른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기도 한다. 또한 덕을 가르침에 있어서 지나치게 교사의 수범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교사와 학생 간의 민주적인 대화와 토의를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 덕의 의미와 중요성을 성찰하고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부여해 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① 도덕적 영역의 개념에 대한 폭넓은 해석을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도덕과 교육을 정당화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생활 예절을 포함한 도덕 규범의 내면화를 강조하는 현행 도덕 교과교육을 이론적으로 정당화 하는데 매우 적합하다.
② 도덕 교육의 목표를 “덕의 함양”으로 규정한다. 즉 덕이 있는 인간 행위자를 길러내는 데 있다. 덕 접근법은 하나의 총체적 개념으로 덕목을 도덕교육의 내용으로 선정하여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관점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현행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을 정당화 하는데 특히 많은 도움을 준다.
③ 초기 도덕 교육에 있어서 “습관의 중요성”을 잘 일깨워 주고 있다. 즉 도덕적 삶이 인간의 탐구와 행동의 실천적 영역에 속하는 것이기에, 훈련과 습관화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덕 접근법에서는 자연적 성향을 완전히 발현한 덕으로 발달시켜 주는지지 조건을 타인의 본보기를 통한 행동의 모방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덕 접근법의 이상은 생활예절과 덕목의 습관화, 모범 사례의 제시를 통한 모델링응ㄹ 강조하는 현행 도덕과 교육의 이상과 일맥상통한다.
④ 개인적 문화적 정체성의 형성을 위한 “내러티브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추상적인 개별적 존재가 아닌 문화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도덕적 정체성의 발달 및 도덕적 감정과 동기화의 발달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초등 도덕 교과서에서 생활문이나 전기문 형식의 내러티브를 많이 활용하여 왔다. 따라서 교사도 “예화”등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외에도 학교 교육에서 덕 개념을 강조하므로써 “앎과 행동의 일치를 강조”하고, 도덕 교육의 목표를 “행위자 중심으로 전환”하며, “도덕 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촉구”할 수 있다. 또한 “자아와 타인의 균형성을 정립”하여 도덕 생활의 실상을 보다 현실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ex: 신호를 잘 지키면 남 뿐 아니라 자신의 생명도 보호할 수 있다.)
이런 이유들이 덕교육의 타당성을 뒷받침 해주는 논거들이다.
하지만 어느 학년에서 어느 덕목을 가르치는 것이 올바른지에 대한 문제에 직면하게 되기도 한다. 또한 덕을 가르침에 있어서 지나치게 교사의 수범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교사와 학생 간의 민주적인 대화와 토의를 통하여 학생들 스스로 덕의 의미와 중요성을 성찰하고 구성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부여해 주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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