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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이버스페이스 cyberspace
2-1 전자공동체- 공동체(community) 1
2-2 공동체 2
2-3 공동체 3
2-4 공동체와 전자 공동체
2-5 전자 공동체
3-1 사이버문화 cyberculture
3-2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특징
3-2-1 네트의 익명성
3-3 정체성 표현
3-3-1 이모티콘의 예
3-4 사이버펑크 cyberpunk
3-5 공동의 지적 자산 구축 가능성CI: Collective Intelligence
3-6 지식나무의 성장 가능성Noosphere
3-7 사이버예술
3-8 게임산업의 성장
3-9 인터넷 중독과 일탈
3-10 사이버섹스- 욕망과 관음증
4-1 사이버파워 cyberpower
4-2 전자공동체 내외의 권력관계
4-3 사이버스페이스 독립선언문
4-4 캘리포니아 이데올로기
4-5캘리포니아 이데올로기 비판 1
4-5 캘리포니아 이데올로기 비판 2
4-6 크로커(Krocker)의 가상계급(virtual class)-사이버공간의 지배계급 1
4-6 크로커(Krocker)의 가상계급(virtual class)-사이버공간의 지배계급 2
4-7 새로운 지식계급의 예 1
4-7 새로운 지식계급의 예 2
4-8 실제 충격(real shock)
4-8 환상을 깨자
4-10 Copyleft 운동
4-11 Copyleft 보충 1 - 박인성 정보연대 간사
4-11 Copyleft 보충 2 - 박인성 정보연대 간사
2-1 전자공동체- 공동체(community) 1
2-2 공동체 2
2-3 공동체 3
2-4 공동체와 전자 공동체
2-5 전자 공동체
3-1 사이버문화 cyberculture
3-2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특징
3-2-1 네트의 익명성
3-3 정체성 표현
3-3-1 이모티콘의 예
3-4 사이버펑크 cyberpunk
3-5 공동의 지적 자산 구축 가능성CI: Collective Intelligence
3-6 지식나무의 성장 가능성Noosphere
3-7 사이버예술
3-8 게임산업의 성장
3-9 인터넷 중독과 일탈
3-10 사이버섹스- 욕망과 관음증
4-1 사이버파워 cyberpower
4-2 전자공동체 내외의 권력관계
4-3 사이버스페이스 독립선언문
4-4 캘리포니아 이데올로기
4-5캘리포니아 이데올로기 비판 1
4-5 캘리포니아 이데올로기 비판 2
4-6 크로커(Krocker)의 가상계급(virtual class)-사이버공간의 지배계급 1
4-6 크로커(Krocker)의 가상계급(virtual class)-사이버공간의 지배계급 2
4-7 새로운 지식계급의 예 1
4-7 새로운 지식계급의 예 2
4-8 실제 충격(real shock)
4-8 환상을 깨자
4-10 Copyleft 운동
4-11 Copyleft 보충 1 - 박인성 정보연대 간사
4-11 Copyleft 보충 2 - 박인성 정보연대 간사
본문내용
1 사이버스페이스 cyberspace
그리스어 Kubernetics(조종, 통제) + space
William Gibson이 [Neuromancer]에서 사용
- 당시 통제의 의미보다 네트워크 강조
- 세계 내 모든 정보를 합친 장소이자 컴퓨터를 통해 탈육체화된 정신상태일 때 들어갈 수 있는 곳을 의미
컴퓨터들이 전지구적으로 상호 연결됨으로써 만들어진 공간을 의미
2-1 전자공동체- 공동체(community) 1
* 두 사람 이상, 집단의 경계, 성원들간의 상호작용, 상호작용의 일정한 유형 + 동류의식(소속감)
쿨리(Cooley) - 1차집단과 2차집단
- 대면적 결합과 협동에 기반,
- ‘우리의식’ 강한 가족, 놀이집단이 1차집단
퇴니스(Tonnies) :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 본질의지와 선택의지
- ‘신뢰’바탕, 자연적 정서적 결합, 가족, 농촌사회, 민족이 공동사회
2-2 공동체 2
Richard Sennett : 공동체의 개념이 Gemeinschaft(사회적 지위와 문화적 동질성의 맥락과 묶여 있는 공공관계 : 공공 공동체)에서 Gesellschaft(합리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개인주의적이고 비인격적인 계약관계 : 개인 공동체)로 바뀌고 있음을 지적.
Burger : 공동체의 구성요소로 사회적 상호작용, 공유하는 가치체계, 공유하는 상징체계를 지적함
2-3 공동체 3
McLuhan :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에 주목해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는 지구촌이 형성된다고 주장.
Boorstin : 컴퓨터 기술은 국가를 묶어서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인 기술공화국(Republic of Technology)를 창조한다고 주장.
삭스(Sachs, 1995) : 가치와 관심을 공유한 컴퓨터네트워크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됨으로써, 비록 이들이 육체적으로 만나지는 못한다고 해도 친구관계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2-4 공동체와 전자 공동체
공동체는 동적인 개념이며, 사회가 진화함에 따라 변화한다. (컴퓨터 기술과 공동체 또는 원자화된 종족주의)
가상 공동체는 이메일 포럼을 포함한 다양한 CMC그룹의 형태(Erickson, 1997), 인터넷에서 서로 채팅을 하는 사람들의 집단(Reid, 1991), 온라인 역할놀이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Turkle, 1996), 토론의 장(Hagel & Amstrong, 1997), 유스넷(USENET)의 토론집단(Kollock & Smith, 1994), 전자게시판 가입자들(Rheingold, 1993)이나 해커집단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됨.
그리스어 Kubernetics(조종, 통제) + space
William Gibson이 [Neuromancer]에서 사용
- 당시 통제의 의미보다 네트워크 강조
- 세계 내 모든 정보를 합친 장소이자 컴퓨터를 통해 탈육체화된 정신상태일 때 들어갈 수 있는 곳을 의미
컴퓨터들이 전지구적으로 상호 연결됨으로써 만들어진 공간을 의미
2-1 전자공동체- 공동체(community) 1
* 두 사람 이상, 집단의 경계, 성원들간의 상호작용, 상호작용의 일정한 유형 + 동류의식(소속감)
쿨리(Cooley) - 1차집단과 2차집단
- 대면적 결합과 협동에 기반,
- ‘우리의식’ 강한 가족, 놀이집단이 1차집단
퇴니스(Tonnies) :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 본질의지와 선택의지
- ‘신뢰’바탕, 자연적 정서적 결합, 가족, 농촌사회, 민족이 공동사회
2-2 공동체 2
Richard Sennett : 공동체의 개념이 Gemeinschaft(사회적 지위와 문화적 동질성의 맥락과 묶여 있는 공공관계 : 공공 공동체)에서 Gesellschaft(합리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개인주의적이고 비인격적인 계약관계 : 개인 공동체)로 바뀌고 있음을 지적.
Burger : 공동체의 구성요소로 사회적 상호작용, 공유하는 가치체계, 공유하는 상징체계를 지적함
2-3 공동체 3
McLuhan :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에 주목해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는 지구촌이 형성된다고 주장.
Boorstin : 컴퓨터 기술은 국가를 묶어서 새로운 형태의 공동체인 기술공화국(Republic of Technology)를 창조한다고 주장.
삭스(Sachs, 1995) : 가치와 관심을 공유한 컴퓨터네트워크 이용자들이 서로 연결됨으로써, 비록 이들이 육체적으로 만나지는 못한다고 해도 친구관계로까지 발전하고 있다.
2-4 공동체와 전자 공동체
공동체는 동적인 개념이며, 사회가 진화함에 따라 변화한다. (컴퓨터 기술과 공동체 또는 원자화된 종족주의)
가상 공동체는 이메일 포럼을 포함한 다양한 CMC그룹의 형태(Erickson, 1997), 인터넷에서 서로 채팅을 하는 사람들의 집단(Reid, 1991), 온라인 역할놀이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Turkle, 1996), 토론의 장(Hagel & Amstrong, 1997), 유스넷(USENET)의 토론집단(Kollock & Smith, 1994), 전자게시판 가입자들(Rheingold, 1993)이나 해커집단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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