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플라톤의 심리학-도덕론,정치론,자연학,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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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내용 요약
Part 1. 플라톤의 심리학
◎ 플라톤의 심리학
◎ 영혼과 육체의 관계
◎ 영혼의 삼분설
◎ 삼분설이 지니는 의미

Part 2. 도덕론
◎ 최고선=행복
◎ 최고선 덕=신에 대한 지식
◎ 덕

Part 3. 국가
◎ 플라톤의 정치론
◎ 국가
◎ 정치가
◎ 법률
◎ 플라톤의 정치론의 의의

Part 4. 플라톤의 자연학
◎ 플라톤의 자연학
◎ 『티마이오스』
◎ 데미우르고스
◎ 4가지 원소와 기하학
◎ 공간성과 시간성

Part 5. 예술 / 구(舊)아카데메이아
◎ 아름다움
◎ 플라톤의 예술론
◎ 플라톤의 영향에 관한 메모
◎ 구(舊)아카데메이아

※ 덧붙임
Ⅱ. 비판
(Part 3. 국가)
(Part 5. 예술)

Ⅲ. 대안
(Part 3. 국가)
(Part 5. 예술)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구별해야만 한다.
플라톤 자신의 제자들과 동료들로 구성되었던 구 아카데메이아는 그 스승의 철학의 다소 독단적인 내용을 고수했다. 중기 및 신아카데메이아에서는 처음에는 반(反)독단주의적인 회의적 경향이 우세했으나, 나중에는 그 경향이 절충적 유형의 독단론으로의 회귀에 그 자리를 내어준다. 신플라톤주의는 플라톤 철학의 원래 내용을 여러 시대에 도입되었던 요소들과 완전하게 종합하려는 시도이고, 그 종합은 시대의 일반 정신과 대체로 조화를 이루는 특징들이 강조되어 있는 종합이다.
※ 덧붙임
플라톤의 예술론은 그의 이데아론에 기초해서 이해해볼 수 있는데, 아름다움이라고 하는 것을 형이상학적으로 보아 그것이 비물질적이라고 보았다는데서, 그가 이 아름다움을 아름다움의 ‘이데아’로서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그의 이데아론에 비추어보아 나머지 균형을 갖춘 아름다움들, 물질적인 아름다움과 이데아적 아름다움은, 보편자와 차별자의 관계가 되는 것이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의 속성을 보편화시킨 것이 이데아적인 아름다움이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플라톤이 비물질적 아름다움과 다른 의미의 아름다움(물질적인 것)은 스스로를 감관들에 현시하는 특권을 가지고 있다고 선언한다. 그렇다면 이 두 가지는 다른 것인가? 플라톤이 이 두 가지의 것에 대해서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어째서 망설였는지는 모호하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의 이데아론에 비추어서는 둘의 관계가 위와 같이 규명될 수 있다는 것이겠다.
Ⅱ. 비 판
(Part 3. 국가) ① 이상국가의 전형을 제시하기 위한 논리적 흐름에는 확실히 도덕적이지 않은 부분이 있다. <그리스 로마 철학사>의 저자는 논리적 흐름에 나타나는 비도덕적인 부분들, 현대인이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들을 단지 이상국가를 제시하기 위한 과정이었고, 플라톤의 목적은 이상적 국가의 전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고 말하며 일축한다. 그러나 과연 정의로운 이상국가를 도출해내기 위해 부정의한 과정이 용납될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비판의 화살을 피할 수 없다. 개인은 상상적 공동체인 국가에 선행하며, 국가는 개인의 삶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 존재하는데 이러한 국가를 위해 개인이 희생을 하는 것이 과연 용납될 수 있는가? 개인이 희생을 하는 삶으로 성립되는 국가가 어떻게 개인의 삶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인지도 의문이다.
② 국가를 수립하면서 우열의 기준을 정하고 우성적인 것을 추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다. 국가의 절대적 기준에 가까이 가는 것보다는 국가 내의 행위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해보면, 플라톤의 국가에 대한 절대적 기준의 설정은 반박의 여지가 있다.
(Part 5. 예술) 플라톤은 단순히 외양을 모방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예술을 진리와 먼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또한 참에 가까운 예술은 최선으로 모방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최선으로 단순하게 모방되는 것도 어쨌든 진리에 가까워진다고 인정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예술이 단순한 외양의 모방이 아니라고 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또한 자연의 모방이 아닌 것은 아름답지 않은가? 조화와 균형을 갖지 않으면 아름답지 않은가? 그렇다면 추상미술 계열과 현대의 팝아트 계열 미술들의 미학은 어떻게 설명되어야하는가?
예술은 예술 나름의 영역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모방이라기보다는 표현이다.
플라톤은 아름다움을 비물질적인 것으로 정의했었다. 그런데 그는 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예술을 하나의 도구로만 바라보고 있다. 이데아론에서 그는 더없이 이상주의적인 면모를 보여주지만 국가론으로 들어오면서 예술을 도구화시키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 인간의 창조적 상상력의 발현은 어떠한 수단이나 도구가 아니라 그 자체로서도 의미를 가진다.
Ⅲ. 대 안
(Part 3. 국가) ① 플라톤의 이상국가에서 여러 세부사항을 일반인이 받아들이기에는 힘든 부분이 많긴 하지만, 플라톤의 이상국가가 논의된 목적, 즉 국가 자체의 본질에 대한 탐구에 대해 집중하여 그것에 의의를 두어야 한다. 또한 논의 과정 중 법의 중요성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 긍정적인 부분만을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또한 철학의 1인자라고 할 수 있는 플라톤이 왜 그런 부정당하게 보이는 방법들을 옹호했는지에 대해 생각하여 이면의 뜻이 있는지 알아봐야 할 것이다.
② 정체의 수립(making)보다는 정치의 실천(doing)측면을 중요시 여겨 어떤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우열을 정하는 것을 그만두고 인간의 정치를 위해 현명하게 행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면, 실제적인 정치론을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
(Part 5. 예술) 플라톤의 예술론은 그것을 진리를 위한, 국가를 위한 도구로 이해한다는 데서 한계를 보인다. 그의 미학은 이상적인 것이었으나 이상국가 건설을 위한 그의 사고실험은 예술을 하위단계로 전락시키고 만다. 이것은 분명한 모순이다. 그러므로 예술이 가지고 있는 독자적인 영역,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감성을 표현하는 작품으로서의 예술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참고 문헌
Johannes Hirschberger - Geschichte der philosphie, 1965, ≪서양철학사≫, 강성위 역, 이문출판사
박종현 역주, ≪국가-정체≫, 서광사, 1997
박희영 외, ≪플라톤 철학과 그 영향≫, 서광사, 2001
[심리학]플라톤의 심리학-도덕론,정치론,자연학,예술론
I. 내용 요약
Part 1. 플라톤의 심리학
◎ 플라톤의 심리학
◎ 영혼과 육체의 관계
◎ 영혼의 삼분설
◎ 삼분설이 지니는 의미
Part 2. 도덕론
◎ 최고선=행복
◎ 최고선 덕=신에 대한 지식
◎ 덕
Part 3. 국가
◎ 플라톤의 정치론
◎ 국가
◎ 정치가
◎ 법률
◎ 플라톤의 정치론의 의의
Part 4. 플라톤의 자연학
◎ 플라톤의 자연학
◎ 『티마이오스』
◎ 데미우르고스
◎ 4가지 원소와 기하학
◎ 공간성과 시간성
Part 5. 예술 / 구(舊)아카데메이아
◎ 아름다움
◎ 플라톤의 예술론
◎ 플라톤의 영향에 관한 메모
◎ 구(舊)아카데메이아
※ 덧붙임
Ⅱ. 비판
(Part 3. 국가)
(Part 5. 예술)
Ⅲ. 대안
(Part 3. 국가)
(Part 5. 예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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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6.05.02
  • 저작시기200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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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47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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