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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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p.1

Ⅱ. 본론
1. 전통사회의 단계별 유아교육
1)부모가 되기 위한 준비 ............... p. 1
2)태교 ............... p. 2
3)감각훈련단계 ............... p. 2
4)무릎학교단계 ............... p. 5
5) 자발적 학습 단계 ............... p. 6
2.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의 원리 ............... p. 7
3. 조선의 왕세자교육 ............... p. 9
4. 한국전통사회의 유아놀이 ............... p. 11

Ⅲ. 결론 및 느낀 점 ............... p. 12

참고문헌 ․ ․ ․ ․ ․ p. 13

본문내용

차례 듣기 때문에 곧잘 자신이 부를 수 있는 노래로 삼아버린다.
둘째, 유아놀이의 한 가지로 시작된 자장가는 유아의 일상생활에서 가장 친숙하고 구체적인 사물이나 대상을 내용에 포함시켰다. 그러다가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추어 점차 추상적이고 교훈적인 부모의 기대, 포부, 소망 등이 첨가되어 유아에게는 육아보다는 유아교육의 비중이 증가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셋째, 유아를 위한 자장가는 성인들에게도 애창되었다는 점이다. 유아발달에 맞추어 단조로운 리듬이 단순한 어휘와 함께 반복되던 자장가는 유아가 기억하며 애창하기에도 쉬웠다. 그러나 유아의 성장발달에 맞추어 자장가의 가사내용도 복잡해지면서 듣는 유아에게 안식과 편안함을, 부르는 성인에게는 삶의 애환을 해소시키는 심리적 치료효과도 보였다.
넷째, 발견되는 유아놀이의 특징은 놀이가 전단계보다 점차 복잡해지고 놀이의 흥겨움과 동작 변화를 돕기 위해 동요가 놀이에 첨가되었다는 점이다.
다섯째, 전통유아놀이는 이 시기의 유아가 완수할 발달과업과 관련되는 점이다. 이유 및 배변훈련의 과업수행에서 겪게 되는 갈등과 불만의 해소를 위한 놀이 또는 발달 과업 수행을 촉진시키는 놀이와 수수께끼 및 동요 등이 창안되었다는 점이다.
여섯째, 전통유아놀이는 이후의 유아교육 단계의 놀이와 뚜렷한 구별적 성격을 나타낸다는 점이다. 감각 및 동작훈련단계의 영아놀이나 무릎학교 단계의 유아놀이는 성인주도식으로 성인의 시범동작과 노래 등을 모방함으로써 학습된다. 그러나 자발적 학습단계 및 성역할 교육단계의 아동놀이는 성인의 놀이시범을 모방하기보다는 또래 및 연상의 아동들로부터 모방과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게 된다.
일곱째, 언어 및 유머와 리듬 감각의 발달을 촉진시킨 놀이로 동요, 수수께끼, 동화 등은 언어 유창성, 듣기 이해력, 언어 연상력 등의 발달을 촉진시킨다.
여덟째, 단순 규칙에서 복잡한 놀이 규칙으로 기존의 규칙을 변경 또는 소멸시키고 새로운 규칙을 창조하여 사용하거나 보다 복잡하게 복합시켜 사용함으로써, 한 가지의 놀이가 신체 발달과 지적 발달에도 동시에 효과적인 가치를 나타낼 수 있다.
아홉째, 도구 없는 놀이에서 도구 있는 놀이로, 신체만을 사용한 놀이에서 단순한 돌, 열매 등을 사용한 놀이 도구가 보다 정교한 놀이도구를 사용하는 놀이로 발전되었다.
열째, 놀이 장소와 계절 및 시간에 적응한 놀이이고, 전통 생활 문화의 교육방법으로서의 놀이로 가족 호칭과 가족 역할, 권선징악의 관련덕목, 성차에 적응시킨 놀이가 이뤄졌다.
마지막으로, 연합놀이에서 협동놀이로 맡겨진 책임을 지킬 수 있는 역할이 주어지며 소속감, 안정감, 책임감, 협동과 경쟁의 조화, 모험 등을 조장시킬 수 있었다. 전인 발달에 공헌한 놀이로 지적,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 의 모든 측면에 자발적 학습 방법이 되었으며, 전통사회의 놀이는 공제적 문화로서 놀이로 또래끼리 자연적으로 발생된 골목유치원에서 서로 배운 또래 문화였다.
Ⅲ. 결론 및 느낀 점
전통가정에서는 아동존중사상에 기초하여 부모되기 위한 준비로 본인을 비롯한 주위 가족들의 지극한 정성과 주위 인간 및 사물을 공경하고 사랑하는 태도, 잉태 전 아버지와 어머니의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청결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인간 생명을 창조하는 준비가 모두 정성스러워야 함을 강조한 것이다. 또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생활 속에서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며 일상생활의 행동거지를 바르게 하고, 어린이의 타고난 성을 발현시키며, 인간의 도리를 다하며 서로에게 덕을 끼치며 살고, 자연에 대한 원리와 이치를 깨달아 자연과 인간이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치는 훌륭한 육아문화가 있었다.
또 전통유아교육은 현대 유아교육이 지향하는 이상향의 필요 충분조건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현대 유아교육이 미처 해결하지 못하는 지나친 개인중심교육, 한국인으로서의 정체감 미확립, 지나친 경쟁중심교육, 평준화 교육과 타고난 개성 및 창의성 말살 등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점들까지 포함하고 있다.
또 조선의 왕세자교육은 지덕체를 고루 발달시키는 종합적인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스승은 물론 유모와 궁인도 엄격하게 선발하는 등 환경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왕실 어른과 스승에 대한 예절을 익히고 각종 왕실 의례의 절차를 익히는 것이 학문을 습득하는 것 이상으로 중시되기도 했다. 손수 밭을 갈며 백성들의 삶을 체험하는가 하면, 시를 짓고 그림과 음악을 익히며 예술에 대한 안목을 키웠다. 즉, 조선의 왕세자 교육은 늘 생활 속에서 행해졌다.
우리는 지금 한국의 전통에서 다소 멀리 떨어져 있는 것 같다. 전통사회에서 이루어진 교육의 내용은 거의 사라지고 어릴 때부터 지식 및 특기교육에 치중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구의 문화라면 무엇이라도 받아들이는 우리의 모습을 반성해야하며, 전통사회에서 가르쳤던 기본 생활교육의 내용들은 현대의 교육에도 손색이 없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것들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유아를 교육하는 것이 우리의 꿈나무들을 주체성과 정체성을 가진 세계 속의 한국인으로 키울 수 있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현대유아교육기관에서도 전통사회 육아문화 방법의 좋은 점을 오늘에 되살려 바람직한 육아문화를 재창조해 나가야 될 것이다. 또 유아교육현장에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생활을 엿볼 수 있고, 문학적 소양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옛 문헌들과 신화, 민담, 가요, 전래동화 등의 전통 문학작품과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통문학작품 외에도 전통의복, 전통음식, 전통가옥, 전통음악, 전통 춤, 전통 미술 등의 전통문화를 유아들에게 많이 접해보게 함으로써 한국인으로서의 정체감을 높이고 다양한 경험을 하게 하는 것이 참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유안진 / 서울대학교출판부 / 1990
한국전통문화와 유아교육 / 문미옥, 이혜상, 민행난 / 양서원 / 2004
조선의 왕세자교육 / 김문식, 김정호 / 김영사 / 2003
유아 전통 교육 / 전남련, 김민아, 김덕일, / 창지사 / 2004
한국의 전통교육 / 정낙찬, 이동기 / 영남대학교출판부 / 2000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06.11.18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72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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