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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상들의 자연관(TEXT PP.249~252)
학습 목표
유교의 '천인합일', 도가의 '무위 자연', 불교의 '연기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동양적 가치관인 '상의'와 '화해'의 정신을 설명할 수 있다.
오늘날 지구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유 불 도교의 자연관
유학의 자연관
천인합일 사상
→ 인간은 자연의 마음을 물려받음
→ 인간과 자연의 조화 추구
→ 생명력 : 자연에 내재된 '도'
바람직한 삶→ 자연의 도를 본받아 다른 인간과 존재들에게 인을 베푸는 것
도가의 자연관
무위 사상
→ '무질서나 '무법칙'이 아님
→ 자연 세계에 무목적의 질서 내재
→ 인위적 조작과 통제 거부
바람직한 삶
→ 자연의 질서를 본받아 무위의 삶을 사는 것
불교의 자연관
연기 사상
→ 인연 생기(因緣生起)
→ 모든 존재가 인연에 의해 생겨남
상의성
→ 공존의 법칙
→ 존재의 상호 의존성
인간의 타 존재에 대한 정복이나 지배는 자연의 원리에 위배
동양적 자연관의 기본 정신
동양적 자연관의 원리
상의
→ 모든 사물이 서로 의존해서 존재
→ '인타라망' : 상호 의존 세계
화해
→ 모든 사물이 서로 균형과 조화
→ 투쟁의 역사관, 세계관 거부
근대 이후의 자연관
자연을 '정복해야 할 대상' 또는 '이용해야 할 자원'으로만 인식
→ 자연에 대한 무차별적 남획과 파괴
→ 자원고갈, 환경오염, 인간의 안식처 위협
동양적 자연관의 기본 전제
모든 존재는 제각기 고유한 가치를 지님
→ 만물 평등 옹호론
모든 존재의 상호 의존성과 협력을 강조
전통적 자연관의 가치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
→ 자연의 '정복'과 '지배' 관점
오늘날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상적 기반
(2)서구적 자연관과 환경 문제(TEXT PP.253~256)
학습 목표
서구인들의 이분법적 자연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서구 자연관의 기계론적이고 환원론적인 오류를 지적할 수 있다.
서구 자연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동양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서구사상의 자연관
이분법적 사유의 전통
플라톤 : 이데아계-현상계
그리스도교 : 천국-지옥, 내세-현세, 영혼-육체
17C 계몽 시대 : 인간-자연, 이성-감정, 남성-여성, 정신-육체, 문명-야만, 진보-미개
이분법적 사고의 확산 → 사실과 가치, 경제와 윤리, 과학과 도덕의 분리
이분법적 사유의 문제점
인간 중심의 시각
→ 인간과 자연을 분리
→ 자연을 남획, 지배하게 됨
성 차별적 시각
→ 남성과 여성을 분리
→ 남녀의 우열 관계를 반영
기계론적 세계관
세계를 구성하는 실체는 더 이상 분할될 수 없는 초소 단위인 '입자'
→ 세계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입자들의 관계
자연계도 입자들의 분리와 결합 등의 운동에 의해 이루어짐
기계론적 자연관
자연의 변화는 기계론적 인과 관계
→ 자연은 생명 없는 물질적 존재
데카르트 : '동물 기계론'
→ 동물은 하나님이 창조한 기계
라 메트리 : '인간 기계론'
→ 인간의 정신은 뇌의 물질적 작용
근대 과학과 환원주의
근대 과학의 입장
→ 자연의 모든 운동과 변화는 물리학적 개념들로 환원
→ 생명 현상 까지도 물리학적 개념으로 설명
모든 살아 있는 생명체가 기계적 인과 관계로 환원
환원주의적 사유의 문제점
단순 법칙으로 일반화된 자연
→ 이성에 의해 재구성
→ 자연 현상을 설명하기에 부적합
'잘못 놓여진 구성의 오류'
→ 추상적이고 일반화된 이론이 오히려 구체적이고 생생한 인간의 경험보다 진리인 것처럼 여겨지 는 오류(화이트 헤드)
서구적 자연관의 대안 모색
서구적 자연관의 한계
이분법, 기계론, 환원론의 결과
→ 자연을 생명이 결여된 입자들의 기계적 운동으로 파악
→ 자연의 본래 가치 배제
인간 중신주의
→ 자연을 착취 대상화
→ 자원 남획과 고갈, 환경 염
근대적 자연관의 반성
세계의 상호 의존성 인식
→ '상호 의존적 그물망'(카프라)
생태적 공동체주의'로의 전환
→ 인간과 자연의 합일, 인간과 인간의 화해, 정신과 육체의 조화
진보를 위한 소중한 지적 자원
→ 천인합일(유교), 자비(불교) 물아 일체(도가)
(3)인간과 자연의 조화(TEXT PP.257~261)
학습 목표
조상들의 생명 존중 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동양적 자연관의 한계와 그 극복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조상들의 삶과 자연
자연 친화와 생명 존중
이상적인 삶
→ 자연의 질서에 순응
→ 만물의 생육(生育)을 도움
만물 평등 론(이규보,『슬견설』)
→ 생명의 근원적 동일성
→ 삶을 좋아하고, 죽음을 싫어하는 것
불교의 생명 존중
비폭력 사상(『숫타니파타』)
→ '생명을 죽이는 것'
→ '죽음을 묵인하는 것'
→ '폭력을 행사하는 것'
비폭력은 모든 생명에 대한 평등을 전제로 함
동양적 자연관의 진리성
동양적 자연관
→ 자연은 하나의 살아 있는 생명체
→ 생태 평등주의, 공생의 문화
가이아 이론'
→ 서구적 자연관의 반성
→ 생물, 대기권, 대양, 토양까지 포함하여 지구 전체를 하나의 살아 있는 유기체로 봄
동양적 자연관의 한계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물들의 운동과 변화를 정량화하기 어려움
→ 경락과 기 등 육안이나 해부학적으로 입증 곤란
동양 자연관의 한계는 곧 서구 근대 과학의 한계
→ 침술, 기 치료 등을 통한 임상 실험의 성공
동양적 자연관의 극복 방향
세계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 인식
→ 상대방의 주장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여야
서구의 미분법적, 기계론적, 인간 중심적, 환원론적 자연관을 경계하고 극복해야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삶
관점의 전환
인간 중심주의
이분법적 구도
기계론적 사유
경제적 이익
행위의 전환
내면적 차원
→ 욕망의 성찰과 조절
→ 경제적 손실과 불편 감내
→ 생태계 보존 우선
사회 구조적 차원
→ 경제 지상주의를 '생태 지상주의' 로 변모
미래의 경제학
'공생의 경제학'
→ 생태 윤리를 염두
→ 생태적 경제학
인간의 경제 활동
→ 효율성의 극대화라는 논리만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과의 공생이라는 공동선에 의해 지도
관점과 행위의 전환을 위하여
인간 내면의 욕망에 대한 성찰
제도 개선의 모색
경제 구조의 친환경적 변모
개인의 작은 실천
학습 목표
유교의 '천인합일', 도가의 '무위 자연', 불교의 '연기 사상'을 설명할 수 있다.
동양적 가치관인 '상의'와 '화해'의 정신을 설명할 수 있다.
오늘날 지구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유 불 도교의 자연관
유학의 자연관
천인합일 사상
→ 인간은 자연의 마음을 물려받음
→ 인간과 자연의 조화 추구
→ 생명력 : 자연에 내재된 '도'
바람직한 삶→ 자연의 도를 본받아 다른 인간과 존재들에게 인을 베푸는 것
도가의 자연관
무위 사상
→ '무질서나 '무법칙'이 아님
→ 자연 세계에 무목적의 질서 내재
→ 인위적 조작과 통제 거부
바람직한 삶
→ 자연의 질서를 본받아 무위의 삶을 사는 것
불교의 자연관
연기 사상
→ 인연 생기(因緣生起)
→ 모든 존재가 인연에 의해 생겨남
상의성
→ 공존의 법칙
→ 존재의 상호 의존성
인간의 타 존재에 대한 정복이나 지배는 자연의 원리에 위배
동양적 자연관의 기본 정신
동양적 자연관의 원리
상의
→ 모든 사물이 서로 의존해서 존재
→ '인타라망' : 상호 의존 세계
화해
→ 모든 사물이 서로 균형과 조화
→ 투쟁의 역사관, 세계관 거부
근대 이후의 자연관
자연을 '정복해야 할 대상' 또는 '이용해야 할 자원'으로만 인식
→ 자연에 대한 무차별적 남획과 파괴
→ 자원고갈, 환경오염, 인간의 안식처 위협
동양적 자연관의 기본 전제
모든 존재는 제각기 고유한 가치를 지님
→ 만물 평등 옹호론
모든 존재의 상호 의존성과 협력을 강조
전통적 자연관의 가치
근대성의 폐해를 지적
→ 자연의 '정복'과 '지배' 관점
오늘날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상적 기반
(2)서구적 자연관과 환경 문제(TEXT PP.253~256)
학습 목표
서구인들의 이분법적 자연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서구 자연관의 기계론적이고 환원론적인 오류를 지적할 수 있다.
서구 자연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동양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서구사상의 자연관
이분법적 사유의 전통
플라톤 : 이데아계-현상계
그리스도교 : 천국-지옥, 내세-현세, 영혼-육체
17C 계몽 시대 : 인간-자연, 이성-감정, 남성-여성, 정신-육체, 문명-야만, 진보-미개
이분법적 사고의 확산 → 사실과 가치, 경제와 윤리, 과학과 도덕의 분리
이분법적 사유의 문제점
인간 중심의 시각
→ 인간과 자연을 분리
→ 자연을 남획, 지배하게 됨
성 차별적 시각
→ 남성과 여성을 분리
→ 남녀의 우열 관계를 반영
기계론적 세계관
세계를 구성하는 실체는 더 이상 분할될 수 없는 초소 단위인 '입자'
→ 세계는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입자들의 관계
자연계도 입자들의 분리와 결합 등의 운동에 의해 이루어짐
기계론적 자연관
자연의 변화는 기계론적 인과 관계
→ 자연은 생명 없는 물질적 존재
데카르트 : '동물 기계론'
→ 동물은 하나님이 창조한 기계
라 메트리 : '인간 기계론'
→ 인간의 정신은 뇌의 물질적 작용
근대 과학과 환원주의
근대 과학의 입장
→ 자연의 모든 운동과 변화는 물리학적 개념들로 환원
→ 생명 현상 까지도 물리학적 개념으로 설명
모든 살아 있는 생명체가 기계적 인과 관계로 환원
환원주의적 사유의 문제점
단순 법칙으로 일반화된 자연
→ 이성에 의해 재구성
→ 자연 현상을 설명하기에 부적합
'잘못 놓여진 구성의 오류'
→ 추상적이고 일반화된 이론이 오히려 구체적이고 생생한 인간의 경험보다 진리인 것처럼 여겨지 는 오류(화이트 헤드)
서구적 자연관의 대안 모색
서구적 자연관의 한계
이분법, 기계론, 환원론의 결과
→ 자연을 생명이 결여된 입자들의 기계적 운동으로 파악
→ 자연의 본래 가치 배제
인간 중신주의
→ 자연을 착취 대상화
→ 자원 남획과 고갈, 환경 염
근대적 자연관의 반성
세계의 상호 의존성 인식
→ '상호 의존적 그물망'(카프라)
생태적 공동체주의'로의 전환
→ 인간과 자연의 합일, 인간과 인간의 화해, 정신과 육체의 조화
진보를 위한 소중한 지적 자원
→ 천인합일(유교), 자비(불교) 물아 일체(도가)
(3)인간과 자연의 조화(TEXT PP.257~261)
학습 목표
조상들의 생명 존중 사례를 열거할 수 있다.
동양적 자연관의 한계와 그 극복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조상들의 삶과 자연
자연 친화와 생명 존중
이상적인 삶
→ 자연의 질서에 순응
→ 만물의 생육(生育)을 도움
만물 평등 론(이규보,『슬견설』)
→ 생명의 근원적 동일성
→ 삶을 좋아하고, 죽음을 싫어하는 것
불교의 생명 존중
비폭력 사상(『숫타니파타』)
→ '생명을 죽이는 것'
→ '죽음을 묵인하는 것'
→ '폭력을 행사하는 것'
비폭력은 모든 생명에 대한 평등을 전제로 함
동양적 자연관의 진리성
동양적 자연관
→ 자연은 하나의 살아 있는 생명체
→ 생태 평등주의, 공생의 문화
가이아 이론'
→ 서구적 자연관의 반성
→ 생물, 대기권, 대양, 토양까지 포함하여 지구 전체를 하나의 살아 있는 유기체로 봄
동양적 자연관의 한계
자연계에 존재하는 사물들의 운동과 변화를 정량화하기 어려움
→ 경락과 기 등 육안이나 해부학적으로 입증 곤란
동양 자연관의 한계는 곧 서구 근대 과학의 한계
→ 침술, 기 치료 등을 통한 임상 실험의 성공
동양적 자연관의 극복 방향
세계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이 존재한다는 사실 인식
→ 상대방의 주장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여야
서구의 미분법적, 기계론적, 인간 중심적, 환원론적 자연관을 경계하고 극복해야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삶
관점의 전환
인간 중심주의
이분법적 구도
기계론적 사유
경제적 이익
행위의 전환
내면적 차원
→ 욕망의 성찰과 조절
→ 경제적 손실과 불편 감내
→ 생태계 보존 우선
사회 구조적 차원
→ 경제 지상주의를 '생태 지상주의' 로 변모
미래의 경제학
'공생의 경제학'
→ 생태 윤리를 염두
→ 생태적 경제학
인간의 경제 활동
→ 효율성의 극대화라는 논리만이 아니라, 인간과 자연과의 공생이라는 공동선에 의해 지도
관점과 행위의 전환을 위하여
인간 내면의 욕망에 대한 성찰
제도 개선의 모색
경제 구조의 친환경적 변모
개인의 작은 실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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