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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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1.1 스트리밍 정의
1.2 스트리밍 재생방식
1.3 스트리밍 기반환경
1.4 과거와 현재
1.5 스트리밍의 필요성
1.6 스트리밍의 장 ․ 단점

2. 스트리밍의 기술
2.1 기술의 원리
2.2 스트리밍 서버의 구조
2.3 스트리밍의 기술의 특성
2.3.1 자원관리
2.3.2 채널관리
2.3.3 저장 시스템관리
2.3.4 캐쉬 관리

3. 스트리밍 서비스 응용분야
3.1 주문형 비디오
3.2 원격강의
3.3 화상회의

4. 맺음말

본문내용

n Demand)
통신망으로 연결된 컴퓨터 또는 텔레비전(TV)을 통해 원하는 프로그램을 언제든지 받아볼 수 있는 영상 서비스이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VOD 단말기를 가입자 선로를 통해 각 전화국으로 연결하고 여기서 다시 인공위성으로 연결함으로써 수신이 가능하다.
TV나 케이블TV(유선방송)처럼 일방적으로 송출되는 프로그램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때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대화형 TV의 원형으로도 볼 수 있다. 또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도중에 일시 정지시키거나 느린 속도로, 혹은 반복해서 볼 수도 있다. VOD 시스템을 갖추려면 영상의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광대역, 고속의 전송망이 필요하다.
3.2 원격강의
컴퓨터와 여러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실시하는 멀티미디어 교육. 카메라가 연결된 컴퓨터 화면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서로 마주 보며 대화를 나누고, 읽기 전용 콤팩트디스크 기억 장치(CD-ROM)로 제작된 다양한 학습물을 각자의 컴퓨터에서 실행하며, 다른 학생과 의견을 주고받거나 교사와 학생 간의 질문과 대답이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이다.
3.3 화상회의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여러 회의실에서 각각 텔레비전 카메라, 모니터, 마이크, 스피커 등을 갖추고, 이들을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한 곳의 상황이 화상 및 음향 정보로 다른 회의실로 전달되는 회의 방식. 영상 회의라고도 한다.
양측의 서로의 얼굴을 보면서 대화를 할 수 있게 해주는 화상회의 시스템은 대화형 서비스들을 가능하게 해준다.
4. 맺음말
최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는 유무선 개인용 통신 장비의 발달과 다양한 콘텐츠 증가로 보편화 되고 있다. 웹이 등장하면서 지금까지 인터넷상에서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용하여 정보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네트워크 속도의 증가,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 및 컴퓨터 및 주변기기들의 발전으로 단순한 텍스트나 이미지로의 표현이 아닌 좀 더 다양한 정보 전달 및 표현 방법으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이용한 정보 전달 및 표현이 가능해지면서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스트리밍 프로토콜도 등장하였다. 최근에는 컴퓨터의 성능 증가 및 네트워크 속도의 증가에 의해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기존의 공중파나 CATV 방송국의 형태를 지니고 인터넷상에서 실시간 생방송 서비스와 VOD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방송국이 급속하게 생겨나고 있다.
향후 동영상 정보가 점점 더 많아지고 인터넷 속도는 더욱 초고속으로 발전되어 대부분의 가정에 고성능 홈 서버가 설치될 것이므로 스트리밍 서비스는 더욱 활성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5. 참고 문헌
멀티미디어 배움터, 최윤철 임순범, 생능출판사
멀티미디어 개론, 조병호, 다산서고
인터넷 세대를 위한 멀티미디어, 박길천 외 공저, 사이텍미디어
멀티미디어, 이세훈 외 공저, 정일출판사
멀티미디어, 이기성 이근왕, 정익사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론, 김명호 이윤준 정연돈, 홍릉과학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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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6.12.13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82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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