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커뮤니케이션(2006년도판) 중간셤 핵심 족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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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 커뮤니케이션(2006년도판) 중간셤 핵심 족보입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부 인터넷과 사회
제 1장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

2부. 인터넷과 사회
3장 인터넷과 사회패러다임의 전환
제 4장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제 5장 인터넷 저널리즘
6장 인터넷과 사이버 문화

본문내용

합체가 아니라 다양한 컨텐츠들이 지배하는 세계일 뿐이다. -상업적, 엽기적 전략- 기업들의 표적이 되며 기업들의 의해 형성..
네티즌들의 참여의식과 공동체 의식의 부족으로 인해..
2) 사이버문화의 환경 , 원리 그리고 주체
사이버 문화의 환경 : 인터넷과 네트워크
인터넷은 자유로운 이동과 결합을 목적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다.
즉, 자유롭고 개방적인 네트워크를 지향한다. 비선형식 구조,
사이버 문화의 원리 : 기술변화의 가속화와 공동의 지적 자산
사이버 문화의 특징
1. 다양성과 다원성의 문화
사회와 개인의 성격은 다양하고 다원성을 지닌다.
그럼으로 사이버 문화에서는 그것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수 많은 공동체로 이루어져 있다. 자신이 원하는 공동체에서 활동할 수 있는 새로운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2. 익명성과 개인성, 그리고 욕망의 문화 :
탈 육체화된 신체, 개인의 의해 만들어지고 형성, 자기중심적이며 자기를 책임질 수 있는 건 자기 뿐이다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기 때문에 철저히 개인성의 존재
오로지 자신만을 위해 행동한다는 점이다. 자기 스스로만 통제가 가능하다.
3. 상호작용과 공동체 문화
수 많은 상호작용과 커뮤니케이션 관계로 형성되는 세계이며 공동체의 세계이다.
소수의 집단이나 하위문화를 하나의 단위로 결합하여 공동체를 형성하도록 만든다.
분산과 공유를 반복하는 문화, 즉 작은 단위로 나누어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공동체이다.
한국 인터넷의 성장 및 발전 요인
-시장으로서의 가능성 즉 상업적 공간으로서 발전되었다.
학술적 목적의 단계가 생락된 채 상업주의적 성격으로 빠르게 형성되었다.
IMF라는 경제적 위기 상황에 따른 피시방의 확산과 상업적 사이트인 닷컴의 열풍이 가세하면서 인터넷이 급속도로 대중화 되었다.-
다섯 가지 요인으로 인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다.
환경적 요인 : 지리적 요건상 네트워크를 깔기에 적합한 공간구조를 가지고 있다.[밀집지
정치적 요인 : 정부 주도의 정보통신사업 육성 정책으로 전국에 초고속망 통신망 구축
경제적 요인 : IMF로 인한 피시방의 확산과 [스타 게임의 인기와 닷컴 열풍]
사회문화적 요인 :전통적인 유교와 중앙집권적인 시스템으로 인한 억눌렸던 욕망이
인터넷이라는 탈중심성을 통한 개인의 자율성과 익명성으로 표출.
*억눌린 욕망 : 사회 규범과 규율, 여성, 동성애자, 고정관념으로부터 탈출할 수 있어서..
미디어적 요인: 기존의 미디어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경쟁에서 우위
기존의 송신자 중심의 폐쇄적이고 독점적인 형태에서 인터넷의 쌍방향성 상 호 작용과 더불어 탈규범적이고 이질적인 정보 제공으로 인해..
한국 인터넷 발전의 문제점
1. 인터넷의 상업화 이다.
디지털에 대한 문화적 조건이나 기반 없이 인터넷을 받아드려야 했던 한국 인터넷의 비정상적인 발전 경로는 인터넷의 상업화를 초래했다. 다양한 정보와 고급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기 보다는 상업적인 닷컴사의 번영만을 가져왔다.
상업적 목적에 의한 정보로 인해 고급화된 컨테츠와 제대로된 정보의 부재..
-함께 경쟁해야 할 학술적인 인터넷 정보가 오히려 상업화에 밀려서 뒤쳐짐-
2. 컨텐츠의 부재를 초래
상업화로 인해 다양성과 다원성의 문화를 지니고 있지 못하고 있다.
문화의 다양성과 다원성에 대한 이용자들의 바램은 인터넷의 상업화 전략 속에서
왜곡되거나 편입되고 있다. 양질의 컨테츠보다는 당장 쉽게 돈이 되는 자극적인 컨텐츠만을 찾게 된다. -EX]포털사이트의 성인물 컨테츠의 강화-
3. 디지털 마인드의 부재
인터넷 교육 과정 속에서 컴퓨터 활용기술 능력에만 치우친 덕분에 인터넷 교육프로그램이 전무한 상태다. 그럼으로 제대로된 인터넷에 대한 마인드 함양이 없다.
그 결과 포르노그라피와 온라인 게임등 상업적 오락물에 대한 청소년들의 몰입 현상과 다른 이용자들의 의견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난을 하는 수동적 소비자가 됐다.
4. 디지털을 받아들이고 용해시킬 세대층의 부재
충분한 이해 없이 인터넷을 받아드렸던 우리나라의 인터넷 주이용층이 선진국과 같이 20-30대가 아니라 10대 청소년들이다. 입시위주의 획일주의 교육, 억압된 교육으로 인해 일종의 해방감과 탈출구가 되어 버렸다. 세대간 문화적 이질성과 정보격차를 촉발하고 있다. 그럼으로 어른들은 젊은 세대의 사이버 문화에 개입하거나 규율하지 못하고 아이들은 그 나름대로 인터넷을 통한 현실과 가상의 경계면에서 현실을 부정하는 극단적 논리와 사고의 위험을 키워나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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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7.04.09
  • 저작시기2007.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02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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