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근대극, 현대극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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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연극-근대극, 현대극의 세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극의 세계.
1)개화기의 극예술
ㄱ.옥내극장의 대두
ㄴ.개화기의 연극관
ㄷ.개화기의 공연에술
2)1910년대의 극예술
ㄱ.일본의 식민통치와 신파극의 전래
ㄴ.신파극단의 등장과 공연활동
ㄷ.1910년대의 연극론
3)1920년대의 극예술
ㄱ.근대극의 출발
ㄴ.1920년대의 극이론
4)1930년대의 극예술
ㄱ.대중연극
ㄴ.신극
ㄷ.프로연극
5)일제 말기의 극예술 –국민 연극
ㄱ.신체제와 국민 연극
ㄴ.국민 연극론
ㄷ.국민 연극 활동과 작품

2. 현대극의 흐름
1)해방 후의 극예술
2)1950년대의 극예술
3)1960년대의 극예술
4)1970년대의 극예술

본문내용

1)개화기의 극예술
개화기는 봉건적 질서와 근대적 가치가 마주 닿은 접점으로 정치, 사회, 문화등 각 방면에 있어서 커다란 변화가 진행된 시기였다. 전통적인 한국 사회의 주자세계관이 서서히 붕괴되고 근대적인 질서가 그 자리를 점차 대신해 가던 과도기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의 시대적 과제는 반봉건과 반외세로 집약해 볼 수 잇다. 한국 사회의 발전을 옥죄고 있던 비합리적인 제도, 가부장적인 가족 제도의 문제, 조혼등의 악습, 전근대적인 유교 이념등을 청산하는 일은 더 미룰 수 없는 과제였다.
봉건적 질서의 청산 작업과 병행하여 서구의 근대 문물이 유입되면서 개화기에는 더욱 혼란이 가중되었다. 우리의 근대화는 일본에 의한 강제적 개항이 의미하는 바와 같이 주체적인 입장에서 이루어졌다기 보다는 서세 동점의 과정에서 열강의 각축장으로 터를 내준 형국의 근대화였다.
이 시기 극계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일었다. 조선조 후기에 접어들어 교통이 발달한 교역지 중심으로 상업 도시가 생겨나면서부터 차츰 고유의 특성이 퇴색하기 시작한 전통극이 이 시기에 이르러 일본이나 청국을 통해 들어온 신파극과 경국의 영향을 받아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옥내 무대의 등장이다. 무대를 갖춘 극장의 등장은 일과 놀이의 합일과 집단적 신명의 창출, 공동의 적에 대한 집단적 저항등을 목표했던 전통극을 밀어내고 일본 문화 침탈의 첨병인 신파극을 들어오게 하였다.
ㄱ.옥내 극장의 대두
개화기에 세워진 최초의 극장은 협률사이다. 협률사는 1902년 관의 지원을 받아 설립된 관립 극장이었다. 협률사는 설립되자마자 전국의 명창과 명기를 한데 모아 전국적인 예인 집단을 이루었다. 이들은 황실로부터 자신의 직급에 따라 급료를 받으며 공연 활동을 하였다. 협률사의 최초의 공연은 ‘소춘대유희’였다.이후 협률사는 1907년 그 자리에 관인 구락부가 들어서기까지 내외의 사정에 따라 여러분 문을 열고 닫는 일을 반복하였으며 1906년에 재개관하여 임대 형식으로 운영되었다.
이때부터 협률사는 흥행 위주의 공연을 하였으며 이에 대한 각계의 비난이 비등하였다.
원각사는 이인직, 김상천, 박정동 등이 정부로부터 황실 건물인 협률사를 임대하여 설립한 사설 극장이다. 원각사는 설립과 동시에 당시의 가기들과 김창환등 당대의 명창을 총망라한 전속단체를 구성하고 의욕적인 활동을 하였다. 원각사의 관객 중에는 상류계층의 인사가 많았고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각색 공연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공연은 신연극이라는 견해과 구극에서 신극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의 극일 뿐이지 신연극은 아니라는 견해로 나뉘어져 있다.
ㄴ.개화기의 연극관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에 걸친 개화기 공간에 우리 나라는 모든 분야에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기존의 봉건적 질서는 서서히 붕괴되고 과학, 종교, 교육등의 외피로 포장한 서구의 문물이 동점해 오는 과정에서 전통적 가치와 문화는 일거에 부정되었다. 그러나 우리는 서구의 문물을 주체적으로 수용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으므로 곧 서구 열강의 각축의 장으로 변하였으며 결국 일제에 의해 나라를 병탄 당하는 수모를 겪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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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01.18
  • 저작시기1996.12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404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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