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중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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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7차 중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의 실효성
1)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합적 접근
2)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된 통합적 접근의 한계와 개선 방향
(1) 도덕과 수업 시수의 확보
(2) 수행평가의 문제점 최소화 방향
(3) 균형적인 통합적 접근의 모색
2. 교과의 타당성
1) 한국적 특수윤리와 세계적 보편윤리의 갈등
2) 통일 교육
3) 성장과 복지의 갈등
4) 정보 윤리
3. 교과의 체계성
1) 내용체계의 범위 면에서의 한계와 개선방향
: 주제중심 접근법으로의 전환과 전자책의 수용
2) 내용체계의 계열 면에서의 한계와 개선방향
: ‘윤리와 사상’과 ‘시민 윤리’의 계열 조정의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01, pp. 37-38.
이와 같은 맥락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가치덕목 설정의 문제이다. 즉, 7차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달성하기를 기대하는 주요 가치덕목을 각 생활영역별로 5개씩 선정하여 총 20개를 설정하고 있다. 그러나 다루어지는 가치덕목 수가 너무 많아 주어진 가치덕목이 학생들에게 품성화되고 체화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선정된 주요 가치덕목의 선정 근거와 선정된 가치덕목간의 범위와 계열에 있어 뚜렷한 원칙이 없다는 것이다. 즉 선정된 가치덕목의 분류 범주가 각각 달라 이들 간에 일관된 기준으로 범위와 계열성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차우규,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의 현황과 발전방향”, 『도덕윤리과교육』16호, 2003, p. 46.
그렇기 때문에 예컨대 인류애와 국가애의 충돌의 경우처럼 덕목간의 충돌이 일어날 경우에 뚜렷한 방향을 제시해주지 못한다는 문제가 생긴다. 이에 대한 해결도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이 부여받고 있는 과제 중의 하나라고 하겠다.
2) 내용체계의 계열 면에서의 한계와 개선방향 : ‘윤리와 사상’과 ‘시민 윤리’의 계열 조정의 필요성
계열에 관해서는 먼저 학년간의 계열의 문제를 들 수 있다. 즉, 초등학교 도덕과와 중학교 도덕과와의 연계성 부족이 여전히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7차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공통기본교육 과정으로 설정해 학교급별 구분이 약화되고 학년간 계열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취지와는 달리 학교 현장에서는 학년간 개념보다 학교급별 차이가 더욱 뚜렷이 나타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중학교 학생들은 초등학교 도덕보다 중학교 도덕에서 내용 수준이 급격히 높아져 학습하는 데 매우 힘들어한다고 한다. 또한 교과서 편집 양식이나 교과서 진술방식도 초등학교는 활동 위주의 내용이 많은 데 비해, 중학교는 도덕적 개념이나 판단을 위한 서술이 많은 식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조정이 앞으로 요청된다. 위의 글.
이와 함께 교과간의 계열의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즉,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의 체계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원리에 따라, 국민공통기본교과인 도덕에 이어 고2, 3학년에서 일반선택과목인 시민윤리, 그리고 심화선택과목인 윤리와 사상과 전통윤리를 처음으로 개설하였다. 이러한 선택과목들의 운영은 7차 교육과정이 생활영역 확대법과 더불어 주제 중심 및 학문 영역별 접근법을 병행하려는 새로운 시도의 출발이라는 점에서 획기적인 발전이라 할 수 있으며, 따라서 생활영역 확대법에 따라 다루었던 내용들과의 중복이 불가피하더라도 이는 심화학습이라는 차원에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다고 본다. 문제는 선택과목들 간의 내용 중복과 계열성에 있다. 내용상의 중복은 일반선택과목인 ‘시민윤리’와 심화선택과목인 ‘윤리와 사상’에서 뿐만 아니라, 심화선택과목들은 ‘윤리와 사상’과 ‘전통윤리’에서도 나타난다. 선택과목들 간의 계열성에 있어서도 ‘시민윤리’는 총론이고 ‘윤리와 사상’과 ‘전통윤리’는 각론이므로 전자는 일반선택과목으로 후자는 심화선택과목으로 설정했다고 밝히고 있지만, 학문적 체계로 보면 ‘윤리와 사상’이 서양 윤리, 동양윤리 등을 포함한 윤리학의 부분과 정치학, 국제정치, 경제, 역사, 사회학 등의 이념통일 문제를 다루는 사상 부분을 모두 다루고 있는 총론이고, ‘시민윤리’는 사회사상을, ‘전통윤리’는 윤리사상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각론이 되어야 타당하므로 전자가 일반선택과목으로 후자가 심화선택과목으로 되어야 할 것이다. 박장호, “고등학교 도덕윤리과 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선택 교육과정의 차별화”, 『도덕윤리과교육』16호, 2003, p. 85.
요약하자면 시민윤리가 국민공통기본교과와 심화선택과목의 매개항으로 설정되는 것은 교과간의 계열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못한 처방이므로, 현재 심화선택과목으로 운영되고 있는 ‘윤리와 사상’과 그 위치를 바꾸는 편이 더 체계적인 구성일 수 있다는 점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제7차 교육과정이 개정의 중점으로 삼고 있는 교과의 실효성, 교과의 타당성, 교과의 체계성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제기되는 문제점들을 고찰함으로써, 바람직한 도덕 교육을 위한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 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 보면, 교과의 체계성면에서는 도덕과 수업시수의 확보, 수행평가의 방향 개선, 균형적인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을 그 과제로 도출해 볼 수 있었고, 교과의 타당성면에서는 앞으로의 도덕교육에서 세계의 보편윤리와 한국의 특수윤리의 갈등, 통일교육, 성장과 복지의 갈등, 정보윤리의 문제를 어떻게 다뤄야 교과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을지의 방도를 구상해 보았으며, 교과의 체계성면에서는 주제중심적 접근법으로의 전환과 전자책의 수용, 윤리와 사상과 전통윤리의 교과목 위계 조정의 필요성 등을 그 개선 방향으로서 제시해 보았다.
수차례의 개정에도 불구하고 도덕과의 교육과정은 여전히 많은 한계에 봉착하여 있다. 교육과정의 빈번한 개정은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이지만,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바람직한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은 높이 평가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의 개편은 또 다시 교육의 공급자와 수용자로 하여금 많은 혼란과 적응 기간을 요구하게 될 테지만, 이러한 시행착오로 인해 우리의 교육은 더욱 밝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앞으로 얼마 후에 교육과정 개편이 이루어질지는 미지수이지만,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교육과정 개편에 대한 논의는 더욱 신중히 얘기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Ⅱ)―국어, 도덕, 사회―, 대한 교과서, 1999.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 과정 해설-도덕-, 대한 교과서, 2001.
김교환, “도덕교육이론의 통합적 접근”, 강원대학교 교육연구소, 2003.
김교환, “제7차 중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의의와 한계”, 강원대학교 교육연구소, 2004.
조난심 외, 도덕교육학신론, 문음사, 2003.
한국도덕과교육학회, 도덕과 교육론,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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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7.08.14
  • 저작시기2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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