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주의-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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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본질주의의 개념

2. 본질주의 교육의 의미

3. 본질주의 역사적 배경
1) 본질주의의 역사
2) 본질주의 발전 과정

4. 교육 원리

5. 본질주의의 철학적 근거
1) 대표 학자

6. 본질주의 교육이론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원리
4) 교육 방법
5) 본질주의의 교육적 견해

7. 본질주의 특징
1)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2) 교육사상의 특징

8. 진보와 본질주의의 비교

9. 본질주의의 한계점

10.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점

11. 본질주의의 공헌점

본문내용

로 부인하는 것이 아니고 약점을 시정하는 개혁적 주장이다.
* 진보주의 교육과 본질주의 교육의 상위 점을 리스만(Frank Riesman)은 다음과 같이 7개 항목으로 비교하고 있다.
진보주의
본질주의
1. 흥미
2. 자유
3. 아동의 자발성
4. 개인적 경험
5. 아동이 활동(경험)
6. 교재의 심리적 조직(심리성)
7. 직접적 목적
○ 노력
○ 훈련
○ 교사의 자발성
○ 민족적 경험
○ 과학 또는 교재(원리)
○ 논리적 조직(논리적 체계성)
○ 장래의 목표
따라서 우리가 간과하여서는 안 될 점을 살펴보았다.
본질주의는 진보주의 교육과 많은 논쟁을 벌여왔으나 이는 진보주의 교육을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살리면서 이의 지나친 과오나 오류를 시정하려는 하나의 노력이라고 생각함이 좋을 것이다.
9. 본질주의의 한계점
① 항상 변화하는 문화에 대해서 너무나 정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다. ( 변화하는 문화를 수용하기 어렵다. )
② 문화적 유산의 근본적인 것을 보존하여야 한다고 하지만, 습관과 전통 그리고 전통과 본질적인 것을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③ 지적인 진보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데, 전통을 숭상하며 따르기만 하면 족하다고 하는 상태에서 발전은 있을 수 없다.
④ 자연과학이나 고전에 치중하므로 현실 생활의 적응에 필요한 사회과학이 경시되었다.
⑤ 진보주의와는 달리 교사 중심 교육이므로 학생의 참여가 제한된다.
⑥ 미래 전망과 사회 개혁에 대한 의지가 결여되고 있고 과거에만 집착한다.
⑦ 현상보다는 본질, 질료보다는 형상을 중시하여 실존주의자들의 비판을 받는다.
10.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
: 본질주의는 과도한 진보주의를 시정하기 위해 대두되어 각광을 받았지만, 그 사상 자체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결코 새로울 것이 아니고, 플라톤 이래 옛날부터 내려온 전통적 교육관을 새롭게 재생시킨 것에 불과하다. 그러기에 본질주의를 비판한다는 것은 바로 진보주의적 입장에서 본 전통적 교육관의 비판이 될 수 있다. 이것을 영원주의, 재건주의 등의 입장과도 아울러 몇 가지로 요약하여 보기로 한다.
첫째, 사회과학의 경시다. 본질주의는 학문적 훈련을 중시하기에, 학문 중에서도 가장 체계화되어 있는 자연과학이나 역사의식을 강조하는 인문과학을 중시한 나머지 사회과학을 경시하기 쉬웠다. 이것은 진보주의가 사회과학만을 과도하게 중시한 데 대한 하나의 반발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사회과학은 오늘날의 인류문화의 양상과 그것이 지니는 문제와 병폐를 인식시켜 줌으로써, 앞으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과학적으로 제시해 주는 것이기에 자연과학이나 인문과학 못지않게 중시되어야 한다.
둘째, 참여의식의 결여다. 본질주의는 체계적인 지식의 전수와 교과의 주도권을 강조한 나머지 어린이의 자발적 참여와 학습 동기를 가볍게 보아 결과적으로는 민주사회의 필수요인인 독립심, 비판적 사고, 협동정신 등을 기르는 면을 소홀히 했다.
셋째, 종교적 감각 도야의 미흡이다. 이는 특히 영원주의 (=항존 주의)1930년대에 진보주의를 부정하여 전개된 사조로 절대적이고 불변하는 보편적인 진리를 전제하고, 이를 체득할 수 있는 이성의 도야를 내세웠다. 엄격한 훈련과 고전중심의 교육방법을 주장했다.
자들이 지적하는 본질주의의 취약점의 하나다. 본질주의는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의 전수에만 급급하여 시공을 초월한 영원한 진리와 가치에 대한 진지한 종교적 차원의 교육을 소홀히 했다.
넷째, 사회혁신에 대한 전망의 미흡이다. 이는 특히 재건주의자들이 지적하는 본질주의의 한계이기도 하다. 본질주의는 오늘날 우리 인류가 풀어야 할 과제가 무엇이며, 또 교육이 그 문제해결을 위해 공헌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미래전망과 사회혁신의 자세에 부족함이 많았다.
다섯째, 변화하는 문화에 지나치게 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여섯째, 문화유산 중 본질적인 것과 비본질적인 것을 구분하기가 어렵다.
일곱째, 지적인 진보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
* 기본교육 주창자들이 열거한 비평
① 허용 적이고 열린 진보주의 교육방법은 읽기, 쓰기, 셈하기 등의 기본 교육을 경시하여서 기능적인 문맹률을 증가시켰다.
② 학교는 근면성, 정확성, 노력, 도덕성, 애국심의 기본적인 가치를 강조하지 않았다.
③ 교사들은 준비와 교육이 되지 않았다.
④ 최근의 교육과정 혁신은 기본적 기능과 과목들을 무시했다.
⑤ 사회 진보정책은 학문적 능력보다 준비가 되지 않았고 교육되지 않은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사회와 경제에 넘겨져 버렸다.
⑥ 학교들은 진정한 교육보다는 사회적 기능과 실험을 위해 활용되었다.
⑦ 교육비는 비학문적인 거품을 줄이고, 선택과목을 없애고, 필요한 기본기능과 과목들을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삭감할 수 있다.
⑧ 허용적 정책은 학교에 폭력과 만행이 만연하게 했다.
11. 본질주의의 공헌점
첫째,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위험을 경고하고 약점을 보완하려는 시도를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둘째, 본질주의는 진보주의를 완전히 부정한 항존 주의와는 달리 진보주의에 도전하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진보주의자들과 맥을 같이 하는 면이 있어 절충주의라고도 부른다.
참고
본질주의 교육이론은 특정한 철학사상을 표방하지 않는다. 이 교육이론을 주장하는 사람들 중에는 관념론자도 있고 실재론자도 있다. 관념론자로는 혼(H. H. Horne), 울리크(R. Ulich), 데미아케비치(M. Demiashkevich) 등이 있고, 실재론자로는 대표적인 본질주의자인 배글리(W. C. Bagley), 브리드(F. S. Breed), 칸델(I. L. Kandel), 핀니(R. L. Finney)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조화섭(2005), 교육학, 교육마을
김정환, 강선보(2003), 교육철학, 박영사
조명래(1998), 교육사 및 교육철학, 학이당
신득렬(2000), 교육사상사, 학지사
신용국(1973), 교육사상사,
양서원, EBS교육철학 P.218
* 인터넷 출처 *
http://rina98.com.ne.kr/edu/phyco/p7.htm
'관념주의교육에 대해 알고 싶네요...' - 네이버 지식in+네이버 오픈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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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8.01.09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46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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