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중국의 고구려사 왜곡 이유
고구려사가 우리 역사인 이유
우리나라의 대처
나의 견해
고구려사가 우리 역사인 이유
우리나라의 대처
나의 견해
본문내용
알지 못한 다. 그래서 우리 나라 정부가 소극적으로 대응한 내막에 대해 잘 알진 못하지만 적어도 우리의 근 원을 뿌리째 흔드는 역사왜곡에 대해서만큼은 강경하게 대처했으면 하는 바램이 있을 뿐이다.
정부와 중국과의 협상 중에서도 나는 중국외교부 홈페이지의 삼국시대사 부분에서 고구려 사를 삭 제하기 이전으로 원상회복 하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부분은 아쉽게 생각한다. 그 리고 시민단체 최근의 대응 양상 가운데 우려되는 것도 없지 않다.
고구려의 고토를 회복해야 한다 든지, 갑옷과 투구를 쓴 을지문덕이 중국대사관에서 항의한다든지 하면서 지나치게 민족 감정을 자 극하는 대응이 그것이다. 그러한 대응은 중국이 과거 한사군의 일시 존재를 근거로 한반도 북부에 까지 연고권을 주장하고 중화민족주의에 기대 역사를 왜곡하는 것과 똑 마찬가지의 논리이기 때문 이다.
또한 언론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중국 정부를 지나치게 자극하는 것도 그리 바람직하지는 않 다고 판단된다. 중국의 역사 왜곡은 상당 부분 전문적인 내용을 갖고 있어 시민단체가 이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기 어렵고, 상대가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이라는 점 때문에 대처하기에도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므로 단지 시민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해서는 방향을 찾기 어렵고, 학계와 긴밀히 협 조하면서 운동을 전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시민에 대한 홍보 성격을 띤 운동을 전개하여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 관심이 지속되도록 하며, 그를 통해 정부에 실천적 대응을 촉구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 각된다. 일단 이 고구려사 왜곡 문제가 여론화되었고, 정부는 여러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몇 개의 시민조직이 결성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런 관심이 일시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도록 후속 작업을 하는 것이다. 시민연대가 강연회를 개최한다든가, 예를 들어 고구려사왜곡저지운동본부를 조직하여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여론과 관심의 유지에 이바지 할 것이다. 그리고 학자들은 학술발표회 같은 것을 자주 개최하여 국내에 얼마 있지 않은 고구려사에 대한 정보도 활발히 교환하고 정부나 국민이 하지 못 하는 것들 즉, 역사적인 증거나 자료 확보 외에도 외국학계에 많이 참석하여 우리 역사를 알리는등 학 술계가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민들이 해야 할 일은 우 리 나라도 IT산업이 매우 발달하였기 때문에 그 강점을 이용해 인터넷에 우리역사 홈페이지를 많이 만 든 다 든가 세계 여러 나라의 유명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우리문화를 알리는데 동참하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처는 고구려사에 대해 우리역사에 대한 공부하고 것이다.
그리고 국민들이 고 구려 역사 나아가 우리 역사를 잘 알고, 우리들의 문화라고 외치고, 우리들의 문화를 사랑할 줄 안다 면, 더불어 고구려까지 사랑할 줄 안다면 중국이나 다른 어떤 나라도 함부로 우리역사를 왜곡하려하지 못할 것이다. 지금 같은 때에 국민의 단결된 나라사랑 역사사랑이 절실히 필요하지 않을 까 싶다.
정부와 중국과의 협상 중에서도 나는 중국외교부 홈페이지의 삼국시대사 부분에서 고구려 사를 삭 제하기 이전으로 원상회복 하라는 우리 정부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은 부분은 아쉽게 생각한다. 그 리고 시민단체 최근의 대응 양상 가운데 우려되는 것도 없지 않다.
고구려의 고토를 회복해야 한다 든지, 갑옷과 투구를 쓴 을지문덕이 중국대사관에서 항의한다든지 하면서 지나치게 민족 감정을 자 극하는 대응이 그것이다. 그러한 대응은 중국이 과거 한사군의 일시 존재를 근거로 한반도 북부에 까지 연고권을 주장하고 중화민족주의에 기대 역사를 왜곡하는 것과 똑 마찬가지의 논리이기 때문 이다.
또한 언론이 과열 양상을 보이고, 중국 정부를 지나치게 자극하는 것도 그리 바람직하지는 않 다고 판단된다. 중국의 역사 왜곡은 상당 부분 전문적인 내용을 갖고 있어 시민단체가 이 문제를 심도 있게 논의하기 어렵고, 상대가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이라는 점 때문에 대처하기에도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므로 단지 시민운동의 차원에서 접근해서는 방향을 찾기 어렵고, 학계와 긴밀히 협 조하면서 운동을 전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앞으로 시민에 대한 홍보 성격을 띤 운동을 전개하여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그 관심이 지속되도록 하며, 그를 통해 정부에 실천적 대응을 촉구하는 것이다. 이런 활동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 각된다. 일단 이 고구려사 왜곡 문제가 여론화되었고, 정부는 여러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몇 개의 시민조직이 결성되기도 했다.
문제는 이런 관심이 일시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도록 후속 작업을 하는 것이다. 시민연대가 강연회를 개최한다든가, 예를 들어 고구려사왜곡저지운동본부를 조직하여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여론과 관심의 유지에 이바지 할 것이다. 그리고 학자들은 학술발표회 같은 것을 자주 개최하여 국내에 얼마 있지 않은 고구려사에 대한 정보도 활발히 교환하고 정부나 국민이 하지 못 하는 것들 즉, 역사적인 증거나 자료 확보 외에도 외국학계에 많이 참석하여 우리 역사를 알리는등 학 술계가 할 수 있는 방안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국민들이 해야 할 일은 우 리 나라도 IT산업이 매우 발달하였기 때문에 그 강점을 이용해 인터넷에 우리역사 홈페이지를 많이 만 든 다 든가 세계 여러 나라의 유명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우리문화를 알리는데 동참하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대처는 고구려사에 대해 우리역사에 대한 공부하고 것이다.
그리고 국민들이 고 구려 역사 나아가 우리 역사를 잘 알고, 우리들의 문화라고 외치고, 우리들의 문화를 사랑할 줄 안다 면, 더불어 고구려까지 사랑할 줄 안다면 중국이나 다른 어떤 나라도 함부로 우리역사를 왜곡하려하지 못할 것이다. 지금 같은 때에 국민의 단결된 나라사랑 역사사랑이 절실히 필요하지 않을 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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