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원형 탐구의 필요성과 판소리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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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 론

2. 교육원형 탐구의 필요성

3. 교육원형의 이론적 탐색

4. 교육원형의 보존과 판소리 사례
1) 판소리의 세계
(1) 판소리의 구성
(2) 판소리의 변천
(3) 판소리의 전승
2) 교육원형의 보존

5.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순간이다. 이때는 목청이 제 스스로 신들린 듯 춤추고 너울거리며 신명의 강물이 되어 흘러 내려가는 것을 의식하게 된다. 이를 두고 소리를 탄다고 한다. 그리고 스승으로서도 제자가 자신에게 心悅誠服하게 될 때에야 비로소 자신의 가르침이 옳았음을 입증하여 타증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올바른 교육평가라 할 수 있다.
아홉째, 메타교육의 측면에서 보면, 스승의 상구 및 하화 활동이 제자의 상구 및 추후의 하화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대체로 제자들은 스승에게서 배운대로 그 제자들을 가르쳤고, 또한 이는 후대에도 계속되었다. 따라서 판소리계에서도 여느 수도계에서처럼 전승에 있어서는 메타교육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적 인식론과 관련해서 고찰하면, 판소리의 전승자들은 모두 스스로 배워보고 가르치고 나서야 올바름을 체험적으로 입증하였다. 이는 교육이 옳고 그름을 판정하는 중요한 인식론적 틀임을 입증해 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 보았듯이, 판소리에는 교육원형이 거의 그대로 보존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교육본위론이 교육학의 새로운 탐구의 틀로서 손색이 없음을 밝힌 것이라 할 수 있다.
5. 결 론
교육 활동에 있어서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은 모든 교육 활동의 기준을 바로 세우는 것이다.
민족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는 교사의 교육 활동은 자신과 학생들에게 혼란을 유발할 것이다.
우리 문화의 원형(태고원형)은 선비 정신이라 판단된다.
선비 정신을 계승하는 것은 모든 교육 활동에 있어서 질서(기초)를 세우는 것이다.
문화란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선비 문화도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정신을 시대에 맞게 끝임 없이 개량하는 노력이다.
조선시대 유교 중심의 선비 정신을 민주 시민 사회에 통할 수 있는 선비 문화로 재창조하고, 그것을 국제화 사회에 적합하게 개량하는 노력을 한다면 일본의 사무라이 정신, 미국의 개척 정신을 능가하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 활동에서 선비 문화를 계승 발전시킬 수 있는 학습 방법은 서당식 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서당식 교육 방법의 장점은 기초 지식의 암기와 이해를 조화하는 것인데, 앞으로 우리가 발전시켜야 할 부분은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 접근 방법은 대뇌 생리학을 기초로 하여야 하고, 논리적인 질문법, 각종 토론법 등을 우리 문화에 맞게 개량하여 활용해야겠다. 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교육 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태도나 능력을 기른다는 뜻은 꼼꼼하게 따지면서 정확하게 이해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말한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각의 단계나 학습의 단계를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학습(훈련)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동안 우리 교육은 지식 중심의 암기 교육에 익숙해져 있다. 그것은 여러 가지 문화적 환경과 인종학적 속성에서 무의적으로, 혹은 생리적인 원인으로 유발된 현상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그것은 결정론적인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우리 자신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야기된 것이므로 정체성이 확립되면 오히려 장점이 될 수도 있는 점이 많다. 즉 암기 교육의 전통은 풍부하고 다양한 지식을 획득하는데 유리(경제적임)하고, 또 인종학적속성인 直觀的 思考와 결합시키면 순발력,판단력, 통찰력 등에서 다른 민족에 비해 뛰어날 수 있다. 그러나 논리적 사고력이 부족하여 즉흥적인 사고력은 뛰어나나 논리적이고 탐색적인 사고력, 즉 창의력이 부족하다. 앞으로 우리 교육은 論理的 思考를 기르는데 치중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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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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