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목차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1) 교수-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2) 교수-학습이론
2.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교수설계의 시사점
3.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1)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2)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의 시사점
4.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1)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2)학습이론
3)학습원리
4)교수설계의 시사점
정리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참고문헌
1) 교수-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2) 교수-학습이론
2.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2) 학습이론
3) 학습원리
4)교수설계의 시사점
3.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1)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2)학습이론
3) 학습원리
4) 교수설계의 시사점
4.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1)구성주의 학습이론이란?
2)학습이론
3)학습원리
4)교수설계의 시사점
정리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절 교수-학습이론의 기저 개관
1) 교수-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교수이론가르치는 사람이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하도록 영향을
주는 이론
학습이론학습자의 학습현상,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는 이론
<잘 배우려는 학습자의 노력, 잘 가르치려는 교사의 노력을 다룬 이론>
(학습활동을 촉진)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이론
1.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조건화 이전
중성자극(종소리)ㅡ>무반응 또는 관계 없는 반응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반응(침)
(2) 조건화 형성
중성자극(종소리)ㅡ>무조건 반응(침)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반응(침)
(3) 조건화 이후
조건자극(종소리) ㅡ>조건반응(침)
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 안에 넣는다.
페달을 밟음(반복,결합) ㅡ> 상자에서 탈출 ㅡ>먹이를 먹음문제해결행동을 학습(⇒만족스런 결과)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지렛대를 밟으면 먹이가 나올 수 있는 스키너 상자로 실험
탐색반응ㅡ>우연히 지렛대 반응으로 먹이를 얻음ㅡ>먹이는 지렛대를 밟는 행동을 강화
<외부의 자극 없이 유기체에 의해 스스로 일어나는 자발적인 행위에 초점을 두었다.>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1)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내적 사고과정의 변화, 즉 인지구조의 변화
1. 심리적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 정신적 과정이다.
2.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은 다르다.
3. 학습이란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4. 인간은 각기 다르게 사물을 지각한다.
2)학습이론
1. 형태주의 심리학
문제상황 속의 사물의 관계 구조를 파악하는 것.
⇒ 즉 통찰에 의해 일어나는 것
퀄러의 통찰이론
침팬지 → 우리의 천장에 바나나를 매달 음 .
→ 여러 개를 끼울 수 있는 막대기, 상자를 둠.
→ 침팬지 바나나를 발견하고 손을 뻗거나 뛰어오르는 행동 반복(시행착오)
→ 장면을 관찰하여 막대리 연결, 상자에 올라가 바나나를 땀.
- 학습자가 문제 장면에 직면(동기 유발)
- 문제장면에 대한 탐색(통찰과정)
- 통찰이 형성(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수단과 목표간의 관계 성립.)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1) 교수-학습이론이란 무엇인가?
교수이론가르치는 사람이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하도록 영향을
주는 이론
학습이론학습자의 학습현상, 학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기술하는 이론
<잘 배우려는 학습자의 노력, 잘 가르치려는 교사의 노력을 다룬 이론>
(학습활동을 촉진)
제2절 행동주의 학습이론
학습이론
1.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1) 조건화 이전
중성자극(종소리)ㅡ>무반응 또는 관계 없는 반응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반응(침)
(2) 조건화 형성
중성자극(종소리)ㅡ>무조건 반응(침)
무조건자극(음식)ㅡ>무조건 반응(침)
(3) 조건화 이후
조건자극(종소리) ㅡ>조건반응(침)
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굶주린 고양이를 문제상자 안에 넣는다.
페달을 밟음(반복,결합) ㅡ> 상자에서 탈출 ㅡ>먹이를 먹음문제해결행동을 학습(⇒만족스런 결과)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
지렛대를 밟으면 먹이가 나올 수 있는 스키너 상자로 실험
탐색반응ㅡ>우연히 지렛대 반응으로 먹이를 얻음ㅡ>먹이는 지렛대를 밟는 행동을 강화
<외부의 자극 없이 유기체에 의해 스스로 일어나는 자발적인 행위에 초점을 두었다.>
제3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1)인지주의 학습이론이란?
내적 사고과정의 변화, 즉 인지구조의 변화
1. 심리적 탐구대상은 인간의 내적, 정신적 과정이다.
2.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은 다르다.
3. 학습이란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4. 인간은 각기 다르게 사물을 지각한다.
2)학습이론
1. 형태주의 심리학
문제상황 속의 사물의 관계 구조를 파악하는 것.
⇒ 즉 통찰에 의해 일어나는 것
퀄러의 통찰이론
침팬지 → 우리의 천장에 바나나를 매달 음 .
→ 여러 개를 끼울 수 있는 막대기, 상자를 둠.
→ 침팬지 바나나를 발견하고 손을 뻗거나 뛰어오르는 행동 반복(시행착오)
→ 장면을 관찰하여 막대리 연결, 상자에 올라가 바나나를 땀.
- 학습자가 문제 장면에 직면(동기 유발)
- 문제장면에 대한 탐색(통찰과정)
- 통찰이 형성(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수단과 목표간의 관계 성립.)
제4절 구성주의 학습이론
해당자료는 한글2002나 워디안 자료로 한글97에서는 확인하실 수 없으십니다.
키워드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과매체]62-A형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지능이론의 원리와 영역, 다중지능이론적용...
- [다중지능이론][MI이론][가드너]다중지능이론(MI이론)의 정의, 특징, 영역, 필요성 고찰과 다...
-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정의와 종류, 다중지능(다중지능이론)의 특성, 다중...
- [교수학습이론과매체]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 학습이론 비교 및 교수이론의 특징
- [가네 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가네의 약력,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의 기본...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의와 제 관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기본...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칙,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 교수학습원리와 이...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징과 기본가정,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의 철학...
- 오수벨교수학습이론(유의미학습이론),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 브루너교수학습이...
- 유아교육교수 학습이론 중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과 그 이론이 ...
- 청화식(Audio-Lingual Method)&#8231;상황식(Situational Language Teaching) 교수학습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