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영역][디지털정보 공공영역][문화콘텐츠산업 공공영역]공공영역의 의미, 공공영역의 탄생, 공공영역의 변동, 공공영역의 변화, 공공영역의 층위, 디지털정보의 공공영역, 문화콘텐츠산업의 공공영역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공공영역][디지털정보 공공영역][문화콘텐츠산업 공공영역]공공영역의 의미, 공공영역의 탄생, 공공영역의 변동, 공공영역의 변화, 공공영역의 층위, 디지털정보의 공공영역, 문화콘텐츠산업의 공공영역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공공영역의 의미

Ⅲ. 공공영역의 탄생과 변동

Ⅳ. 공공영역의 변화

Ⅴ. 공공영역의 층위

Ⅵ. 디지털정보의 공공영역
1. 파트너쉽과 협력에 의한 공공영역 디지털화
2. 공공영역 정보의 디지털화 이후단계에 관한 지속적인 고려
3. 공공영역 디지털정보 제공채널의 다양화
4. 수요자에 의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

Ⅶ. 문화콘텐츠산업의 공공영역
1. 외국의 멀티미디어 컨텐트 산업 진흥 정책
2. 해외 디지털 컨텐트 산업 진흥 정책의 예
1) 유럽연합의 INFO2000 과 eContent`프로그램
2) 캐나다의 Canada`s Digital Collection(이하 CDC) 프로젝트
3) 싱가포르의 INFO200021 마스터플랜 추진전략
3. 공공영역과 사적영역의 결합의 예
1) 개별 메커니즘의 지원에서 연속된 과정에의 지원
2) 공공영역의 인프라 구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젝트는 캐나다를 세계에서 가장 네트워크화가 잘된 국가로 만든다는 목표로 산업성의 주도 하에 추진중인 국가정보화 계획 \'Connecting Canadians\'의 일환이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캐나다 전역의 가치 있는 컨텐트의 디지털화와 15-30세까지의 젊은이들에게 멀티미디어 산업분야의 취업기회 제공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캐나다의 젊은이들에게 멀티미디어 부문의 직업경험 제공하고, 캐나다의 멀티미디어 산업발전을 도모하고 특히 이 분야의 젊은 기업가 양성하며, 정보고속도로를 통해 캐나다의 유용한 자료에의 대중접근 확대와 디지털화의 혜택확대를 주요목표로 하고 있다. CDC는 박물관, 도서관, 기록보관소, 기업, 학교, 지방정부 또한 기타 단체, 개인이 보유한 가치 있는 정보를 디지털화하고자 할 경우, 산업성이 접수, 심사를 통해 필요한 인력과 자본을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디지털 산업 발전 촉진 뿐 아니라 캐나다 젊은이들에게 지속적인 직업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멀티미디어 분야의 취업기회 확대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CDC의 추진 결과, 총 2,300명의 젊은이들이 고용되어 총 480개의 CDC웹사이트가 만들어졌으며, 이들은 캐나다의 역사, 지리, 과학, 문화 등 다양한 컨텐트를 포함하고 있다. 참여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 따르면 97%가 프로젝트 참여 후 더 낳은 직장을 얻은 것으로 나타나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캐나다 전역의 여러 단체와 지역사회가 인터넷상에 출현할 기회를 제공하여 해당지역을 방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산업성은 본 프로젝트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 1년 평균 500여명의 젊은이들에게 참여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CDC프로젝트는 디지털 산업 발전 촉진과 이를 통한 고용기회 확대라는 경제적인 목적 외에도 캐나다의 가치있는 다양한 문화적 자원의 개발과 보존이라는 목적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또한, CDC 포탈 사이트는 프로젝트를 통해 완성된 캐나다의 역사, 지리, 과학, 문화 등 다양한 컨텐츠를 포함한 사이트들이 모인 종합 문화포탈사이트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캐나다 전역의 여러 단체와 지역사회가 인터넷상에 출현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문화의 개발과 문화적 다양성 증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3) 싱가포르의 INFO200021 마스터플랜 추진전략
싱가포르는 정보통신산업의 발전을 통해 향후 5년 내에 정보화 시대의 경제대국으로 도약한다는 비전을 제시한 INFOCOMM21 마스터 플랜을 추진하고 있다. 혁신과 역동성의 기본요소인 경쟁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시장 자율성 강화, 가능한 민간이 주도, 정부는 촉매, 교육자로서의 역할 수행하며, 국내 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는 기본원칙하에 추진중이다. 싱가포르 정부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들을 발표하였는데, 통신시장의 완전 자유화, 시민의 온라인화 촉진, 정보통신 인적자원 육성, 정보통신산업의 세계중심지로의 도약, 최상의 전자정부 구현, 전자상거래의 세계적 거점지화로 구성 등이다. 이 중 정보통신사업의 세계중심지로 도약 계획은 멀티미디어 콘텐츠 산업의 발전육성정책을 포괄하고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싱가포르 정부는 양방향 광대역 멀티미디어 콘텐츠와 서비스의 수요와 공급 촉진 1억 5천만 싱가포르 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며, 광대역 접속에 필요한 인프라와 하드웨어 등의 비용을 인하하여 소비자의 광대역 접속률을 증가시키고자 한다. 또한, IBBMM Contents Hosting Scheme을 시행하여 콘텐츠 제공자들이 싱가포르를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거점지로 육성하도록 하는 유인책을 제공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국내 직접 개발보다는 호스팅에 중점을 둔 정책을 추진중이다.
3. 공공영역과 사적영역의 결합의 예
1) 개별 메커니즘의 지원에서 연속된 과정에의 지원
인프라, 유통, 제작의 결합은 이제 콘텐츠 산업이 분리된 각각의 영역의 메커니즘이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밀접한 연관 속에서 프로세스의 중요성이 강조됨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실 문화산업의 경우 우리는 생산에서 소비로 사용가치에서 교환가치로의 회귀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과거와의 차이점은 물질의 가치는 희소성에 기인하지만 정보의 가치는 공유를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다. 공유를 통해 지식이 혼합되고 아이디어가 추가되어 새로운 정보와 가치의 창출이 가능한 것이다. 특히 멀티미디어의 쌍방형적 관계는 정보와 사용자간의 관계를 활성화하면서 다양한 분할과 조합의 과정을 통한 정보 창출의 잠재성을 확대하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공유를 통해 확대된 콘텐츠는 이제 지식유통을 통하여 지적 재산화되는 것이다. 이 유통은 정보와 그것을 받아들이고 사용하고 생산하는 인적 유통을 포함한다.
2) 공공영역의 인프라 구축
이러한 측면에서 공공영역의 인프라 구축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정책적 목표며 수단이 될 것이다. 이 인프라에는 고도의 통신망 등 정보통신기술이 활용되는 기반 구축으로부터 각종 문화자산에 대한 디지털화와 보관 및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을 위한 공공 디지털 아카이브, 신기술에 대한 R&D 기능과 인력 양성 부분 등이 포함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전통문화의 진흥과 지역산업 활성화, 문화자산의 디지털화 보존 그리고 정보 기술의 적용으로 신규 산업의 창출로 이어질 수 있으며 나아가 지역간, 국제간 문화 교류와 상호 이해를 촉진하는 기반이 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제도화된 공공영역의 기반은 멀티미디어 사회의 신드롬이 아니라 문화론적 관점에서 사회와 산업, 생산과 문화 양식의 결합에 따른 구조적 변화의 모습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곤, 정보화의 공적영역 기여를 위한 국제적 시도 및 과제, 글로벌 정보네트워크 사회의 의미와 전망,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세미나, 1997
○ 김성훈, 공공기관지식관리의 전략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전산원, 1999
○ 박양열, 캐나다의 디지털컨텐츠 국가전략: Canada\'s Digital Collection 프로젝트, 정보화동향분석, 2000
○ G. Ritzer 저, 최재현 역, 현대 사회학 이론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7.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2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