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역사] 본질주의, 향존주의, 재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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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본질주의, 향존주의, 재건주의


본질주의

1) 본질주의의 등장 배경과 개념
2) 교육 목적
3) 본질주의의 교육 원리
4) 대표적 사상가
5) 본질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진보주의와 본질주의의 상이점
6) 본질주의 교육의 의의


항존주의

1) 항존주의의 등장 배경
2) 항존주의의 개념과 기본적 특성
3) 교육 목적
4) 항존주의의 교육원리
5) 대표적 사상가
6) 항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7) 항존주의 교육의 의의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등장 배경
2) 재건주의의 개념과 특성
3) 교육목적
4) 재건주의의 교육 원리
5) 대표적 사상가
6) 재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7) 재건주의의 의의


*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회적문화적인 힘에 의해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즉, 교육은 사회적 자아실현인데 그것을 통해 개인의 사회적 본성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사회계획에 참여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다섯째, 교육의 수단과 목적은 현대의 문화의기에 대처하기 위하여 재구성되어야 하며, 행동과학에 의해서 발견된 연구결과에 따라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5) 대표적 사상가
브라멜드(T. Brameld), 라우프(R.B.Raup), 벤(K.D.Benne)
6) 재건주의 교육에 대한 비판
첫째,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하기 위한 교육의 설계를 누가 어떻게 하며, 교육의 힘만으로 과연 새로운 사회질서 확립과 같은 거창한 일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새로운 사회질서의 확립이란 정치. 경제. 사회. 도덕. 종교적 요소까지를 고려하는 참으로 어렵고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재건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의 힘을 과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재건주의는 확고한 미래의 설계를 그려놓고, 아동, 학생을 그 방향으로 강제로 몰고 갈지도 모른다. 물론 교육방법에 있어 흥미와 경험을 중시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승복에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된다면 민주사회 건설을 위해서 독재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되고, 결국 독재적 인간을 기르는 것이 된다.
셋째, 행동과학적 지식을 교육의 유일한 기초과학 내지는 방법적 기준으로 여기는 데서 오는 한계성이다. 인간은 행동적인 존재인 동시에 영혼적인 존재이며, 평균적인 존재인 동시에 개성적인 존재이며, 합리적인 존재인 동시에 모순적인 존재이며, 사회적인 존재인 동시에 탈세속적인 존재이기도 하다. 인간은 본래 양면을 지닌 이원구조적인 존재임을 보다 근본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넷째, 자본주의 체제의 경제와 물질과학 문명의 최상을 걷고 있는 미국사회의 위기에 준해서 착안되었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7) 재건주의의 의의
첫째,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각성시키고, 이와 함께 교육을 위기 극복의 제일 수단으로 보았다.
둘째, 소극적 사회추종 기관이 되어 가는 교육에 새로운 용기와 사고 자료를 제공하여 주었다.
셋째, 여러 교육관의 장점을 절충적으로 흡수하였다.
넷째, 종례의 교육관이 지니지 못했던 목표중심의 미래 지향성을 강조하였다.
* 참고자료
“교육철학”, 김정환강선보 공저, 박영사
“현대교육사상”, 김귀성노상우 공저, 학지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외 3명 공저, 동문사
  • 가격1,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08.21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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