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상의 대두와 스포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근대사상의 대두와 스포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근대사상과 스포츠
1) 실학주의 사상과 스포츠
① 언어적 실학주의와 스포츠
(1)교육의 목적
(2)스포츠의 목표
② 사회적 실학주의와 스포츠
(1)교육의 목적
(2)스포츠의 목표
③ 감각적 실학주의와 스포츠
(1)교육의 목적
(2)스포츠의 목표
2) 훈련주의 사상과 스포츠
(1)교육의 목적
(2)스포츠의 목표
3) 자연주의 사상과 스포츠
(1)교육의 목적
(2)스포츠의 목표

2. 문예부흥에 있어서 체육적 인식의 변화
1) 문예부흥기의 인문주의와 체육
(1)개인적 인문주의와 체육
(2)사회적 인문주의와 체육.
2) 종교개혁기의 체육
(1)프로테스탄트와 체육
(2)카톨릭교와 체육

3. 단련주의와 체육

본문내용

포츠 발전에 기여하였다.
(2)카톨릭교와 체육
종교개혁의 홍역 속에 새로운 교육방식을 추구하던 카톨릭의 종교개혁가들에게 중세의 엄격한 금욕주의가 그대로 받아들여질 수는 없었다. 신체활동을 자신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기독교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삼았다. 다시 말해 체육을 그 자체로 목적으로 삼지는 않았지만 도덕적, 정신적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 활용. 신체 자체를 중요시하기보다는 의지의 훈련을 하는 것이 풍부한 정신생활을 달성하는 수단이 되고 또한 신체는 정신의 도구라며 영혼을 보호해 주는 장소라고 생각 한 것이다.
3. 단련주의와 체육
단련주의란 이성의 판단이 일치하지 않는 감정의 욕구를 누르고 바람직한 행위와 사고방식을 습관적으로 단련하기 위해 가르치는 교육이념을 말함 이러한 단련주의 교육이념을 대표하는 사람은 영국의 상사가인 존 로크의 교육목적은 영국의 전통에 따라 유용한 신사를 양성함에 두었다. 그리고 신사가 구비해야 할 기본적인 요소는 그의 '교육에 대한 고찰'에 따라 신체적. 도덕적. 지적 측면을 조화롭게 갖추는 것이었다. 그가 체육을 제일 중요시한 것은 자신이 의사이기도 하였지만 일생동안 몸이 무척 허약한 것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로크가 체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던 17세기는 전통적인 귀족을 포함하여 신흥 상공인과 의사나 변호사와 같이 전문직업에 종사하면서 새로운 사회를 주도적으로 전개하고 있던 신사계층에 대한 사회적 열망이 높아가고 있던 시기였다. 로크의 체육사상은 이들 신사계층과 이들의 자녀들이 사회를 주도적으로 이끌기 위한 자질과 능력의 확보를 중요한 사회적 목표로 삼았던 것이다. 그래서 이들은 과학과 독서를 통한 지적 우수성은 물론 신체활동에 의하여 얻어지는 대담성, 자신감, 세련된 몸가짐, 우아한 처신, 건강, 힘 등의 신체적 탁월함이 필요하였던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의 확보는 일상생활 속에서 끊임없는 노력으로 단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로크의 체육에 대한 단련주의적 태도는 '교육에 대한 고찰'의 체육론에 잘 나타나 있다. 이 내용은 건전한 신체를 기르기 위해서는 우선 엄격하고 금욕적인 단속을 실시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4. 참고문헌
강동원, 『체육·스포츠사 연구』, 보경문화사, 2001.
노희덕, 『세계체육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김오중, 『世界體育史』, 고려대학교출판부, 1994.
모창배·유인영,『新 체육문화사』, 한국학술정보(주), 2007.
  • 가격1,5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11.17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14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