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교육과 사회화
1.사회화의 개념
2.사회화의 기능과 목표
(1) 사회화의 기능
(2) 사회화의 목표
3.사회화의 과정
4.사회화의 기관
5.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와 교육
(2) 교육의 사회화
Ⅱ.유아의 사회화 이론
1. 사회 학습 이론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2. 사회 인류학적 이론
3. 정신 분석학적 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3)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4. 그 외 사회화 이론들
(1) Cooley의 영상자아 이론
(2)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참고문헌
1.사회화의 개념
2.사회화의 기능과 목표
(1) 사회화의 기능
(2) 사회화의 목표
3.사회화의 과정
4.사회화의 기관
5.사회화와 교육
(1) 사회화와 교육
(2) 교육의 사회화
Ⅱ.유아의 사회화 이론
1. 사회 학습 이론
(1)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Bandura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
(3)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2. 사회 인류학적 이론
3. 정신 분석학적 이론
(1) Freud의 심리성적 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3)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4. 그 외 사회화 이론들
(1) Cooley의 영상자아 이론
(2)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구 사회의 중산층 가정의 산물이라고 지적하는 이가 있다. 그리고 여아는 거세불안이 없기 때문에 초자아를 내면화하지 못해 여성이 남성보다 덜 도덕적이라는 Freud의 주장에 대해, 이것은 단지 빅토리아 시대의 남성 우월주의 문화권의 여성에 대한 편견을 반영한 것이라는 비판이 있다.
셋째, Freud 이론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Freud가 사용하나 대표적 연구방법인 자유연상이나 꿈의 해석 등은 그 해석에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과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넷째, Freud 이론은 성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지적이 있다.
Erikson 이론
공헌
많은 사람들이 Freud의 이론보다 Erikson의 이론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Freud에 비해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Erikson의 이론이 훨씬 더 호소력이 있기 때문이다. Erikson은 Freud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 시켰다. 즉,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영향에 문화적 영향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에 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관찰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다.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생애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
단점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못하고, 발달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기술만 있고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의 단계이론에서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자체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 되고 있다.
4. 그 외 사회화 이론들
(1) Cooley의 영상자아 이론
Cooley는 사회화 과정을 자아(self)의 형성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인간이 어떻게 자의식을 형성하게 되는지에 관한 이론을 제시했다. Cooley에 의하면 인간의 자의식이란 갓난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서히 형성하게 되는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에 '남들'이 없는 상황 속에서 '나'라는 의식이 형성될 수 없다고 보았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쿨리는 영상자아(looking-glass self)라는 개념을 제시하게 되었다.
내가 신체적으로 어떻게 생긴 존재인지를 거울에 나 자신을 비추어 그 반사영상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리적 자아를 파악함에 있어서 사람들은 자기 주위에 있는 남들의 자신에 대한 반응을 통해서 자기의 자아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남들의 반응이라고 하는 사회적 거울이 없이는 "나"라고 하는 자의식의 형성은 불가능하다.
Cooley는 자아와 사회를 같은 것의 두 측면이라고 보았다. Cooley에게 있어서 "분리된 개인"은 사회가 개인으로부터 분리되어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는 하나의 추상으로 보았다. "사회화된 자아"는 사회에 의해 형성되고 사회는 그것을 사회화하는 사람들의 조직체이다. 이리하여 Cooley에 의하면 자아와 사회 사이에는 어떤 기본적인 조화가 있다.
(2)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사회화 과정을 자아의 형성과정으로 파악한 쿨리의 관점을 보다 세련되게 발전시킨 사람이 Mead이다. 자아의 현성은 상징이나 언어를 사용할 줄 아는 인간능력에 의존한다. 즉 타자와의 유의미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타자의 내면적 의미와 태도를 이해하고 타자의 역할을 자기 자신이 수행해 보기도 한다.
인간은 상징사용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문자나 언어, 신호, 표정을 상징을 사용하여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즉 상징들로 구성된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의미부여하는 작업인 학습을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그것들이 전달되어지는 것이다.
Mead는 사람이 타인의 행위에 단순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한 해석에 따라 행동하며 마음은 내면적으로 은밀하게 상징을 조작하는 과정이고 공유의 의미와 공유의 마음을 가진 개인들 사이의 관계가 모야 사회현상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또한 일반화된 타자 즉 자기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타인들에게 돌리는 일반화된 자세나 관점에 의거하여 자신을 위치를 점검하게 된다.
자기(Self)는 대상으로서 자아로 일반화된 타인의 시각으로 자신을 봄으로 안정된자아이며 개인은 자신에 대해서도 사회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것을 강조한다. 이는 주체적 자아(I)와 객관적 자아(Me)로 나뉘는데 주체적 자아란 충동적이고 자발적이며 비조직적인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추진력을 제공하는데 타인의 태도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으로 행동에 있어 항상 주체적 자아가 관여한다. 객관적 자아는 대상적 자아. 사회적 자아, 통합된 타자, 자신이 생각하는 타인들의 태도들이 조직화된 것으로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되는데 이런 조직화가 되면 행위자는 주체적 자아로 반응하는데 이때 객관적 자아는 행위의 목적과 방향을 제시하고 기능을 통제하며 사회적어린이의 자아관념 발달과정 3단계
모방단계
(1~3세)
남을 흉내 내는 단계로 타인의 눈을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 즉 중요한 타인(주로 부모)의 역할을 흉내 낸다.
유희단계
(3~4세)
타인의 역할을 취득하고 수행하는 것으로(소꿉장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림으로 어른들의 세계로 이동하는데 이때 일반화된 타인의식이 생긴다.
게임단계
(4~5세)
사회생활은 일정한 규칙을 갖고 있는데 이때는 이 규칙을 배움으로 안정된 자아가 형성되고 일반화된 타자를 완전히 의식한다.
기능을 우선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구호김영우문현상, 최신교육사회(서울 : 동문사, 2006), pp.193~206.
윤근섭 외, 사회학의 이해(서울 : 삼우사, 2000), p.147.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서울 : 학지사, 2002), pp.43~88.
최국남박순이, 유아사회교육(서울 : 창지사, 1999), pp.44~52.
하랄드벤첼, 미드(인간사랑, 2002), pp.5~8.
셋째, Freud 이론은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과학적 검증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 Freud가 사용하나 대표적 연구방법인 자유연상이나 꿈의 해석 등은 그 해석에 연구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기 때문에 객관성과 정확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넷째, Freud 이론은 성적인 면을 지나치게 강조했다는 지적이 있다.
Erikson 이론
공헌
많은 사람들이 Freud의 이론보다 Erikson의 이론을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인간의 성적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한 Freud에 비해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Erikson의 이론이 훨씬 더 호소력이 있기 때문이다. Erikson은 Freud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 시켰다. 즉, 심리성적 단계에 심리사회적 단계를, 생물학적 영향에 문화적 영향을, 자아방어에 자아정체감을, 비정상적인 연구대상에 정상적인 연구대상을, 특정한 문화적 시각에 비교문화적 시각을, 아동기에 대한 성인의 회상에서 아동에 대한 관찰을, 그리고 아동발달에 성인발달을 첨가시켰다. 특히 인간발달에서 전생애발달적 접근을 한 점과 문화적 상대성을 인정한 점
단점
개념정의가 명확하지 못하고, 발달의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인간의 사회정서발달에 대한 기술만 있고 설명이 없다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그의 단계이론에서 각 단계로의 전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그 자체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 또한 문제점으로 지적 되고 있다.
4. 그 외 사회화 이론들
(1) Cooley의 영상자아 이론
Cooley는 사회화 과정을 자아(self)의 형성과정으로 설명하였다. 인간이 어떻게 자의식을 형성하게 되는지에 관한 이론을 제시했다. Cooley에 의하면 인간의 자의식이란 갓난아이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서서히 형성하게 되는 사회적 산물이기 때문에 '남들'이 없는 상황 속에서 '나'라는 의식이 형성될 수 없다고 보았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쿨리는 영상자아(looking-glass self)라는 개념을 제시하게 되었다.
내가 신체적으로 어떻게 생긴 존재인지를 거울에 나 자신을 비추어 그 반사영상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리적 자아를 파악함에 있어서 사람들은 자기 주위에 있는 남들의 자신에 대한 반응을 통해서 자기의 자아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즉 남들의 반응이라고 하는 사회적 거울이 없이는 "나"라고 하는 자의식의 형성은 불가능하다.
Cooley는 자아와 사회를 같은 것의 두 측면이라고 보았다. Cooley에게 있어서 "분리된 개인"은 사회가 개인으로부터 분리되어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로부터 분리되어 존재할 수 없는 하나의 추상으로 보았다. "사회화된 자아"는 사회에 의해 형성되고 사회는 그것을 사회화하는 사람들의 조직체이다. 이리하여 Cooley에 의하면 자아와 사회 사이에는 어떤 기본적인 조화가 있다.
(2) Mead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사회화 과정을 자아의 형성과정으로 파악한 쿨리의 관점을 보다 세련되게 발전시킨 사람이 Mead이다. 자아의 현성은 상징이나 언어를 사용할 줄 아는 인간능력에 의존한다. 즉 타자와의 유의미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타자의 내면적 의미와 태도를 이해하고 타자의 역할을 자기 자신이 수행해 보기도 한다.
인간은 상징사용능력을 가지고 있어서 문자나 언어, 신호, 표정을 상징을 사용하여 타인과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즉 상징들로 구성된 언어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의미부여하는 작업인 학습을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그것들이 전달되어지는 것이다.
Mead는 사람이 타인의 행위에 단순하게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의도한 해석에 따라 행동하며 마음은 내면적으로 은밀하게 상징을 조작하는 과정이고 공유의 의미와 공유의 마음을 가진 개인들 사이의 관계가 모야 사회현상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또한 일반화된 타자 즉 자기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고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타인들에게 돌리는 일반화된 자세나 관점에 의거하여 자신을 위치를 점검하게 된다.
자기(Self)는 대상으로서 자아로 일반화된 타인의 시각으로 자신을 봄으로 안정된자아이며 개인은 자신에 대해서도 사회적으로 행동하고 사회적 기능을 수행할 것을 강조한다. 이는 주체적 자아(I)와 객관적 자아(Me)로 나뉘는데 주체적 자아란 충동적이고 자발적이며 비조직적인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추진력을 제공하는데 타인의 태도에 대한 유기체의 반응으로 행동에 있어 항상 주체적 자아가 관여한다. 객관적 자아는 대상적 자아. 사회적 자아, 통합된 타자, 자신이 생각하는 타인들의 태도들이 조직화된 것으로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되는데 이런 조직화가 되면 행위자는 주체적 자아로 반응하는데 이때 객관적 자아는 행위의 목적과 방향을 제시하고 기능을 통제하며 사회적어린이의 자아관념 발달과정 3단계
모방단계
(1~3세)
남을 흉내 내는 단계로 타인의 눈을 통해 세상을 이해한다. 즉 중요한 타인(주로 부모)의 역할을 흉내 낸다.
유희단계
(3~4세)
타인의 역할을 취득하고 수행하는 것으로(소꿉장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림으로 어른들의 세계로 이동하는데 이때 일반화된 타인의식이 생긴다.
게임단계
(4~5세)
사회생활은 일정한 규칙을 갖고 있는데 이때는 이 규칙을 배움으로 안정된 자아가 형성되고 일반화된 타자를 완전히 의식한다.
기능을 우선적으로 수행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구호김영우문현상, 최신교육사회(서울 : 동문사, 2006), pp.193~206.
윤근섭 외, 사회학의 이해(서울 : 삼우사, 2000), p.147.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서울 : 학지사, 2002), pp.43~88.
최국남박순이, 유아사회교육(서울 : 창지사, 1999), pp.44~52.
하랄드벤첼, 미드(인간사랑, 2002), pp.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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