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의미, 학습부진아의 특성,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학습부진아의 예방, 학습부진아의 치료 및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 유의점, 학습부진아의 지도 대안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부진아지도]학습부진아의 의미, 학습부진아의 특성,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학습부진아의 예방, 학습부진아의 치료 및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학습부진아의 지도 유의점, 학습부진아의 지도 대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습부진아의 의미

Ⅱ. 학습부진아의 특성
1. 신체적 특징
2. 인성적 특성

Ⅲ. 학습부진아의 원인

Ⅳ. 학습부진아의 예방과 치료
1. 학습 부진아 예방
2. 학습 부진아 치료를 위하여
1) 눈높이학습 프로그램 운영하여
2) 눈높이학습부진아 지도
3) 보조프로그램 활용
4) 부진아 신상 관리
5) 학습 결과의 평가

Ⅴ. 학습부진아의 지도 내용
1. 학습 부진아 지도의 중요성
2. 학습 부진아 지도 원리
1) 생활 지도 중심의 원리
2) 학습 지도 중심의 원리
3. 학습 부진아 지도 방법
1) 생활 지도 중심의 학습 부진아 지도
2) 학습 지도 시간에서의 학습 부진아 지도

Ⅵ. 학습부진아의 지도 유의점

Ⅶ. 학습부진아의 지도 대안
1. 학습부진 유형의 개별적 특성
1) 읽기 부진아의 경우
2) 기초셈 부진아의 경우
2. 기본학습의 정착
1) 독해력의 기본 어휘사용능력
2) 어휘 사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3) 연산능력은 기초 계산능력에서 발전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사는 경험의 전이를 고려해야 한다.
③ 시범을 최대한으로 활용해야 한다.
④ 연습과 훈련을 철두철미하게 해야 한다.
⑤ 학습 평가를 자주 해야 한다
⑥ 교사의 태도는 온정적이어야 한다.
Ⅵ. 학습부진아의 지도 유의점
교사와 학생간의 원만한 인간관계 조성에 힘써 학습 부진아의 정서 안정에 힘쓴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그 제한점을 발견하고 기초 학력 및 학습 부진아 지도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능력에 알맞은 것부터 단계적으로 지도해 성공의 경험을 많이 주어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 평가에 의해 향상된 어린이는 학습 부진아 지도에서 제외시키고 부진한 어린이는 지속적으로 지도한다. 매 주 지도 결과를 학급 경영록에 기재하고 학년 부장은 월 1회 지도 결과 상황을 점검하여 상담 자료로 활용한다. 부진아 지도 결과를 개인별 파일에 정리해 누가 철하여 경영록과 함께 점검한다. 부진아 지도 자료를 학년별, 학급별로 아동 수준에 맞게 개발해 지도에 임한다.
Ⅶ. 학습부진아의 지도 대안
1. 학습부진 유형의 개별적 특성
병세를 정확히 진단한 후 처방을 해야 한다. 진단(원인분석)없이 처방(지도)하는 것은 무면허 의료행위보다 더 무모하다.
1) 읽기 부진아의 경우
시지각(視知覺) 발달 미숙아 - 시지각(視知覺) 형성지도부터
자모음 분절 이해 미숙아 - 기본음절표 지도부터
특정자음(모음)에서 걸린다? - 특정자음 사용 낱말 반복지도
경음(硬音) 또는 중모음(重母音)에서 걸린다. - 특정 경음, 중모음 반복지도
2) 기초셈 부진아의 경우
수 개념 형성 미숙아 - 수 개념 형성 지도부터
덧뺄셈 오류(받아 올림, 받아 내림 오류) - 오류경향별 집중지도
① 자릿수 표기 착오
② 받아 올림(내림) 착오 - 1의 자리 받아올림(내림), 10의 자리
곱나눗셈 오류
① 곱셈구구 착오 - 곱셈구구 하나가 틀리면 4칙 연산결과 전체가 오답으로 산출된다.(7×3, 7×4, 8×3, 8×4)
②곱셈에서의 덧셈착오 - 자릿수표기 착오, 받아 올림내림 착오, 후순위 덧셈 착오
③나눗셈에서의 뺄셈 착오 - 자릿수 표기 착오, 받아 내림 착오
☞ 근본적으로 덧뺄셈 지도와 구구단 지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곱나눗셈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2. 기본학습의 정착
독해력, 연산능력은(기본학습)은 모든 학습의 원동력이다.
1) 독해력의 기본 어휘사용능력
어휘사용지도에 대한 오해
(1) 국어시간에 낱말지도는 하지 않는다? ⇒낱말(어휘)을 모르고서는 언어학습이 불가능하다. 우리의 모든 사고활동은 언어로서 이루어지며, 언어의 기본은 낱말(어휘)이다.
☞ 본시수업에서 다루지 못할 경우 과제학습이나 사전학습을 통해 반드시 낱말지도가 행해져야 한다.
(2)국어시간에 문단의 구분이나 중심내용 지도는 하지 않는다. ⇒문단은 장문을 해석하는 기본단위이다. 문단의 구분(의미단락, 형식단락)이나 문단의 중심내용을 모르고서는 긴 글을 해석하고 간추리는 논리적 사고는 기대할 수 없다.
2) 어휘 사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단위 시간에 낱말사용 지도와 문단내용 파악에 대한 지도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한다. 독서교육이 충실히 이루어지면 어휘사용 능력(발표력)과 독해력은 현저히 향상된다.
3) 연산능력은 기초 계산능력에서 발전한다
(1)알고리즘의 형성이 중요하다.
⇒ 도표나 입식과정 안내를 통해 계산(연산)과정에 대한 이해가 앞서야 한다.
(2)기초계산 지도를 초입단계에서 철저히 지도해야 한다.
⇒ 수학과는 단계별 계통학습이다. 전 단계를 모르고서는 다음단계 문제를 풀 수 없다. 그러므로 단위시간에 발생한 오류는 철저히 교정지도 후에 다음단계 학습으로 이행해야 한다.
(3)연산능력의 개별 오류경향을 유형별로 진단하여 지도해야 한다.
Ⅷ. 결론
학습 부진아들은 다인수 학급에서 그들의 능력에 맞는 수업을 받지 못하며 수업 내용에 주의 집중이 떨어지고, 교사의 지시를 잘 따르지 못하고 있다. 그들을 가르치는 교사 역시 아동들의 부적절한 행동들을 묵인하거나 방임하는 경향이 있다. 교사는 수업 중에 아동을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반응을 유도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교사의 이런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결해 줄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으로 탐색되고 있는 중재 전략이 바로 동료 자원봉사자 지도이다. 특히 학교생활이나 학습면에서 동료를 의지하고 신뢰한다는 점에서 효과적인 동료 지도는 1대 1의 학습 상황을 제공하는 개별화된 교수를 의미한다. 교사들이 학습 속도가 느리거나 숙달이 힘든 학습부진아를 지도하는 데는 충분한 시간이 요구된다. 많은 교사가 그들에게 시간만 충분히 주어진다면 거의 모든 학생에게 모든 것을 가르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아동들을 동시에 지도해야 하는 일반 학급은 물론 개인간 차의 다양성이 문제가 되는 비교적 소규모인 특수 학급에서도 학생들의 능력 차와 독특한 교육적 욕구 때문에 충분한 시간 확보가 필요하다. 이러한 학습 부진 아동들의 충분한 시간 마련이라는 차원에서 그리고 능력의 차로 인한 다양성의 충족을 위해 1대 1 교수 전략으로서 동료지도는 매우 유용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평가된다. 학습 부진아 교육과 관련된 가장 흔한 문제 중의 하나는 읽기의 문제(전병운, 1997; 전대영, 1995; Kirk & Elkins, 1975; Lerner, 1993)이며,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문제는 독해(reading comprehension)에 있다(Lerner, 1993). 왜냐하면 읽기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지 글자 그 자체를 읽는 것이 아니고 문장의 의미를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차식(1996), 열린 교육 실천, 예문사
○ 민영순(1978), 교육심리학, 서울 : 문음사
○ 박병찬 외(1980), 학습 부진아의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서울 : 교육개발원
○ 상도초등학교(1996), 수준별 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 부진아 향상 지도방안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 서울상도초등학교(1997), 개별학습카드를 활용한 학습 부진 학생 지도방안
○ 이낙순(1994), 학습 부진아의 수학교과 학습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2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