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기본방향,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환경요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수업지도와 장학지도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기본방향,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환경요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수업지도와 장학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미

Ⅲ.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기본방향

Ⅳ.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환경요건
1. 교육 과정
2. 교육용 컨텐츠
3. 기반 시설
4. 교사
1) 촉진자(facilitator)
2) 반성적 실행자(reflective implementer)
3) 정보 관리자(information manager)
4) 학습 동반자(learning partner)
5. 학생

Ⅴ.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의의

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수업지도
1. 수업 계획면
2. 수업 진행면
3. 평가면

Ⅶ.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과 장학지도
1. ICT활용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필요성
1) 수업의 효율성 추구
2) 수업 기술의 향상과 개선
3)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마인드 제고
3. 장학의 3단계
4. 시․도 교육청에서의 장학
1) 시․도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의 기획․관리
2)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작성
3) 고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담당
4) 지역 교육청과의 업무 연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아닌 “과정(process)\"으로 접근
장학을 역할로 접근한다면 장학사, 장학관, 일부 교육행정가 등 특정 역할을 가진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공식적인 지도조언 활동을 만하지만 과정으로 접근한다면 ICT 활용을 통한 교수-학습 개선을 위해 지식기술정보경험조언 등을 서로 나누어 갖는 활동이자 공동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이를 다시 논의하자면 ICT활용교육의 장학이란 장학사, 장학관, 일부행정가뿐만 아니라 학교 현장에서 함께하는 교장, 교감, 부장교사, 일반 교사등도 ICT활용교육 장학활동의 주체이다.
2. 장학의 필요성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의문점을 가지고 있다.
ICT가 도대체 뭐지? ICT를 모든 교과에 10%를 활용?
ICT활용 수업은 괴롭고, 힘들기만 할 뿐 ……
ICT를 어떻게 활용해야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수업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ICT활용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ICT활용교육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정확한 방향 제시, 그리고 긍정적 마인드를 촉진하기 위한 조언과 공동의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1) 수업의 효율성 추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수업 목표 달성에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수행함으로써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고,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을 최대한 높이기 위한 지원 활동을 실시한다.
2) 수업 기술의 향상과 개선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의 설계 과정에서 학습 주제 선정, 수업 목표의 수립, 수업활동 유형 결정, 정보통신기술 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수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최적의 선택과 판단을 할 수 있는 수업 기술을 구체적으로 구안제시하여 수업 개선을 도모한다.
3)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마인드 제고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의 목표 및 효과 등 제반 사항에 대한 교사들의 마인드를 제고하여 학교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이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지원한다.
3. 장학의 3단계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장학의 절차는 일반적인 수업 장학과 같이 수업 계획 협의 회, 수업 관찰, 평가 협의회의 3단계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각 단계의 활동은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선행되는 활동의 결과가 후행되는 활동의 성격과 방향을 규정 또는 한정할 수 있다. 또한, 상황에 따라 세 단계 외에 더 세부적인 단계를 선정하여 장학에 임할 수 있다.
4. 시도 교육청에서의 장학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은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 학교 단위에서 각각 해야 할 일을 적절하게 수행할 때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 시도 교육청의 대표적인 일은 해당 시도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하고, 고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을 담당하며, 지역 교육청에 필요한 사항을 지원한다.
1) 시도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의 기획관리
시교육청에서는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전체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총괄 관장한다.
2)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 작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을 위한 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제공한다. 이 지침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제공하는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 지침」에 의거하여 각 시도의 여건에 맞게 재구성하여 제시한다.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은 특히, 정보화의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침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운영 지침에는 다음의 내용들이 제시되어 있어야 한다.
3) 고등학교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담당
시도 교육청은 주로 고등학교에서의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을 담당한다. 고등학교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의 운영 시태 점검 및 질관리 계획 수립 시행, 연구학교 운영 및 행재정적 지원, 그리고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사들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각종 행사를 개최한다.
4) 지역 교육청과의 업무 연계
시도 교육청은 각 지역 교육청에서 정보통신기술 활용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그 지역의 전체적인 입장에서의 운영 지침을 작성하여 제공하거나 교사 연수, 행사 개최 등 그에 따른 지원을 하여야 한다. 시도 교육청은 다음의 사항에 대하여 기획 관리하고 지역 교육청과 연계하여 효과적으로 관련 업무가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Ⅷ. 결론
ICT 활용 교육에 대한 시범연구학교의 보고서들을 보면 ICT 활용교육에 대한 장단점을 제시하고 있다. 주로 인쇄 매체인 교과서의 내용을 동영상, 소리, 그림 자료 등을 다양하게 적용하다보니 학생들의 흥미 및 학습효과(학력)의 변화가 있다고 한다. 상위 그룹보다는 하위그룹에서 ICT를 활용한 교육이 학생들의 흥미 유발과 학력 증진의 동기를 부여했다고 한다. 하지만, 기존의 수업방법과 비슷한 ‘ 정보탐색하기’및 ‘정보안내하기’와 같은 유형에 편중되었고, 또한 현재 교실 환경에서 국한하여 시도하다보니 정보 만들기, 전문가와 교류하기, 웹 펜팔하기, 웹 토론하기 등은 하기 어렵다고 한다. 정보화 시대에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는 ICT 활용교육을 시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만, 판서 대용으로 사용하거나, 모 출판사 CD 또는 웹사이트를 켜 놓고, 의자에 앉아 마우스만 클릭하면서 앞서가는 교사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예라 하겠다. ICT 활용교육에 있어 여러 정보화 기기의 사용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교사와 학생과의 공감대 형성이 얼마나 이루어지는가에 있는 것 같다. 면대면 수업,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 교환이 있는 수업에서 ICT 활용 교육을 접목한다면 최상의 수업이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주, ICT교육의 실제와 문제점, 부산외국어대, 2002
경상북도교육청, ICT활용 기초 연수 교재, 2002
대전광역시교육청, ICT활용 자율시범학교 운영 사례집, 2001
이태욱 외, ICT교육론, 형설출판사, 2002
유인환, ICT와 문제 해결 과정의 통합에 기반한 정보 교육과정 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0
전라남도교육청, ICT 활용 교육 이렇게 합시다, 광주 : 영문화사,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 활용 교육 활성화를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1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4.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95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