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선택형심화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선택형심화학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개념

Ⅲ.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목표

Ⅳ.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Ⅴ.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용

Ⅵ.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기본학습
1. 탐구 과정안
2. 가치 탐구 과정안

Ⅶ.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선택형심화학습
1. 선택형 심화학습 모형의 개념
2. 선택형 심화학습 모형의 특성
3. 선택형 심화학습 모형 유형
1) 학습 과제와 학습 목표의 성격에 따른 유형
2) 학습 능력의 차별화 방안
3) 학습 과제의 차별화 방안
4) 학습자 조직의 차별화 방안
5) 학습 내용 구성 방법의 차별화 방안
6) 학습 진행 과정의 차별화 방안
4. 선택형 심화학습 과제의 유형
1) 문제해결 학습형
2) 기능연습형
3) 지식 확장형
4) 창의성 개발형
5) 발표학습형
6) 주제탐구학습형(통합형)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1. 지식
2. 기능
3. 가치․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방안에 따라서 보다 상세하게 세분화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기본 교육 과정

자기평가
(학습자 자신이 자신의 학습능력, 흥미나 관심 등을 고려)

학습 과제, 학습 방법, 학습 조직의 유형 선택
(학습 능력, 흥미나 관심 등을 고려하여 학습 과제 선택)

심화보충형 교육과정
선택한 학습 과제의 탐구 과정
(과제 추구는 개인이나 소집단 활동에 의하여 해결한다.)

학습 결과의 발표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사간의 의견 공유)

학습의 마무리
(평가 등의 방법으로 학습 과정 분석)
1) 학습 과제와 학습 목표의 성격에 따른 유형
(1) 분화된 과제로 동일 수준의 목표를 추구
서로 다른 과제를 제공하지만, 추구하는 학습 목표는 동일하게 설정하는 유형으로 이는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이 다른 경우에 서로 다른 과제를 제시해 주되, 동일한 목표를 추구하도록 하는 유형이다.
(2) 분화된 과제로 분화된 목표를 추구
학생들의 학업 능력의 차이가 분명히 드러나는 경우,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과제를 제시하고 서로 다른 학습 목표가 달성되기를 기대하는 유형이다.
(3) 공통과제+분화된 과정으로 분화된 목표를 추구
모든 학생이 공통과제를 학습하도록 한 후에 학습자들에게 자신의 학습 흥미나 학습 능력 등의 특성에 적합하게 학습 과제를 선택하도록 하되, 학습 능력이나 흥미가 다양함을 감안하여 학습 과제의 수준 및 유형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안이다.
2) 학습 능력의 차별화 방안
학습 도달도나 미달 등의 몇 개의 집단을 편성하고 지도하는 방법으로서 일제 수업 후 형성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충집단과 심화집단으로 나누는 방안이다.
3) 학습 과제의 차별화 방안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학습 과제를 부여하고 다양한 과제들 중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흥미나 관심 등을 고려하여 선택 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는 방안으로써, 학습자들의 역량이나 관심의 폭에 따라서 여러 개의 과제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때 교사는 안내자나 조언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4) 학습자 조직의 차별화 방안
학습 조직의 개인 선호도를 고려하여 대집단 수업, 소집단의 수업, 개별학습으로 융통성있게 학습 집단을 조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집단의 조직 방법으로는 학습자들 스스로가 어떤 집단에 속하는 것이 적절할 것인가를 판단하여 집단을 구성하는 방안, 학습내에서 기존에 조직되어 있는 모둠을 활용하는 방안, 비슷한 공간에 위치하고 잇는 학습자들 중심으로 학습 상황의 필요에 따라 즉석에서 소집단을 구성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
5) 학습 내용 구성 방법의 차별화 방안
학습 내용을 구성하는 다양한 표현들은 인쇄매체, 시청각 매체 등으로 제시할 수 잇다. 학습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하는 것은 시청각 교재 활용으로 효과가 높은 학습자, 인쇄매체 활용이 더 나은 효과가 있는 학습자들의 특성에 적합한 수업을 실시할 수 있다.
6) 학습 진행 과정의 차별화 방안
동일한 학습 목표를 도달하기 위하여 거쳐야 할 단계가 매우 다양하지만, 절차들간에 일정한 순서가 전제되지 않을 경우, 학습자들에게 학습 과정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흥미를 진작시킬 수 있다.
4. 선택형 심화학습 과제의 유형
1) 문제해결 학습형
문제해결학습형 학습 과제는 학습자들에게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해결할 문제를 제시하고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서 해결해 보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학습 과제이다.
2) 기능연습형
학습자들이 기본 과정의 학습 시간에 배운 기능을 다른 자료를 가지고 기본학습 내용을 통해서 학습한 기능을 숙달하도록 하게 하는 학습 과제이다.
3) 지식 확장형
학습자들이 교과서의 기본학습 과정에서 학습하게 된 지식보다 더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심화 독서나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서 읽어보기 등의 학습을 하도록 하게 하는 학습 과제이다.
4) 창의성 개발형
학습자들이 일상적인 학습에서 하기 힘든 자유로운 상상이나 추리를 해볼 기회를 부여하는 상상력, 추리력, 개발형 프로그램은 일상적인 수업활동을 통해서는 경험하기 힘든 자유로운 상상이나 복잡한 추리를 마음껏 해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학습 과제이다.
5) 발표학습형
발표학습형은 학습한 내용을 다른 방식의 활동으로 변형시켜서 발표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기본학습 시간에 이미 학습한 내용을 다른 활동으로 변형시켜서 함으로써 학습자들이 기본학습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하는 동시에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학습 과제이다.
6) 주제탐구학습형(통합형)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깊이 있게 탐구해서 탐구결과를 발표하는 것으로서 위의 4가지 종류의 학습을 포괄하게 하는 유형의 프로그램이다.
Ⅷ.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평가
1. 지식
사실적 지식의 습득 여부
사회 현상의 설명과 문제 해결에 필수적인 기본 개념 및 원리, 일반화의 이해 정도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의 조화
2. 기능
정보의 획득과 활용 기능
탐구 기능
의사 결정 기능
집단 참여 기능
3. 가치태도
국가사회적 요구와 개인적 요구에 비추어 바람직한 가치와 합리적 가치의 내면화 정도
가치에 대한 분석과 평가 능력
Ⅸ. 결론
초등학교는 사회과 교과를 통해 본격적인 정보화시대를 살게 될 우리 학습자가 정보화능력을 기반으로 인터넷의 다양하고 풍부한 정보를 탐색수집평가구조화타인과 공유하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논리를 정립하며, 타인의 관점에 대해 논박하고, 새로운 지식을 취득하고 창출하며, 제 3자의 개입없이 자신의 학습에 책임을 지면서 독자적으로 평생학습하면서 창조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구비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참고문헌
1. 김만곤 외(1999), 초등 사회과 교육, 서울 (주) 두산
2.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해설(Ⅲ)
3.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
4. 차경수(1996), 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학문사
5. 최용규(1996), 열린교육과 초등학교 사회과교육, 교원교육,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6. 한면희(2001),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8.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2711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