南冥 조식선생의 생애와 그의 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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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南冥 조식선생의 생애와 그의 유학사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 론
2. 본 론
① 생 애 (처사로서의 생애)
② 사 상
- 경의사상
- 출처관
3.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낼 수밖에 없으며 이는 시대 상황이 결정하는 것이라 하였다. 남명 조식, 『사람의 길, 배움의 길 :학기 유편』, 한길사, 2002, p.162, p.157
남명이 정신세계를 고양하면서 노장적사고 방식을 많이 수용 하였다고한다. 남명의 은거는 노장적 은둔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다. 정신세계 고양을 위해 거대지향이란 측면에서는 노장적 사고방식을 적극 수용했던 것은 사실이지만 노장적 삶 자체를 추구한 것은 아니다.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은 것은 은둔을 위한 것이 아니라 벼슬길에 나아갈만한 즉 왕도정치를 실현할 만한 때가 아니었기 때문인 것이다.
3. 결 론
고려말에 전래된 주자학은 16세기 후반에 접어들자 인맥 지연 및 학설상으로 많은 유파가 생기면서 이른바 영남학파와 기호학파로 대별되었다. 남명 선생이 속해 있던 영남학파는 다시 남명학파와 퇴계학파가 있다. 남명학은 이조의 학문 사상계나 정치 현실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였으나 그간 많이 소외되었다. 이 남명학파의 개조인 남명 선생에 대해 먼저 알아야 소외되었던 우리 사상의 한 갈래를 다시 살려낼 수 있을 것이다. 남명은 많이 비교되는 퇴계에 비하여 많은 글을 남기지 않았지만 시문이나 학기유편들을 통해 그에 대해 알수 있을 것이다.
남명은 현실에 안주적이고 실천이 수반되지 않는 학풍에 대해 나라의 녹만 축내는 것이라 크게 비판하였다, 훈구파가 집권하던 15세기에 사림이었던 그가 민생의 문제에 보다 신경쓰는 등 많이 앞서가는 인물이었음을 알고 앞으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한국사상사연구회, 『조선 유학의 학파들』, 예원서원, 1996
조준하, 『한국인물유학사』, 한길사, 1996
오인환, 『남명조식』, 예원서원, 2002
남명 조식, 『사람의 길, 배움의 길 :학기 유편』, 한길사, 2002
허권수,『남명 조식』지식 산업사, 2001
허권수,『절망의 시대 선비는 무엇을 하는가』,한길사, 2001
유명종, 『남명 조식의 학문과 사상』, 세종출판사, 2001
박병련 외, 『남명 조식 : 칼을 찬 유학자』, 청계, 2001
예문동양사상연구원(오이환 편저), 『한국의 사상가 10人 : 남명 조식』, 예문서원, 2002
손영식, 조남호, 『남명 조식의 철학사상연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신병주, 「남명 조식의 학문 경향과 현실인식」『한국학보』58호, 1990
권인호, 「남명 조식의 현실인식과 출처사상 연구」『남명학 연구논총』3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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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22
  • 저작시기201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35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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