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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과서][미술][교과서][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의 목표, 미술교육의 역할, 미술교과서의 구성, 미술교과서의 영역, 미술교과서의 활용, 향후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목표

Ⅲ. 미술교육의 역할

Ⅳ. 미술교과서의 구성
1. 저학년 ‘즐거운 생활
1) 놀이와 표현
2) 감상
3) 이해
2. 고학년 ‘미술’
1) 미적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교과서의 영역
1. 미술과 생활
2. 느낌 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4. 보고 나타내기
5. 꾸미기와 만들기
6. 붓글씨로 나타내기
7. 작품 감상

Ⅵ. 미술교과서의 활용

Ⅶ. 향후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직접 자기 평가를 할 수 있음.
학습 활동 내용을 교과서에 안내하였으므로 교과서에 제시되어있는 내용대로 수업을 이끌어 갈 수 있음.
다양한 재료 및 표현 방법을 교과서 참고 작품으로 안내함.
아동 주변 생활 속의 미술에 대하여 관심을 갖도록 함.
자료의 수집 상황에 따라 학습의 형태를 정하도록 함.
(자료 수집이 충분할 경우-모둠 학습, 자료 수집이 부족할 경우-전체 학습 학습 등 다양한 학습 형태를 학급 실정에 맞게 운영하도록 함.)
용구 사용 및 재료의 특성, 효과 등에 대한 지도와 주의해야 할 점 등의 지도가 충분히 이루어진 후 표현 활동을 하도록 하여 용구 및 재료의 효과를 살릴 수 있도록 함.
감상 활동 때에도 용구 및 재료의 효과에 대한 감상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함.
다양한 자료를 수업 전 미리 수집하도록 하여 특징이나 종류 등을 미리 알게 한 후 합목적적인 작품을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함.
완성된 작품은 표현으로만 그칠 것이 아니라 어울리는 장소를 골라 전시하도록 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 함.
전통 미술에 관심을 갖도록 하며, 오늘날의 미술품과 비교하여 특징을 찾도록 함.
표현 활동에서 완전한 그릇이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만드는 방법을 익히는 데 주안점을 두고,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빚어서 만들기. 흙가래를 만들어 말아서 만들기, 판을 이용하여 만들기 등)으로 찰흙을 다루어 보도록 함.
작품을 보며 작품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자신의 느낌을 감상문으로 쓰기, 그림으로 그리기, 문화재 보고 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아동 스스로 선택해서 표현하도록 함.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현장 학습을 통하여 전문가의 안내를 받도록 함.
명화를 감상할 때는 미술 작품에 자신이 더 그려 넣고 싶은 내용이나, 빼고 싶은 내용을 빼내어 자신의 작품으로 표현하도록 함.
Ⅶ. 향후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첫째, 학생들의 실생활에 근거한 단원명을 선정한다.
둘째, 각 단원의 내용은 실제적인 학생들의 미술 경험 및 미술 수업 과정을 고려하여 통합적으로 구성한다.
셋째, 각 단원에서의 내용은 전체적인 수업 시수를 고려하여 활동 양을 적정화하되, 단원 또는 제재의 특성에 따라서는 선택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넷째, 단원 또는 제재의 선택적인 특성에 따라 개별적 활동, 모둠별 협동 활동, 반 전체의 협동 활동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섯째, 가능한 학생들에게 미적 체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자료를 도입 부분에 제시한다.
여섯째, 표현 활동 후 완성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한다.
일곱째, 작품의 출처를 밝히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우리나라 학교교육은 대부분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여 교사의 교수활동과 학생들의 학습활동의 방향과 범위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미술 교과서는 미술 수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데에 필요한 ‘수업안’을 제시하는 역할과 교사와 학생이 수업을 창의적이고 심도 있게 전개하는 데 쓰일 수 있는 ‘예시 자료’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교과서는 교사, 학생 그리고 수업에 중요한 교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미술과는 교과의 특성상 창의성과 자율성이 중요시되므로 교과서의 중요도가 더욱 높다.
더 나은 미술교과교육을 위해 몇 가지 제언하자면 첫째, 지역 실정이나 아동의 상황에 맞게 선택될 수 있도록 현재 초등학교 교과서의 개발이 국정제에서 검인정제로 제도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둘째,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올바른 미술 교과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연구진과 집필진들의 끝없는 노력과 함께 많은 투자의 확대가 있어야 한다. 셋째, 산업 재료, 폐품 재료를 비롯하여 미술 표현 활동에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든 기타 재료들을 폭넓게 발굴하고 초등학교 미술 교육의 현장에 도입하여야 한다. 제시한 방안 외에도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을 것이다. 창의성이 중요시 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시급한 문제임에는 분명하다.
참고문헌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로웬펠드·브리테인 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1993
미술교육, 형설출판, 1988
박은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연구 - 한국·미국·일본, 미술교육논총 제 9집, 한국미술교육학회, 2000
박은덕, 한국·미국·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 교과서 비교연구-내용 및 진술 방식 중심으로, 한국미술교육학회, 2000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 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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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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