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생활지도,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ICT활용,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제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학급경영,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생활지도,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마음가짐,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ICT활용,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학급경영
1. 교육이념(철학)을 갖고 있어야 한다
2. 계획을 세워 보자
3. 이해하는 마음이 필요하다
4. 시행착오를 두려워 말자
5. 항상 기록해 두자
6. 미리 미리 준비하자
7. 평가와 반성을 잊지 말자
8. 감동거리를 자주 제공한다
9. 정성을 다해야 한다

Ⅲ.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생활지도
1. 다양한 특성을 인정하자
2. 숨기고 있는 의도와 감정을 읽어보자
3. 따뜻한 눈길로 잦은 눈 맞춤을 해 보자
4. 1분쯤 말하고 10분쯤 학생들의 말을 들어주자
5. 좌절을 주는 말, 비난하는 말을 자제하자
6. 격려해 주자

Ⅳ.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마음가짐
1. 부임 이사/첫 만남
2. 함께 뛰지만 다양성은 존중하는 동 학년 관계
3. 교사들 서로 존중하라
4.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대학 동문들과의 관계)
5. 즐거운 직장생활은 멀리 있지 않다
6. 교직원의 경조사, 이럴 땐 이렇게
7. 회식 자리의 긍정적 활용법

Ⅴ.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의 ICT활용교육
1. 월별 ICT 활용 수업 공개 계획
2. ICT 활용 수업 전략 수립
1) ICT 활용 수업 전략의 기본 원칙 정립
2) ICT 활용 수업 전략 수립
3) ICT 활용 수업 전략의 상세화
4) ICT 활용 선수 능력 확인 전략
5) ICT 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전략
6) 교사의 ICT 활용수업 사전 준비 전략
7) 평가 도구 개발 및 평가 요소, 방법 결성 전략

Ⅵ.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등학교 ICT 교육 운영지침」의 5단계에 따라 융통성 있게 결정하되, 수업 목표 달성에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 아닐 경우는 ICT 활용 능력 단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하였다.
둘째, 학습 주제와 ICT 활용 수업 유형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ICT 활용 능력을 분석하고, 필요한 경우 ICT 활용 기술 습득을 위한 별도의 계획을 세워 ICT 활용 능력을 기르게 하였다.
5) ICT 활용 환경 및 매체 선정 전략
첫째, ICT 활용 수업을 위한 환경을 정비하였으며 수업 목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하였다.
둘째, 해당 학습 목표 달성에 적합한 ICT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ICT를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다양한 ICT를 적용하되, 그 적용기준은 ICT가 수업 목표 달성에 반드시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한다.
6) 교사의 ICT 활용수업 사전 준비 전략
첫째, ICT 기자재를 효율적으로 안전하게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 훈련을 하게 하였다.
둘째,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일 경우, 수업 중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여 수업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한 대안 활동을 준비하게 하였다.
7) 평가 도구 개발 및 평가 요소, 방법 결성 전략
첫째, 평가요소는 교수-학습 목표 달성여부, 교수-학습 과정의 참여도, ICT 활용도로 구분하여 평가하게 하였다.
둘째, 평가 도구는 검사, 질문지, 면접, 관찰 등의 다양한 평가도구 중 평가의 목적과 학습 목표에 따라 적합한 것을 선택하게 하였다.
셋째, 총괄 평가보다는 ICT를 활용한 학습 부분이 충분히 고려될 수 있는 활동과정 및 포트폴리오 등을 이용한 과정 평가에 초점을 두게 하였다.
Ⅵ. 신입교사(신규교사, 새내기교사) 관련 제언
교육은 국가의 백년대계로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특히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 교사의 역할은 막중하므로 교사 교육의 질이 국가 발전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막중한 책무를 가진 교사이기에 현장 교사 한 사람이라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제 단위 학교를 책임져야 할 우리들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첫발을 내디딜 신세대 교사들을 국가 사회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유능한 교사로 인도해야 할 책임이 크다는 것을 통감하고, 이제까지 논의한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은 유연한 리더쉽(Leadership)과 교육에 대한 확고한 비젼(Vision)을 가지고 신세대 교사들에게 소명감과 바른 교육관 그리고 신념을 넣어준다.
둘째,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한 대화 중심의 장학을 통하여 교수-학습지도 기술을 향상시킨다.
셋째, 새 천년(New Millenium)을 살아갈 세대에게는 민주 시민 의식이 중요하며 그것은 철저한 생활 지도에 의함을 인식시킨다.
넷째, 업무 추진 시에는 질책보다는 격려, 무시보다는 능력인정, 따뜻한 지도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다섯째, 공식 조직(formal organization)보다 비공식 조직(informal oragnization)을 활성화하여 세대간, 상하 간 역할 기대와 역할 활동을 이해시킨다.
여섯째, 교직자로서 품위를 유지하고, 학습 지도와 생활 지도로 학부모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도록 한다.
초등 교육의 발전과 나아가 이 나라의 약속된 미래를 위해 신세대 교사들이 임용되기 전 다음과 같은 준비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첫째, 교사 양성 기관에서 이론 교육과 아울러 학교 현장 적용 교육을 강화해야겠다.
둘째, 신규 교사 임용권자는 임용 전 직전 교육을 강화해야겠다.
셋째, 신세대 교사들은 자기주장만 내세우지 말고, 이상과 현실을 조화시킬 수 있는 예지를 터득해야겠다.
Ⅶ. 결론
교원정년단축에 따라 교원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지면서 중등교사자격증 소지자의 초등교사 임용의 문제점이 지적된 바 있으며 중초교사는 교육대학의 교육과정이 지닌 초등학교 아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교과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소양을 지니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동발달단계에 부응하는 지도법과 지도능력과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되었다. 따라서 중초교사의 대규모 신규임용에 따라 교육현장에서의 새내기 교사의 직무연수에 관한 질적 개선을 요구하는 분위기와 새내기교사가 대거 임용됨에 따른 직무연수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새내기교사의 대거 임용으로 인위적 새대 교체에 따르는 교육현장 직무연수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학교 현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교육청에서는 학교단위 새내기교사연수에 대한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학교현장에서는 나름대로 새내기교사를 위한 교내 지도 장학의 창의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교원 정년 단축의 공백을 채우기 위해 서울특별시 교육청이 1500명(정시모집1200명, 추가모집300명)에서, 1666명(정시모집700명, 추가모집200명, 중·초교사766명)으로, 다시 1658명(정시모집800, 중·초교사858명)에서, 600여명으로 새내기교사를 임용하였다. 초등학교 학급당 평균 학생 수를 35명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에 따라 새내기교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갈 전망이다.
새내기교사가 증가하고 있는 현황을 분석해볼 때, 초등학교에는 순수교육경력 3년 이내의 교사가 상당한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새내기교사에 대한 직전·직후 연수의 강화는 물론 새내기교사가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책무성을 갖추고 창의적·열성적 태도로 교직경력을 쌓아가도록 돕는 제도적 장치와 교육현장의 풍토 조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참고문헌
◎ 곽영우, 자격 부여와 신규 임용 제도의 개선, 교육월보 9월호, 1995
◎ 교육인적자원부, 교사 신규임용 시험제도 개선 발표(보도자료), 2007
◎ 김종철, 교사 신규채용 및 전보제도 개선구연, 한국교육개발원, 1992
◎ 부산광역시교육연수원, 중등 신규임용예정 교사 직무연수 교재, 2002
◎ 박남기, 신규 교언 임용고사의 합리성 제고 방안
◎ 이윤식·한만길·유현식, 교사신규채용제도 및 전보제도 개선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2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3.10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508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