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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전환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가족심리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성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진로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심리교육(학습,수업)프로그램, 컴퓨터게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칙
2. 영재교육 프로그램에 이용되는 교수-학습 모형
1) 렌즐리의 3부심화학습모형
2) 문제중심학습모형
3.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4.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개선 방향

Ⅱ. 전환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정의
2. 구성 요소
1) Transition Without Special Services(특별한 서비스가 없는 전환)
2) Transition With Time-limited Services(시간제 서비스를 가진 전환)
3) Transition With On Going Services(지속적인 서비스로의 전환)
3.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단계
1) 학교서비스
2) 전환 과정 계획
3) 사후 중등 서비스

Ⅲ. 가족심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기능적 유형 분류
2. 구조적 유형의 분류

Ⅳ. 성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필요성
2. 목적
3. 기능적 생활중심 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조
4. 적용

Ⅴ. 진로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프로그램을 사용할 대상자(아동․학생)의 특성과 필요(요구)를 조사한다
2. 사용 대상자의 특성과 필요에 알맞게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한다
3. 진로교육의 방법을 조사한다
4. 진로교육의 내용을 선정한다
5. 프로그램 실시에 필요한 지원체제를 조성한다
6.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평가방법과 절차를 구안한다

Ⅵ. 심리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Ⅶ. 컴퓨터게임교육(학습,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1)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2)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단점
2.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1) 개별화
2) 상호 작용의 극대화
3) 학습자 흥미 유발과 유지
4) 학습 성취 및 진도의 측정
3. 교수 유형에 따른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1) 반복 연습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2) 개인 교수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3) 시뮬레이션 및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할 교육현장의 실천자가 모두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학습의 효과와 학습 관리에 있어서의 장점과 단점들로 나누어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장점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장점은 우선 학습자의 측면에서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개별화된 학습 동기유발, 학습자의 통제, 즉각적인 피이드백 등의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을 들 수 있고, 학습의 관리, 운영 측면에서 학습진도와 결과의 기록, 관리의 효율성 등을 들 수 있다.
(1)학습자의 상호 작용의 증가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상호작용이란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큰 장점으로 컴퓨터와 학생간의 활발한 정보의 교환을 말한다. 상호작용의 대표적인 형태는 개인 교수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데, 일반적으로 컴퓨터가 내용을 제시하고 학생은 응답해야만 하고, 컴퓨터는 이에 대하여 피이드백과 같은 일련의 조치를 취하면서 진행을 한다.
(2)개별화 학습의 허락
상호작용이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큰 효과라면 개별화는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두드러진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이다.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이 지속적으로 이해하도록 관리, 조정하고 개별 학생의 요구를 토대로 반응하는 것을 가능하도록 한다. 이러한 개별화 수업을 더 재미있고 더 관련 깊고 더 효율적으로 만들어 준다.
(3)학습자 통제의 허락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하는 동안 학습자는 많은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자신에게 더 적합한 수업을 만들어낸다. 학습자의 통제는 여러 수준에서 이루어 질 수 있는데, 예를 들면 학습 차례의 순서, 학습 후 평가 시험, 보충 학습여부, 반복할 학습 단위, 얼마나 많은 연습 문제를 풀 것인지, 문제를 푸는 동안에 힌트나 도움을 제공받고 싶은지 등을 학습자가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학습자의 통제는 언제나 효과적이지는 않으며, 많은 경우에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내용에 따라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수업의 통제와 그 정도를 정하게 된다.
(4)즉각적인 피이드백의 허용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피이드백의 즉각성은 다른 매체에 의해 구현되기 어려운 특징으로서 학습자의 거의 모든 응답은 즉시 평가되어 제시된다.
(5)학습자 동기의 유발
학생들의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는 그 정도가 다양하지만 대부분 의 학생들에게서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은 매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학습 진도와 결과 기록의 용이화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은 학생의 점수를 기록하여 교사가 성적을 주거나,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단점
다른 교수 전달 매체와 마찬가지로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도 그 영향력을 제약하는 단점을 갖는다.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컴퓨터라는 매체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전략을 구상할 수 있는 설계 기술이 필요하며, 이를 코팅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이 요구된다. 그리고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하드웨어가 마련되어야 한다.
2.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1) 개별화
컴퓨터는 개별 학생에게 학습의 순서를 선택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하는데, 이 잠재력은 학생이 요구하는 주제들만을 가르치고, 치유적인 교수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2) 상호 작용의 극대화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에서 컴퓨터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높은 것은 인쇄매체나 다른 직선적인 매체와 비교해 볼 때 가장 큰 특징이다.
3) 학습자 흥미 유발과 유지
컴퓨터는 컴퓨터 화면 자체에 흥미를 갖게 하며 학습자에게 친숙하고 학습자가 선호하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역상문자, 반짝거림, 음향에 의해서 학습자의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다.
4) 학습 성취 및 진도의 측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점수 기록 기능은 정신지체아를 지도하는 교사에게 매우 유용한 개별 지도를 가능하게 해 준다. 학습 결과의 평가보다는 학습이 진행되는 동안에 교사에게 개별 학생의 학습을 진단하고 학습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3. 교수 유형에 따른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1) 반복 연습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반복 연습형은 여러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유형 가운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형으로 이미 학습된 정보를 강화하기 위해 학습 내용을 반복하는 연습 문제를 제공한다.
2) 개인 교수형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
개인 교수형은 학습자에게 이전에 배우지 않았던 새로운 학습 내용을 개별화된 양식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즉, 개인 교수형에서 컴퓨터는 우선 새로운 정보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된다.
3) 시뮬레이션 및 게임형 학습 프로그램
교육용 시뮬레이션의 특징은 낮은 비용으로 위험도가 높은 상황을 모의 상황화하여 위험을 줄이고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있다. 컴퓨터 게임교육 프로그램이란 규칙, 경쟁 등을 전제로 한다. 게임은 도달할 목적이 있고, 점수가 주어지고 환상적인 요소를 갖고 있어 학습자의 측면에서는 학습을 즐거움과 연결해 주고 교사에겐 게임속에 가르칠 지식이나 내용을 넣을 수 있다. 이렇게 학습자의 흥미나 동기를 증가시키는 특성으로 인하여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점점 개임 교수형이나 반복 연습형과 혼합되어 사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충기(1995),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서울 : 양서원
* 박승탁(2000), 생활중심전환교육프로그램이 정신지체학생의 직업적응, 직업수행 및 일상생활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 :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박선희(2004), 성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성지식, 성태도, 성행동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송인섭·이신동·이경화·최병연·박숙희 편역(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학문사
* 송순인(1992), 정신분열증 환자 가족의 역기능적 의사소통 양상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명숙(1997), 인성교육에 대한 심리 교육적 접근, 대구교육대학교 학생생활연구, 제 22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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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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