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과 기독교관,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은총과 예정,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고백과 도나투스파 논쟁, 성 아우구스티누스 저서 하나님의 도성과 삼위일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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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과 기독교관,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은총과 예정,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 고백과 도나투스파 논쟁, 성 아우구스티누스 저서 하나님의 도성과 삼위일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특징
1. 실존주의적 해석이 농후하다
1) 독백록(soliloquia) 2권7장
2) 고백록 16장
2. 내면성(Homo Interio)
3. 신중심
4. 의지론(≠주지론)
5. 행복론

Ⅱ.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기독교관

Ⅲ.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은총과 예정
1. 어거스틴 옹호자들
1) 어거스틴 옹호자들의 주장
2) 오렌지 공의회(A. D. 529)
2. Semi-Augustinians
1) 비탈리스
2) 요한 카씨안
3) 빈센트
4) 파우스트

Ⅳ.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고백

Ⅴ.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도나투스파 논쟁
1. 역사적인 배경
2. 직접적인 요인
3. 어거스틴과 도나투스파들의 신학논쟁

Ⅵ.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하나님의 도성
1. 배경
1) 역사적 배경
2) 사상적 배경
2. 구조 및 내용
1) 구조
2) 내용
3. 『하나님의 도성』의 중심 내용

Ⅶ. 성 아우구스티누스(성 어거스틴)의 저서 삼위일체론
1. 1부(1권~7권) 고찰
1) 삼위의 동일본질
2) 삼위의 구별
3) 삼위에 대한 성서적 논거
2. 2부(8권~15권) 고찰
1) 신앙과 지성
2) 외적 사람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론의 흔적
3)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르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한다.
2. 2부(8권~15권) 고찰
1) 신앙과 지성
삼위일체론에 대한 어거스틴의 독창적인 공헌은 인간 영혼의 구조로부터 끌어낸 유비를 사용한 것을 다루는데 있다. 이 유비(Analogies)의 기능은 하나님께서 삼위일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기보다는 그의 절대적인 유일성과 삼위의 진정한 구별에 대한 신비를 우리가 보다 낫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심화시키는 것이다. 엄격히 말해서 그는 어디에나 삼위일체의 흔적(Vestiges)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피조물이 존재하는 한에 있어서는 그 피조물들이 하나님의 관념 속에 참여함으로써 존재한다는 것이다. 형언할 수 없고 비물질적이고 변함이 없는 최고의 존재를 이해력으로 식별하기 위해서는 사람의 마음을 신앙 규범의 지도 하에서 단련해야 하며, 그 단련을 위해서는 사람의 본성에 있는 그 마음보다 나은 것이 없다. 마음은 동물에는 없는 것이며, 사람 자신의 영혼에서도 가장 우수한 부분이다. 그것은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볼 능력을 받았으며, 더 높고 더 내면적인 곳에서 주관하듯이 신체 감각들의 모든 보고를 얻어 판단을 내리며, 하나님 이외에는 마음보다 높거나 지배하는 것이 없다.
2) 외적 사람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론의 흔적
어거스틴은 논하기를 삼위일체의 지식이 참으로 도달하는 길은 사랑이며 그 사랑은 세 가지 것을 암시하는데 실은 사랑 그 자체 안에 삼위일체의 흔적이 있다. 사랑은 어떤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고 또 사랑으로 어떤 것이 사랑을 받는다. 그리하여 여기에 사랑하는 사람과 사랑 받는 사람과 그리고 사랑 이 세 가지가 있게 된다. 사랑이라는 것은 두 가지의 것, 즉 사랑하는 주체와 사랑을 받는 객체와 그 양자를 연합시키거나 혹은 연합시키고자 노력하는 사랑으로 분석함으로써 드러난 것이다. 사랑하는 성부, 사랑을 받는 성자, 그리고 그 사이를 연결하는 사랑의 성령의 흔적이 사람의 구조 안에도 남아 있다. 이렇게 삼위일체의 흔적을 외부적인 것에서 찾을 수 있는데 그 원리는 첫째 것이 둘째 것을 낳고 셋째 것이 그들을 연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마음이나 영혼은 피조물이기 때문에 신의 형상 자체는 아니다. 따라서 이러한 피조적 형상 속에서 삼위일체의 흔적을 헛되이 찾지 말고 하나님의 얼굴을 항상 구해야 한다.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초월하여 계신다. 우리가 아무리 나무, 둥치, 가지들을 예를 들어 삼위일체의 흔적을 찾아도 이것들 속에 있는 본질은 지식도 없고 감각도 없고 생명도 없다. 짐승들의 경우는 그 본질 속에 생명은 있으나 지식이 없다. 삼위일체의 교리는 오직 믿음으로만 이해할 수 있다. 우리가 지금 거울을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장차 얼굴과 얼굴을 대하여 삼위일체를 보다 환하게 알고 볼 날이 올 것이다.
3)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그가 특히 인간의 내적 활동을 중요시하는 것은 사람의 중심 자리가 내적 사람의 최저 심부라고 할 수 있는 영혼(soul, Anima)이며 만약 사람이 신과 상봉한다면 이 영혼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내적 사람의 활동을 다음과 같이 분석 검토한다.
(1) 존재(esse), 지득(nosse), 의욕(velle)
나는 알고 또 의지하는 자로서 존재하고, 자기가 존재하고 또 의지하는 것을 알고, 또 존재하고 아는 것을 의지한다. 즉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과 존재가 반드시 무엇을 알며 또한 알려고 의욕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안다고 하는 것은 사실은 우리가 속아서 그렇게 생각할 뿐이라고 그 당시 회의주의를 주장하는 아카데미학파를 논박하면서 속임을 당하고 있다는 나의 존재는 틀림없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수가 없는 사실이므로 존재하는 내가 무엇을 알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가 없다. 이상에서 말한 esse, nosse, velle는 그것이 그대로 곧 삼위일체론적 존재 양식에 직결되는 형상이라고는 할 수 없으나 그것이 삼위일체론의 흔적임에 틀림없다.
(2) 마음(mens), 지식(notitia), 사랑(amor)
사람의 마음에서 삼위일체의 흔적을 가장 잘 찾을 수 있다. 즉 마음과 그 마음자체를 아는 지식 그리고 그 마음 자체를 사랑하며 또 그 자체의 지식을 사랑하는 사랑, 이 세 가지는 하나이며 다 같으며 나눠질 수 없고 고유한 특성을 가진다. 이 세 가지는 어느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하다든가 경한 것이 아니라 다같이 중요성을 갖는다. 그가 삼위일체의 흔적을 먼저 인간의 마음속에서 찾는 이유는 사람이 신의 형상으로 지음을 받은 사실에 두었고 또 인간은 하나님을 기억하고 인식하며 사랑하는 것이 곧 하나님에게 알려 진다는 사실에 두었다. 곧 마음, 지식, 사랑은 삼위일체의 흔적이다.
(3) 기억(memaria), 이해(intelligentia), 의지(voluntas)
신앙으로 시작하며 이성의 힘으로 전진하여 ‘하나님을 봄’(visio dei)에 이른다는 어거스틴의 확신은 그의 일생 동안 변함이 없다. 삼위일체 신에 대한 지식에 이르기 위하여 인간 영혼에 있어서 삼위일체를 연구할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알고자 열심히 공부할 때 우리의 마음은 무엇을 기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로써 바라던 지식을 소유하게 되고 안 후에는 이것을 이용코자 한다. 여기서 능력, 지식, 이용은 셋이나 한 마음의 작용으로 일체를 이루므로 삼위일체의 흔적이 엿보인다. 끝으로 어거스틴은 그의 삼위일체론의 유비와 흔적과 형상을 자연과 인간에서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한 후에 고백하기를 이와 같은 유사성이 피조물의 세계에서 발견된다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유사성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참고문헌
강호(1990) - 어거스틴의 은총론, 아세아신학대학 석사논문
미카엘 마샬 지음, 김원주 옮김 - 어거스틴의 생애
선한용(1998) - 시간과 영원 : 성어거스틴에 있어서,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이종성(1993) - 삼위일체론, 대한기독교출판사
주재용 - 어거스틴의 사상 형성 배경과 하나님 나라, 신학연구 31집
피터브라운, 차종순 역(1998) - 어거스틴 : 생애와 사상,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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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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