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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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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1. 예수는 본질적으로 메시야다
2. 메시야의 기능 - 구원의 메시야적, 생태학적 이해
3. 하나님의 아들
4. 주(퀴리오스)
5. 사람의 아들 - 참 하나님, 참 사람
6. 친구, 형제
7. 하나님의 형상

Ⅱ.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인성
1. 예수의 인간적 출생
2. 예수의 인간적 성장
3. 예수의 인간적 외모
4. 예수의 인간적 속성
5. 예수의 인간적 한계
6. 예수의 인간적 칭호
1) 예수
2) 인자

Ⅲ.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말씀

Ⅳ.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치유

Ⅴ.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부활
1. 반(反) 예수파
2. 11사도
3. 주류파

Ⅵ.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증거
1. 기도
2. 소감

Ⅶ.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
1. 세례 요한과 예수, 예수의 광야 유혹
2. 예수의 사역의 중심
3. 예수의 묵시사상적 전통
4. 병고침과 귀신추방의 신학적 의미 - 기적의 사회적, 새 창조적 기능
5.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
6. 하나님 나라의 “미래적 현재”와 “현재적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 말씀을 하루에 한 장이라도 개인적인 시간을 구별해서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을 가지겠다. 또한 양식을 주 한번 이라도 감당하겠다. 이제는 하나님을 위래서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일을 하나님이 기쁘시게 해드리기 위해서 일을 하고 또 말씀을 기도에서만 형식적으로만 그리고 간절함이 없는 기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도 새벽기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살아계시고 나의 기도를 들어주심을 몸소 체험함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할 수 있기를 기도한다.
“생각건대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족히 비교할 수 없도다.”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보기 위해서는 많은 현재의 고난이 있다. 새벽기도를 나가는 현재의 고난 또 하나님의 말씀을 캠퍼스에 증거하는데 있는 현재의 고난이 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본다면 생명을 바라고 영생을 바라본다면 이러한 것은 전혀 문재가 되지 않는다. 이제는 말씀에 깨어있어서 말씀을 잘 받는 종이 되기를 기도한다.
Ⅶ.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
1. 세례 요한과 예수, 예수의 광야 유혹
복음서가 예수의 공적 활동을 이야기하기 전에 세례 요한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 것은 예수의 선포와 모든 활동이 세례 요한의 회개운동과 세례운동으로부터 유래하며 따라서 세례 요한의 회개운동과 세례운동이 예수의 선포와 활동에 대한 기초가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예수와 세례 요한은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였는데 이들이 선포한 하나님 나라는 충분히 가진 사람들이 가난한 자들에게 소유를 베푸는 세계이다. 또한 그 나라는 세무원들의 횡포가 없고 공직자들의 속임수와 착취가 없는 세계이다. 이 둘은 모두 기성 종교 밖에서 활동하였으며 제도화된 기성종교에 대한 비판세력으로 존재하였다.
그러나 차이점도 있는데, 그것은 세례요한은 인간의 행위에 심판으로 오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한 반면 예수는 죄인을 용납하는 은혜로서 오는 것으로 선포한다는 것이다. 삶의 모습에 있어서도 세례 요한은 광야에 기거한 반면 예수는 광야를 떠나 성읍으로 들어가 활동한다. 그리고 예수는 종말의 이론에 대하여, 묵시사상적 사변에 대하여 거의 관심을 갖지 않는다.
예수의 광야유혹: 세 가지 유혹은 그의 메시야적 선포와 활동의 틀을 형성하는데 첫째 유혹은 경제적인 것이요, 둘째 것은 정치적 유혹이며 셋째 유혹은 종교적 유혹이다. 그는 여기에서 “힘이 없는 메시야”를 보여주는데 이 이야기는 예수의 십자가 죽음과 관련하여 생각할 때 그의 모든 선포와 모든 활동의 틀을 형성한다.
2. 예수의 사역의 중심
“하나님의 나라” 선포로 시작된 예수의 공생애는 그의 사역의 중심이 바로 하나님의 나라 즉 주의 은혜의 해를 선포하는데 있음을 잘 나타낸다. 묵시사상적 분위기에 그 뿌리를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는 예수의 존재와 함께 지금 일어나고 있다. 이 하나님의 나라는 모든 인간이 하나님을 그들의 하나님으로 고백하며 그의 자녀가 되는 종적인 면을 가지는 동시에 인간과 세계의 모든 상황이 하나님의 의지에 따라 변화되는 횡적인 면을 가진다.
3. 예수의 묵시사상적 전통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예수의 선포는 구약의 민족적, 역사 내적 메시야니즘에 속한다기보다 묵시사상적 보편적 메시야니즘의 전통에 속한다. 그러나 예수의 선포는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을 뿐 아니라 자기 자신과 함께 지금 이미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는데서 차이가 있다. 이원론을 거부하면서 예수는 죄인과 세리들과 먹고 마시는 곳에 하나님의 나라가 있다고 선포한다.
4. 병고침과 귀신추방의 신학적 의미 - 기적의 사회적, 새 창조적 기능
병치료와 귀신추방의 기적은 예수가 누구인가를 보여 주는 “그리스도론적 기능”을 가진다. 예수가 귀신을 쫓아낼 때, 거의 예외 없이 예수가 누구인지 고백된다. 병치료와 귀신추방의 기적은 예수가 선포하는 하나님의 나라가 지금 일어나고 있음을 보여 주는 “종말론적 기능”을 가진다. 또한 이 기적들은 메시야 예수의 구원이 무엇인가를 해명하는 “신학적 기능”을 가진다. 구원은 피안의 구원과 동일시되거나 실존적 내면성이나 개체 인간의 본래성과 동일시 될 수 없는 통전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인간 이하의 취급을 당하는 자들의 인간적 가치를 회복하고 그들을 사회로 통합시키는 “사회적 기능”, “새 창조의 기능”을 가진다.
5. 하나님 나라의 비유들
자신의 존재와 함께 일어나고 있는 하나님의 나라를 예수는 비유들을 통하여 설명한다. 이 비유들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성장을 나타내는 비유, 고귀함을 나타내는 비유, 잔치의 비유, 청지기 비유, 분리의 비유, 찾는 비유, 일꾼의 비유 등이다.
예수의 비유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가진다. 첫째는 하나님의 나라가 무엇인가를 설명하는 동시에 초대된 인간이 어떤 결단으로 살아야 하는가를 가르치는 기능을 가진다. 또한 이것은 말의 형태로 일어나는 하나님 나라의 사건이다. 그리고 비유 속에서 예수는 하나님과 동등한 위치에 있는 존재로 나타난다.
6. 하나님 나라의 “미래적 현재”와 “현재적 미래”
한편으로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가 지금 일어나고 있다고 말하면서 다른 한편,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가 미래에 올 것임을 전제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현재와 미래의 긴장관계 속에서 보았기 때문에, 그것을 현재적으로 말하는 동시에 미래적인 것으로 말하였다. 이것은 피안의 것도 아니며 인간이 이룩한 역사의 어떤 단계와도 동일시될 수 없다.
참고문헌
○ 게라르드 반 그로닝겐, 유재원·류호준 공역(1997), 구약의 메시야 사상,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 김득중(1981), 마가복음의 부활신학, 서울 : 컨콜디아사
○ 대로우밀러(1998), 생각은 결과를 낳는다, 서울 : 예수전도단
○ 허먼 리델보스, 오만광 역(1986), 구속사와 하나님의 나라, 서울 : 풍만출판사
○ Crossan, John Dominic, 김준우 역(2000), 역사적 예수[The historical Jesus : The life of a mediterranean Jewish peasant], 서울 : 한국기독교연구소
○ DavidA.Seamands, 윤종석 역(1990), 치유 하시는 은혜, 서울 : 두란노 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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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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