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와 배경,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와 단계,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과 모형,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효과,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개선과제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와 배경,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와 단계,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과 모형,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효과,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 개선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정의

Ⅲ.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배경
1. 현 상황에서 긍정적인 조건
1) 자료
2) 독서
3) 특기 적성 교육
4) 각종 미디어의 보급
5) 컴퓨터 활용
6) 물품 준비
2. 현 상황에서 부정적인 조건
1) 시간의 문제
2) 교사의 준비성

Ⅳ.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목표

Ⅴ.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단계

Ⅵ.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적용
1. 자료 활용
2. 역할놀이 수업 모형 적용 절차

Ⅶ.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자료활용
1. 자석 놀이 극장
1) 자료명
2) 활용구분
3) 제작 목적
4) 제작 방법
5) 활용 방법
6) 활용 효과
2. 동물원 놀이자료
1) 자료명
2) 활용구분
3) 제작 목적
4) 제작 방법
5) 활용 방법
6) 활용 효과
3. 신나는 이야기 나라
1) 자료명
2) 활용구분
3) 제작 목적
4) 제작 방법
5) 활용 방법
6) 활용 효과
4. 역할놀이 인형
1) 자료명
2) 활용구분
4) 제작 목적
5) 제작 방법
6) 활용 방법
7) 활용 효과

Ⅷ.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모형
1. 단계 1
2. 단계 2
3. 단계 3
4. 단계 4
5. 단계 5
6. 단계 6
7. 단계 7
8. 단계 8

Ⅸ.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 효과
1. 역할 놀이와 학습 지도 과정
1) 도입 단계에 끌어들이는 경우
2) 전개단계에 끌어들이는 경우
3) 정리 단계에서의 활용
2. 역할 놀이 수업의 기대 효과

Ⅹ.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러 주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이다. 소집단의 경우에는 차례대로 타인의 역할을 연기해 볼 수 있지만, 대집단의 경우 모든 사람이 역할 연기를 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각 집단별로 주어진 상황대로 연기를 하거나, 관찰을 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수업에 참가할 수 있다.
1. 단계 1
집단의 분위기 조성하기
가) 문제를 규명하거나 안내하기
나) 문제를 명백히 하기
다) 문제 이야기를 해석하고 문제점을 탐색하기
라) 역할 놀이를 설명하기
2. 단계 2
참여자 선정하기
가) 역할들을 분석하기
나) 역할 연기자 선정하기
3. 단계 3
무대 설치하기
가) 행동 라인 설정하기
나) 역할들을 다시 설명하기
다) 문제 상황의 속사정 파악하기
4. 단계 4
관찰자들을 준비시키기
가) 무엇을 바라 볼 것인가를 결정(사전 입장 현실성 등)
나) 중요한 초점에 대한 토론하기
다) 다음 실연 개발하기
5. 단계 5
실연하기
가) 역할 놀이 시작하기
나) 역할 놀이 유지하기
다) 역할 놀이 중지시키기
6. 단계 6
재 실연하기
가) 수정된 역할 놀이하기
나) 다음 단계 또는 행동 대한을 제안
7. 단계 7
경험 내용 교환 및 일반화
가) 문제 상황을 실제 경험과 현존 문제에 관련시키기
나) 행동의 일반 원칙 탐색하기
8. 단계 8
토론과 평가하기
가) 무엇을 바라 볼 것인가를 결정
나) 중요한 초점에 대한 토론하기
다) 다음 실연 개발하기
Ⅸ.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학습 효과
1. 역할 놀이와 학습 지도 과정
역할 놀이 수업을 단원의 전개 과정 또는 단위시간 수업 전개 과정의 어느 시점에 사용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다만 그 시간의 목표나, 역할 연기 이용의 목적, 다른 지도 방법과의 결합 등 여러 가지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1) 도입 단계에 끌어들이는 경우
이 단계에는 역할 연기를 통해 그 시간에 목표로 하는 가치에 눈을 돌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생활을 재현시킨다거나 일정한 조건을 주어서 자유롭게 연기하는 등 문제의 소재를 살피고 발견하도록 한다. 또 공통 의식으로 고양되어 있지 않으면 같은 수법으로 목표로 하는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공통적인 요소를 찾을 필요가 있다.
2) 전개단계에 끌어들이는 경우
여기서 개인 및 집단의 일상 행동의 반성을 촉구하고 보다 나은 적은 방법을 생각하도록 하기 위하여 이용된다. 또 가치 갈등의 장면을 설정하고 도덕 가치를 내면적으로 음미시키고, 가치를 파악시킨다. 이 때 중단법, 역할 교대 등의 수법을 쓸 수 있다. 그 위에 역할이나 상황을 여러 가지로 바꾸어 연기시킴으로써 목표로 하는 가치의 일반 요소를 찾을 수 있다. 유의해야 할 일은 어린이가 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할 것, 개인의 지도와 집단의 지도를 동시에 하고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둘 것, 더욱이 이 단계에서 취급할 제재를 충분히 음미하는 일이 중요하다.
3) 정리 단계에서의 활용
정리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행동하면 좋을지, 실천 방법을 시사하는 의미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이 시간에 학습해 본 것을 토대로 해서 어린이가 여러 가지 장면을 상정해서 창조적 적응을 지향한 행동의 단계로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역할 놀이 수업의 기대 효과
학생들이 도덕적 문제 사태의 현황을 직접 조사하고 탐구해서 실천 가능한 규범인지를 확인하고, 자기감정을 파악하여 가장 합리적인 실천 방안을 찾는 학생 중심의 수업 모형이다. 이 수업모형의 적용은 학생들의 탐구 능력 신장과 도덕적 문제 사태에 대한 여러 가지 경우를 직접 경험하게 되며 수업의 자유화와 민주성이 강조된 수업으로 발표력과 집단 응집력, 상호 책임 의식이 향상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은 일상생활에서 스스로가 어떤 행동을 선택함으로써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생겨나고 또 일의 결과란 자신의 행동뿐 아니라, 자신이 어떻게 할 도리가 없는 타인의 의견이나 행동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깨닫게 되어 이 같은 역할 놀이의 경험을 통해서 얻은 인간의 행동과 동기에 대한 통찰력이 실제 생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① 학생들은 자신의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구두로 혹은 문장으로 자유스럽게 표현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도 똑같이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자각한다.
② 학생은 여러 해답이 있는 상황에서 최선의 문제해결 방법에 대하여 행동이나 말로써 자신의 아이디어를 전할 수 있다.
③ 학생은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의견을 토의하고 여러 가지 다른 해결 방법의 결과에 대해 토론한다.
④ 주어진 상황에서 여러 가지 다른 행동 유형을 고찰한다.
⑤ 역할 놀이에 자진해서 협조적으로 참여한다.
⑥ 학생은 자신의 경험과 역할 놀이를 관련지어 말하고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다.
Ⅹ. 역할놀이(역할극, 롤플레이)의 개선 과제
가. 교실수업개선은 교사의 적극적인 관심과 의지가 형성될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으므로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정책결정과 학교경영이 요구된다.
나.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연구, 노력하는 교사들의 사기를 높이며 교실수업개선의 분위기 확산을 위하여 연구학교 근무점수 외에 연구성과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되어 시행되어야 현장의 자극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 제작된 학습자료가 효율적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재질선택과 제작 및 보관 방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라. 제 7차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려 학습자중심의 수업모형 적용을 통해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은 교과 전용교실 설치 및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다양한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것이며 교실수업개선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미숙(2006), 역할놀이 수업이 정신지체아의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 특수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김미애·류경화 공저(1997), 놀이지도, 동문사
* 남세진(1997), 역할 놀이,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 부윤정(2000), 교재 재구성을 통한 역할놀이 교수학습 방안, 제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영수(2003), 역할놀이 수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공주교대 대학원
* 이금진(2003), 역할놀이를 통한 집단언어 프로그램, 학지사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57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